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만나러 갑니다]“국내 最初 腹膜透析額 開發에 이어 腎臟 透析期 國産化 努力”|東亞日報

[만나러 갑니다]“국내 最初 腹膜透析額 開發에 이어 腎臟 透析期 國産化 努力”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22日 03時 00分


코멘트

김길순 保寧 伸張事業 本部長
慢性 콩팥病 患者 專門的 治療 위해… 國內서 唯一하게 腎臟透析 組織 運營
高價의 藥 低廉하게 供給 可能해져… 血液透析額 容器 再活用 事業 進行
高齡化 疾病에 對한 政府 關心 必要

김길순 보령 신장사업 본부장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바이오헬스케어 글로벌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관련 업계의 긴밀한 협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보령 제공
김길순 保寧 伸張事業 本部長은 빠르게 變化하고 있는 바이오헬스케어 글로벌 狀況에 對應하기 위해서는 關聯 業界의 緊密한 協力이 重要하다고 强調한다. 保寧 提供
保寧 신장事業本部는 國內 製藥社 中 唯一하게 腎臟透析 專門 組織을 運營하고 있다. 血液透析, 腹膜透析, 伸長性 藥물에 이르기까지 콩팥病 患者 治療에 必要한 모든 製品과 서비스를 提供한다. 最近 保寧 신장 事業本部가 血液透析額 容器 再活用 事業을 始作했다. 社會貢獻의 使命感으로 뛰어든 保寧의 腎臟透析事業은 이제 年 500億 원이 넘는 賣出을 내고 있다. 保寧의 신장 事業이 成果를 내기까지의 過程과 腎臟 透析期 國産化를 爲한 努力을 김길순 保寧 신장 事業 本部長에게 들어봤다.

―保寧 신장事業本部는 어떤 組織인가.

“保寧 신장事業本部는 慢性 콩팥病 患者에게 다양한 領域의 製品과 서비스를 提供하는 組織이다. 國內 最初로 腹膜透析額 國産化에 成功하면서 비싼 腎臟 透析 費用으로 苦痛받는 患者들에게 도움을 주기도 했다. 現在 保寧의 透析製品은 血液透析製品(人工腎臟器, 濾過器, 血液回路, 투석액 헤모시스), 腹膜透析製品(自動腹膜透析機, 腹膜透析額 페리퓨어), 伸長性 藥物(造血劑, 副甲狀腺機能亢進症治療劑, 高칼륨血症 治療劑) 等이 있다. 保寧 신장事業本部는 本部 核心 價値인 토레카(Total Renal Care, TORECA)를 履行하기 위해 努力한다. 血液透析 機器 使用法, 腹膜透析額 交換 方法, 自動腹膜透析 使用法 等 醫療陣과 患者들에게 必要한 透析 關聯 서비스를 提供하고 있다.”

―特別히 신장 事業本部를 따로 만든 契機가 있나.

“腎臟 疾患은 急性 콩팥病과 慢性 콩팥病으로 나뉜다. 慢性 콩팥病 患者는 新代替療法, 腎臟 透析, 腎臟 移植 等의 治療를 받아야 한다. 特히 平生 治療를 이어가야 하는 腎臟 透析은 醫療機器와 治療劑의 安定的인 供給이 重要하다. 하지만 治療劑 單價도 高價인 데다가 購買 過程도 오래 걸린다. 腎臟 透析 治療劑를 供給하는 여러 製藥社들이 있었지만 이런 特性을 理解하지 못해 約 供給이 中斷되기도 했다. 醫療機器와 治療劑를 同時에 供給할 수 있는 專門化된 組織이 必要했다.”

―運營에 어려움은 없었나.

“專門性이 重要하다보니 組織을 育成하는 데 어려움이 많았다. 保寧 신장 事業本部를 만든 지 30年이 됐는데 처음 25年 동안 赤字였다. 會社에서는 本部를 維持하는 데 苦悶이 많았다. 제네릭(複製藥)을 開發하고 藥劑를 安定的으로 確保하면서 收益이 조금씩 늘기 始作했다. 只今은 5∼7%의 營業利益을 내고 있다. 業界의 收益性 確保는 高價의 藥을 患者에게 低廉하게 提供할 수 있다는 點에서 重要한 意味를 가진다.”

