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運動 中 지나치게 숨 車多面 肥厚性 心筋病症 疑心을[홍은심 記者의 긴가민가 疾患시그널]|東亞日報

運動 中 지나치게 숨 車多面 肥厚性 心筋病症 疑心을[홍은심 記者의 긴가민가 疾患시그널]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9月 20日 03時 00分


코멘트

肥厚性 心筋病症

정상 심장(왼쪽)과 비후성 심근병증 모식도. 두꺼워진 심장벽이 특징이다.
頂上 心臟(왼쪽)과 肥厚性 心筋病症 模式圖. 두꺼워진 심장벽이 特徵이다.
肥厚性 心筋病症은 온몸에 피를 보내는 心臟의 左心室 筋肉이 두꺼워지면서 心室 안에 피를 채우는 弛緩 機能이 떨어지는 疾患이다. 心臟筋肉은 액틴 纖維와 마이오신 纖維가 結合·分散을 反復하면서 血流를 供給한다. 이때 두 纖維 間 結合은 適當한 數가 이뤄져야 하는데 肥厚性 心筋病症은 이 結合이 過度하게 이뤄지면서 發生한다.

左心室 筋肉이 두꺼워져 피를 直接 보내는 大動脈의 血流를 妨害할 境遇 閉塞性 肥大性 心筋病症으로 分類된다. 左心室이 두꺼워지는 症狀은 高血壓, 大動脈瓣膜狹窄症, 心不全症 等으로도 發現되지만 肥厚性 心筋病症은 이 같은 原因 없이 發生하는 境遇에 該當한다.

運動 時 呼吸困難, 疲勞感, 앉아서 몸을 굽히지 않으면 숨쉬기가 힘든 症狀이 나타난다. 夜間에 發作性 呼吸困難을 겪기도 한다.

肥厚性 心筋病症은 先天性 心臟病으로 人口 500名當 1名에서 發見되며 이 中 約 70%는 突然死 危險이 있다. 國民健康保險公團 統計 資料를 살펴보면 2010年 一般 人口 0.016%가 이 疾患을 앓고 있는 것으로 集計됐지만 2016年 0.031%로 集計되면서 6年 새 2倍 가까운 患者가 增加했다.

通常的으로 肥厚性 心筋病症은 心臟 超音波를 통해 確診한다. 2020年 基準 美國의 診療 指針을 보면 弛緩期 말 左心室의 두께가 15㎜를 넘으며 다른 疾病 消印이 없을 境遇 肥厚性 心筋病症으로 診斷된다.

肥厚性 心筋病症 治療는 症狀 緩和를 目的으로 이뤄지고 있다. 크게 藥物 治療와 手術 治療를 한다. 藥物 治療는 心臟搏動 數와 心筋 收縮力을 감소시키고 左心室 弛緩 機能을 改善하는 베타遮斷劑, 칼슘채널遮斷劑, 디소피라미드 成分 藥劑 等이 處方된다. 效果를 보이지 않을 境遇 두꺼워진 深室 筋肉을 直接 잘라내는 心筋 切除術과 心室이 두꺼워진 部分 내 血管에 알코올을 注入해 筋肉 部位를 破壞하는 非手術的 心室中隔 切除術(알코올 心室中隔 切除術) 等이 施行된다.

홍준화 중앙대병원 心臟血管胸部外科 敎授는 “運動 中이나 運動 直後에 胸痛이나 어지럼症, 脈搏 異常이 느껴지거나 속이 울렁거리고 지나치게 숨이 차오르면 반드시 病院을 訪問해야 한다”라며 “心筋 切除術은 가슴 앞쪽 한 뼘 以下의 작은 切開를 통해 大動脈 瓣膜 아래쪽의 筋肉을 엄지손가락 크기 程度로 잘라내는 方法”이라고 말했다. 洪 敎授는 “不整脈, 給仕의 危險을 줄여 肥厚性 心筋病症 患者의 臟器 生存率을 높이는 데 效果的”이라고 말했다.

肥厚性 心筋病症 診斷을 받으면 무엇보다 醫師의 指示에 따라 藥物 治療를 꾸준히 持續하는 것이 重要하다. 過度한 運動은 心臟의 負擔을 증가시켜 急死 等 致命的인 結果를 招來할 수 있으므로 避해야 한다. 低鹽食餌 心不全 症狀을 緩和하는 데 效果的이다.


홍은심 記者 hongeunsim@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肥厚性 心筋病症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