•  


“잠 안 온다고 睡眠劑? 잠 못 자는 原因부터 찾아야”[베스트 닥터의 베스트 健康法]|東亞日報

“잠 안 온다고 睡眠劑? 잠 못 자는 原因부터 찾아야”[베스트 닥터의 베스트 健康法]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20日 01時 40分


코멘트

이향운 梨大牧洞病院 神經과 敎授… 睡眠無呼吸症-렘수면行動障礙
睡眠리듬 망가져 괴로운 10代들… 不眠症에 가려진 睡眠障礙 많아
睡眠多元檢査로 病 原因 찾아내… 睡眠無呼吸症은 양압기 治療
睡眠 리듬은 멜라토닌으로 矯正… 鐵分 補充, 下肢不安症候群 改善

이향운 이대목동병원 신경과 교수는 밤에 잠이 안 온다고 해서 무조건 수면제나 항우울제를 복용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했다. 이 
교수는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불면의 원인을 정확하게 찾아낸 뒤 치료하는 게 더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대목동병원 제공
이향운 梨大牧洞病院 神經과 敎授는 밤에 잠이 안 온다고 해서 無條件 睡眠劑나 抗憂鬱劑를 服用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했다. 李 敎授는 睡眠多元檢査를 통해 不眠의 原因을 正確하게 찾아낸 뒤 治療하는 게 더 重要하다는 點을 强調했다. 梨大牧洞病院 提供
30代 後半 男性 A 氏는 뒤통수가 뻐근하고 頭痛이 甚해 새벽에 눈을 떴다. 相當히 어지러웠다. 말도 語訥해졌다. 왼쪽 팔다리가 痲痹돼 잘 움직일 수 없었다. 急히 應急室로 갔다. 醫療陣은 急性 腦硬塞 診斷을 내렸다.

젊은 나이인 데다 술 담배도 안 하는지라 A 氏는 疑訝했다. 이향운 梨大牧洞病院 神經과 敎授(腦電症·睡眠센터 센터長)는 原因을 찾기 위해 睡眠多元檢査를 進行했다. 그 結果 睡眠障礙가 腦硬塞의 原因으로 判明됐다.

睡眠障礙 하면 가장 먼저 不眠症을 떠올린다. 不眠症의 境遇 睡眠劑(睡眠誘導劑)나 抗憂鬱劑를 服用한다. 하지만 이 處方이 全혀 效果가 없을 때도 있다. 李 敎授는 “不眠症이 아닌, 다른 睡眠障礙日 때는 睡眠劑만으로 治療가 되지 않는다. 原因을 찾아, 그에 맞춰 治療해야 한다”고 말했다. 李 敎授는 “睡眠다원檢査를 施行하면 여러 睡眠障礙를 살펴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 重症疾患 誘發하는 睡眠無呼吸症
A 氏의 體重은 90kg에 肉薄했다. 體質量指數(BMI)는 30.1이었다. 高度肥滿에 가깝다. 코골이度 甚하다고 했다. 醫療陣은 睡眠無呼吸症이 있을 것으로 보고 睡眠多元檢査를 進行했다. 檢査 結果 A 氏는 1時間에 平均 87回 呼吸을 하지 않았다. 血中酸素飽和度는 59%까지 떨어졌다. 各各 35回 以上이거나 75% 未滿이라면 重症 睡眠無呼吸症으로 規定한다.

젊은 腦硬塞은 바로 이 睡眠無呼吸症에서부터 始作됐다. 李 敎授는 “每日 새벽마다 酸素가 不足해지니 低酸素症이 생겼고, 그때마다 血壓이 不安定하게 上昇했으며, 그 結果 腦梗塞이 發生한 것”이라고 說明했다.

50代 後半 女性 B 氏는 肺經 以後로 코를 甚하게 곯았다. 男便이 不平을 늘어놨지만 처음에는 대수롭지 않게 여겼다. 그러던 中 목과 가슴 部位가 답답해지면서 속이 메스꺼운 症勢가 나타났다. 胃內視鏡 檢査를 받았지만, 아무런 問題도 發見되지 않았다. 얼마 後 왼쪽 어깨와 팔이 뻐근하게 아파 洞네 議員에 갔다. 醫師는 狹心症日 수 있으니 心臟血管 檢査를 받으라고 했다.