―腎臟 透析器의 國産化 開發을 進行한 것으로 안다. 成果가 있나.

“保寧은 오픈이노베이션뿐만 아니라 글로벌 製藥社들이 集中하고 있는 透析機器의 國産化를 目標로 美國 醫療機器 業體 엑소레날(ExoRenal)에 60億 원을 出資했다. 엑소레날은 人工 腎臟器와 腎臟 投石 裝置를 取扱하는 醫療機器 業體다. 保寧은 이 投資로 엑소리널 持分 18.5%를 確保했다. 腎臟 投石 裝置는 來年쯤 試製品이 나올 豫定이다. 2024年 美國 食品醫藥局(FDA) 承認, 2025年 國內 承認을 目標로 하고 있다. 元副資材를 印度, 中國 等에서 輸入해서 製造하는데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때는 品切로 輸入이 어려웠다. 油價가 올라가도 元副資材 價格이 올라간다. 우리나라는 醫療酬價에 價格을 맞추는 것도 重要한데, 元副資材 價格이 올라가면 價格을 맞출 수 없어 業體는 供給을 抛棄한다. 이렇게 되면 病院은 高價의 輸入 醫療機器와 治療劑를 使用할 수밖에 없다. 이는 고스란히 患者의 醫療費 負擔으로 돌아간다. 醫療機器와 治療劑의 國産化 開發을 위한 積極的인 努力이 必要한 理由다.”

―腎臟 透析期 勇氣의 再活用 캠페인도 하고 있다고….

재활용되고 있는 혈액 투석기 용기.
再活用되고 있는 血液 透析期 勇氣.
“血液透析에 使用하는 헤모시스는 10L, 5.5L 두 가지 勇氣가 있다. 폴리에틸렌 勇氣다. 患者가 한 番 投石을 하면 5.5L 頭痛을 使用하게 된다. 一週日에 3番 程度 하니까 銃 6通을 使用하게 된다. 코로나 以前에는 이 桶을 壓縮해서 中國에 全量 輸出했다. 하지만 코로나 以後 輸出길이 막히면서 病院은 勇氣 處理가 곤란해졌다. 保寧은 用器를 洗滌해서 再使用할 수 있는 方法을 檢討했지만 安全性 問題가 있었다. 그래서 생각해낸 것이 再活用이다. 醫藥品 勇氣는 아직까지 再使用하는 國家가 없다. 再使用의 安全性이 確保되기 前까지는 工産品으로만 再活用할 수 있다. 再活用 收益은 콩팥病 患者를 돕는 일에 쓰인다. 保寧은 現在 再活用 業體와 투석기 用器를 洗滌, 消毒해 再使用할 수 있는 方案을 硏究 中이다.”

―앞으로 計劃과 當付의 말이 있다면….

“國內 透析 市場 規模는 2021年 基準 約 7470億 원(血液透析 4300億 원, 腹膜透析 870億 원, 伸長性 藥物 2300億 원)이다. 新代替療法 患者는 2020年 基準 14萬5006名으로 血液透析 患者 11萬7398名(81%), 腹膜透析 患者 5724名(3.9%), 신이식 患者는 2萬1884名(15.1%)이다. 醫療機器, 治療劑의 國産化로 安定的인 供給이 可能해지면 輸入製品과 비슷한 水準에서 價格 競爭力을 確保할 수 있다. 保寧 신장 事業本部는 血液透析 分野에서 人工腎臟器, 濾過器 製品을 國産化하고 腹膜透析 分野 新製品 開發을 통해 國內 브랜드를 保有한 透析 專門 企業이 되고자 한다. 關聯 企業들의 協力 모델도 重要하다. 一例로 血液 투석액을 綠十字에 委託生産하고 保寧은 流通을 擔當하면서 費用節減을 통한 攻擊的인 營業이 可能해졌다. 相生할 수 있는 形態인 것이다. 腎臟疾患은 高齡化 社會가 될수록 發病率도 높아지는 疾患이다. 政府와 關聯 業界의 持續的인 關心이 必要하다.”

홍은심 記者 hongeunsim@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만나러 갑니다 #신장 #透析 #腹膜透析額 #慢性 콩팥病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