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스톱 서비스-持續的인 硏究… 國內 女性 癌 治療 代表病院으로”|동아일보

“원스톱 서비스-持續的인 硏究… 國內 女性 癌 治療 代表病院으로”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2月 20日 03時 00分


코멘트

[病院 探訪] 이대女性癌病院 권형주 甲狀腺癌센터長 인터뷰
■ 診療부터 檢査까지 한 番에
女性 癌 患者 專用 病棟 運營… 多樣한 患者 親和的 서비스 提供
■ 갑상샘癌 學術 活動도 꾸준
多發性 갑상샘癌 再發 要因 硏究… ‘能動 監視’ 臨床 結果 發表 成果

권형주 이대여성암병원 갑상선암센터장.
권형주 이대女性癌病院 甲狀腺癌센터長.
《昨年 9月 이대女性癌病院이 리모델링 工事를 마무리하고 擴大 오픈했다. 새롭게 門을 연 이대女性癌病院은 甲狀腺癌센터와 乳房癌센터를 分離하고 患者 特性에 맞춘 맞춤式 治療를 提供한다. 이대女性癌病院 甲狀腺癌센터 권형주 센터長을 만나 그間의 成果를 들어봤다.》



―이대女性癌病院 紹介를 付託한다.

“2009年 3月 開院한 이대女性癌病院은 大學病院 最初로 癌 診斷 後 一週日 以內에 手術과 첫 訪問 當日 診療와 檢査를 한 場所에서 施行하는 원스톱 서비스를 導入했다. 또한 國內 最初로 女性 癌 患者 專用 레이디病棟 等 特性化 診療 施設을 運營했다. 女性 親和的 診療 서비스로 큰 呼應을 얻으며 女性 癌 治療 代表 病院으로 자리 잡았다.”

―甲狀腺癌센터를 擴張 開所한 지 1年이 넘었다. 그間 어떤 活動들이 있었나.

“갑상샘癌 患者가 持續해서 增加함에 따라 昨年 病院은 甲狀腺癌센터를 擴張 開所했다. 診療室을 3個에서 7個로 늘리고 서울大病院 황현욱 敎授를 迎入해 갑상샘癌 患者에게 맞춤 治療를 提供하고 있다. 대한갑상선학회에서 올해 만들고 있는 갑상샘癌 診療 勸告案 改正과 外科學 3板 敎科書 著述 等 患者 治療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學術 活動을 했다.”

―最近 進行 中인 硏究가 있나.

“2016年 갑상샘 患者 標準 診療 指針 마련으로 處方 誤謬 減少와 入院 費用 減少 效果를 봤다. 以後 갑상샘癌에 對한 셀레늄의 抗癌效果와 그레이브스병에 關해 硏究했다. 요즘 關心을 가지고 있는 主題는 多發性 갑상샘癌이다. 갑상샘癌이 하나가 아닌 여러 個 存在하는 것을 多發性 갑상샘癌이라고 부르는데 갑상샘癌 患者의 約 30% 程度가 多發性 갑상샘癌을 앓고 있다. 우리 팀에서는 多發性 癌이 再發 危險을 1.8倍 程度 높이는 것을 밝히고 治療 範圍와 再發을 豫測할 수 있는 다른 要因에 關해서도 硏究하고 있다.”

―갑상샘 結節과 갑상샘癌은 다른가.

“健康檢診으로 갑상샘 超音波 檢査를 施行하면서 갑상샘 結節 發生이 많아졌다. 갑상샘 結節은 갑상샘에 생기는 혹이다. 적게는 4%에서 많게는 67%가 갑상샘 結節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갑상샘 結節 中 約 2∼6%는 갑상샘癌으로 診斷한다. 大部分의 갑상샘 結節은 특별한 症狀이 없으나 목소리 變化, 사레들림, 年下困難 等 症狀이 있는 境遇에는 갑상샘癌이 아닌지 確認이 必要하다. 어릴 때 목 部位에 放射線 治療를 받은 境遇 갑상샘癌 發生의 危險이 커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乳房癌, 糖尿病, 肥滿 等 다른 疾患과의 聯關性도 밝혀져 있다.”

―갑상샘癌 手術에 對해서는 아직도 論難이 있는 것 같다.

“갑상샘癌은 手術的으로 除去하는 것이 原則이다. 하지만 大部分의 갑상샘癌은 進行 速度가 매우 느리다는 것이 밝혀지면서 ‘갑상샘癌을 반드시 手術해야 하는지’에 對한 疑問이 提起되고 있다. 通常的으로 1㎝ 以下 크기의 갑상샘癌이 周邊 組織을 侵犯하지 않았거나 轉移가 없으면 低危險 갑상샘癌이라고 한다. 低危險 갑상샘癌은 傳統的인 갑상샘 手術 外에 陵洞 監視를 하거나 硬皮的 局所 小作술?을 하기도 한다. 甲狀腺癌센터의 黃 敎授는 陵洞 監視의 專門家다. 手術이 必要한 患者와 陵洞 監視가 可能한 患者의 治療 方針을 決定하는 專門家로 올해는 陵洞 監視를 施行한 갑상샘癌 患者의 臨床 結果를 外科系 最高 學術誌인 外科學 年譜에 揭載하기도 했다.”

―갑상샘癌의 陵洞 監視法에 對해 좀 더 仔細히 說明해달라.

“能動 監視는 1990年代 後半 日本에서 처음 試圖한 方法이다. 低危險 갑상샘癌 患者를 곧바로 手術하지 않고 經過를 지켜보다가 갑상샘癌이 3㎜ 以上 커지거나 周邊에 새로운 림프샘 轉移가 發見되면 手術한다. 陵洞 監視 中 進行이 確認돼 手術한 境遇가 診斷 後 곧바로 手術하는 境遇와 比較해 豫後 差異가 없다는 것이 밝혀지면서 現在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美國, 이탈리아 等 全 世界的으로 低危險 갑상샘癌 手術醫 代案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하지만 40歲 未滿의 젊은 사람은 60歲 李箱과 比較해 2倍 程度 進行 速度가 빠르다고 알려져 있다. 30歲 以下의 갑상샘癌 患者는 約 折半 程度에서 瀰漫性 경화 亞型 같은 攻擊的인 갑상샘癌을 앓고 있다. 따라서 陵洞 監視가 適切한지는 반드시 專門家와의 相談이 必要하다.”

―갑상샘癌의 局所 治療는 무엇인가.

“갑상샘癌의 크기가 1㎝ 以下인 境遇 마이크로파, 레이저, 高周波 小作술로 갑상샘癌을 治療하기도 한다. 國內 84名의 갑상샘 微細 유두암 患者를 對象으로 平均 6年間 追跡 觀察한 硏究에서도 이 期間에 再發이나 轉移가 全혀 없음이 報告된 바 있다. 現在 갑상샘癌의 새로운 治療 方法으로 注目받고 있지만 아직은 小規模 患者를 對象으로 한 硏究밖에 없어 좀 더 큰 規模의 硏究 結果가 뒷받침돼야 한다.”

홍은심 記者 hongeunsim@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이대女性癌病院 #원스톱 서비스 #持續的인 硏究 #女性 癌 治療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