檢査 結果 冠狀動脈 2곳이 甚하게 좁아져 있었다. B 氏 또한 睡眠多元檢査에서 睡眠無呼吸症이 確認됐다. 그는 1時間에 平均 78回 無呼吸이 나타났고, 血中酸素飽和度는 73%까지 떨어졌다. A 氏가 그랬듯 睡眠無呼吸症이 B 氏의 狹心症을 誘發한 것이다.

두 사람 모두 兩狎妓 治療를 받았다. 양압기는 氣道가 막히는 것을 防止하는 醫療 機器로, 잠을 잘 때 附着한다. 李 敎授는 “두 사람 모두 兩狎妓 治療와 함께 食餌療法, 體重 調節 等을 竝行한 德分에 再發하지 않고 健康하게 지내고 있다”고 말했다.

● 잠자다가 配偶者를 때린다?
60代 初盤의 男性 C 氏는 平素에 깊은 잠을 자지 못했다. 꿈을 많이 꾼다고도 했다. 잠꼬대를 甚하게 하는 便이었다. 손발을 허우적댈 때도 많았다. 甚至於 가끔은 함께 자는 아내를 주먹으로 때리기도 했다. 單純한 不眠症은 아닌 것 같았다. 檢査 後 렘수면行動障礙 診斷이 떨어졌다.

렘睡眠은 하루에 3∼5回 反復된다. 이때 眼球가 急速히 움직여서 렘(REM·Rapid Eye Movement)睡眠이라 부른다. 렘睡眠日 때의 腦波는 깨어 있을 때와 비슷하다. 이 때문에 꿈을 생생하게 記憶한다. 렘睡眠日 때 꿈을 더 자주 꾸는 건 아니다. 자꾸 깨기 때문에 꿈을 더 많이 記憶할 뿐이다. 大體로 새벽으로 갈수록 렘睡眠 回數가 많아진다.

一般的으로 잠을 자면 大腦는 꿈을 行動으로 옮기지 못하도록 腦를 制御한다. 腦가 아무런 機能을 못 하니 激烈한 꿈을 꾸더라도 實際 行動으로 이어지지 않는다. 하지만 렘睡眠에 問題가 생기면 腦가 제어받지 않고 作動하기 始作한다. 그렇게 되면 C 氏처럼 잠을 자면서 꿈꾸는 行動을 實際로 옮긴다. 이것이 렘수면行動障礙다.

렘수면行動障礙를 放置하면 파킨슨病이나 癡呆로 惡化할 確率이 높아진다. 李 敎授는 “高齡이 되면서 腦의 退行性 變化가 進行된 거라고 생각하면 크게 틀리지 않다”고 말했다. C 氏도 實際로 몇 年 後 파킨슨病에 걸렸다.

間或 10代 後半에도 렘수면行動障礙가 생긴다. 腦 疾患이 原因일 수 있다. 李 敎授가 治療한 10代 後半 患者 中에서도 이런 事例가 있었다. 렘수면行動障礙의 原因을 찾다가 腦幹에서 腫瘍을 發見한 것. 이 境遇 腫瘍을 治療해야 렘수면行動障礙가 사라진다.

甚한 잠꼬대도 病이 될 수 있다는 事實을 認知하는 게 重要하다. 治療法은 患者 狀態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너무 늦지 않게 病院을 찾는 게 좋다.

● 睡眠 리듬 깨지면 藥도 안 들어

10代 女學生 D 量은 새벽이 되어서야 艱辛히 잠이 들었다. 일찍 자려고 잠을 請해도 精神만 또렷해질 뿐이었다. 當然히 아침에 일어나는 게 어려워졌다. 學校 가는 게 큰 苦役이 돼 버렸다. 이 때문에 睡眠劑도 먹어봤지만, 아무런 效果가 없었다.

