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生物學的 製劑 給與化로 重症 喘息 患者 負擔 덜었다[홍은심 記者의 긴가민가 疾患시그널]|東亞日報

生物學的 製劑 給與化로 重症 喘息 患者 負擔 덜었다[홍은심 記者의 긴가민가 疾患시그널]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2月 6日 03時 00分


코멘트

重症 喘息

게티이미지코리아
게티이미지코리아
홍은심 기자
홍은심 記者
喘息은 흔한 慢性 呼吸器疾患 中 하나다. 喘息은 꾸준한 治療와 管理를 통해 症狀 調節이 可能하다. 하지만 ‘重症 喘息’은 먹는 藥이나 吸入 治療劑 等 基本的인 治療法을 통해서는 症狀 調節이 어렵다. 갑작스럽게 喘息 症狀이 심해지거나 숨을 쉬기가 어려워지는 境遇가 頻繁하게 發生한다.

重症 喘息 患者는 甚한 기침과 呼吸 困難으로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해 慢性的인 睡眠 不足에 시달리는 境遇가 많다. 甚하면 死亡에까지 이를 수 있다. 重症 喘息 患者의 約 38%가 不安, 25%가 憂鬱 等 心理的인 問題도 呼訴한다. 社會·經濟的 活動도 쉽지 않아 職業 中斷率이 44%, 職業 中斷 期間도 平均 7年에 이른다.

喘息은 크게 알레르기性 喘息과 好酸球性 喘息으로 나뉜다. 全體 喘息 患者의 80% 程度에 該當하는 好酸球性 淺識은 氣道 炎症을 일으키는 要因 中 好酸球 數値가 原因이 돼 發生한다. 豫後도 좋지 않다.

喘息 治療는 症狀 調節을 통한 日常生活 維持, 喘息에 依한 死亡과 急性 惡化 防止, 藥물 副作用의 最少化 等이 主要하게 考慮된다. 特히 重症 喘息에서 重要하게 여기는 治療 目標에는 副作用 危險이 있는 經句 스테로이드에 對한 依存度를 낮추는 것이 包含된다. 國內外 主要 喘息 治療 指針에서는 스테로이드 代替 옵션으로 生物學的 製劑 使用을 勸告한다.

最近 重症 好酸球性 喘息 患者에게 使用하는 메폴驪珠맙, 레슬리週맙 等 生物學的 製劑에 對한 給與化가 施行됐다. 生物學的 製劑는 重症 喘息 患者의 經句 스테로이드 製劑 依存度를 낮추고 副作用, 入院, 死亡 等으로 인한 經濟的 負擔을 緩和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이탈리아에서 進行한 硏究에 따르면 生物學的 製劑를 使用했을 때 患者 1人當 年間 2469유로(藥 350萬 원)의 醫療費를 節減할 수 있다는 結果가 發表됐다.

메폴리駐맙은 重症 好酸球性 喘息 患者에게 널리 使用되고 있는 生物學的 製劑 中 하나다. 여러 臨床 硏究를 통해 經句 스테로이드 服用量 減少와 患者 삶의 質 評價에서도 有意味한 改善 效果를 보였다.

보라매병원 알레르기內科 양민석 敎授는 “여러 先進國에서는 生物學的 製劑가 給與化돼 있어 重症 喘息 患者가 比較的 적은 負擔으로 治療를 받을 수 있다”라며 “國內는 높은 費用 때문에 患者가 治療를 抛棄하는 境遇가 많아 안타까웠다”고 말했다. 襄 敎授는 “이番 給與化로 國內 重症 喘息 患者가 더 積極的으로 治療에 臨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喘息은 原因이 되는 物質이나 季節, 外部 環境 等 惡化 因子에 따라 症狀이나 程度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겨울철 換節期 疾患이 同伴되는 境遇에는 症狀이 더 惡化할 수 있기 때문에 藥물治療와 더불어 平素 管理를 잘하는 것이 重要하다.


홍은심 記者 hongeunsim@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重症 喘息 #生物學的 製劑 給與化 #慢性 呼吸器疾患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