D 孃의 어머니도 고통스럽기는 마찬가지였다. 아침마다 딸을 깨우느라 津이 다 빠졌다. 學校에 보내는 게 戰爭통이었다. 게다가 D 量은 週末이 되면 하루 終日 잠만 잤다. 學校에서도 冊床에 엎드려 잠만 자는 것 같은데 確認하기 어려워 속만 끓여야 했다.

D 量이나 어머니 모두 不眠症으로 여겼다. 李 敎授를 만나고 난 後에야 睡眠一週忌障礙라는 事實을 알았다.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바람에 睡眠 리듬이 깨지면서 水面 週期가 뒤로 밀린 것이다. 이 境遇 睡眠제로는 解決할 수 없다. 水面 週期를 正常化하는 治療를 해야 한다.

집에서는 쉽지 않기에 5日 동안 入院해 治療했다. 李 敎授는 D 羊의 就寢과 氣象 時間을 모두 당겼다. 水面이 不足해지지 않고 일찍 잠들 수 있도록 멜라토닌 藥물을 就寢 2∼5時間 前에 投入했다. 元來 멜라토닌 호르몬은 잠이 들면 2∼3時間 만에 最高値에 이르고, 잠이 깰 때는 最低値로 떨어진다. 이 週期에 맞춰 人爲的으로 멜라토닌을 供給한 것이다. 德分에 D 量의 水面 週期는 어느 程度 正常 水準을 回復할 수 있었다. 只今은 午前 8時에 일어나고 새벽 한두 時에 자는 睡眠 리듬을 지키려고 努力하고 있다.

李 敎授는 “特히 學生들에서 이런 事例가 많다. 이를 避하려면 週中과 週末의 氣象 時間 隔差를 1時間 以內로 줄여야 한다. 잠을 補充한다며 週末에 몰아서 자면 睡眠 리듬은 더 망가진다”고 말했다. 李 敎授는 이어 “잠자리에 들기 1時間 前부터 眼帶나 선글라스를 着用해 빛을 遮斷하는 게 멜라토닌의 分泌와 睡眠에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바람이나 물 소리 같은 自然의 소리를 弱하게 틀어놓는 것도 좋다.

● 다리 떨림이 不眠症 誘發
40代 後半 女性 E 氏도 꽤 오랫동안 밤잠을 설쳤다. E 氏 또한 不眠症이라 생각하고는 睡眠劑를 먹었다. 처음에는 效果를 봤다. 藥을 먹을 때는 잠이 밀려오는 것 같았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잠을 설치기 始作했다. 抗憂鬱劑까지 處方받았다. 이番에는 效果가 없었다.

以後 E 氏는 밤잠을 자기 위해 藥의 容量을 늘려나갔다. 하지만 不眠症은 全혀 改善되지 않았다. 나중에야 原因을 알게 됐다. 바로 下肢不安症候群. 잠들 무렵, 다리를 甚하게 떨거나 벌레가 기어가는 것처럼 가렵거나 찌릿찌릿한 症勢 때문에 잠을 이루지 못하거나 자주 깨는 病이다.

下肢不安症候群을 誘發하는 原因은 다양하다. 大體로 도파민 호르몬의 均衡이 흐트러지거나 鐵分 缺乏 等이 原因일 때가 많다. 또는 다른 病이 原因이 돼 下肢不安症候群을 誘發하기도 한다. 이 原因을 解決해야 下肢不安症候群은 改善된다.

E 氏의 境遇 血液檢査에서 鐵分 不足과 慢性 貧血이 確認됐다. 貧血의 原因 疾患을 把握하다 보니 子宮의 幕이 過度하게 增殖하는 子宮內膜症도 發見됐다. 李 敎授는 “E 氏에게는 注射를 통해 鐵分을 補充했더니 下肢不安症候群度 저절로 改善됐다”고 말했다. 實際로 原因 疾患을 治療하면 下肢不安症候群은 생각보다 빨리 治療할 수 있다.


金相勳 記者 corekim@donga.com
#이향운 梨大牧洞病院 神經과 敎授 #睡眠無呼吸症 #睡眠리듬 #不眠症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