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거운 人生]父母가 물려 줄 最高 遺産…어린이 펀드 人氣|東亞日報

[즐거운 人生]父母가 물려 줄 最高 遺産…어린이 펀드 人氣

  • 東亞日報
  • 入力 2017年 5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子女 위한 早期 財務設計·實戰 經濟敎育用으로 脚光

‘投資의 鬼才’ ‘오마하의 賢人’ 等으로 불리는 워런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會長은 어려서부터 實戰 經濟 敎育을 제대로 받은 것으로 有名하다.

그는 6歲 때부터는 할아버지가 運營하는 가게에서 劍과 코카콜라를 都賣로 떼어 첫 장사를 始作했다. 10歲 때는 美式蹴球 競技場에서 땅콩과 팝콘을 팔며 장사 手腕을 익혔다. 學窓 時節엔 新聞 配達을 하면서 돈을 벌었다.

버핏은 이미 15歲가 됐을 때 2000달러가 넘는 資産을 所有했다. 이를 種子돈으로 株式에 投資해 오늘날 世界 最高의 富者가 됐다. 그는 實質的인 價値에 비해 低評價된 企業을 發掘해 長期間 이 企業 株式을 保有한 後 株價가 오르면 莫大한 差益을 實現하는 方式으로 投資해 왔다. 이른바 價値投資 方式이다.

버핏 같은 成功스토리는 極히 드문 事例이지만 어린이 靑少年을 위한 經濟·金融 敎育의 重要性은 아무리 强調해도 지나치지 않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投資, 그中에서도 特히 株式 投資 얘기만 꺼내도 손사래를 친다. 잘못된 投資로 損害를 본 사람이 많기 때문이다. 그러니 子女들에게 體系的인 金融投資 敎育을 받도록 할 생각은 아예 하지 않는다.

社團法人 靑少年金融敎育協議會 김종창 會長은 “美國이나 英國 等 先進國에서는 오래 前부터 經濟·金融敎育의 重要性을 認識하고 公共機關 等을 中心으로 靑少年 對象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進行해왔다”며 “우리나라에서도 몇몇 機關에서 金融敎育을 實施하긴 하지만 그 範圍와 規模가 制限的”이라고 아쉬움을 나타냈다.

이런 狀況에 國內 資産運用社들이 運用하는 어린이펀드는 父母가 子女들에게 貯蓄 習慣을 물려주고 長期投資 槪念을 심어줄 수 있는 手段이라는 點에서 注目받는다. 大學校 學費나 結婚 資金 等 子女의 成長에 따라 將來 必要한 목돈을 미리미리 準備할 수 있다는 長點도 無視할 수 없다. 運用社로서는 未來 顧客 確保 次元에서 相當한 功을 들인다.

펀드 評價士(社) KG제로인에 따르면 25日 現在 어린이 顧客을 對象으로 運用하는 株式型 펀드는 20個. 1999年 6月 末 하나UBS資産運用이 設定한 하나UBS아이비리그플러스積立式펀드가 嚆矢다.

어린이 펀드에 加入할 때는 一般 펀드와의 差異點이 무엇인지 잘 把握해야 한다. 또 長期間 加入하는 만큼 運用 規模가 적어 强制 淸算될 危險은 없는지도 꼼꼼히 살펴야 한다.

5年間 最高 收益率…코스피 指數 上昇率 壓倒
韓國밸류10年어린이펀드, 運用保守도 業界 最低



펀드 評價士 KG제로인에 따르면 5月 2日 現在 어린이펀드 가운데 純資産總額이 100億원 以上인 펀드는 9個. 이 가운데 最近 5年 間 成果가 가장 좋은 펀드는 韓國밸류10年投資어린이證券投資信託1號다.

收益率 64.04%를 記錄해 2位인 미래에셋우리아이친디아업종대표자펀드의 46.8%보다 17.24% 포인트 높다. 2011年 5月 設定 以後 累積 收益率은 83.6 4%로 같은 期間 코스피 指數 上昇率 3.26%보다 훨씬 卓越한 成果를 올렸다.

이 펀드는 長期 價値投資 哲學을 追求하는 運用社로 잘 알려진 韓國投資밸류資産運用에서 運營한다. 다른 運用社가 運用하는 어린이펀드가 大部分 加入 資格에 制限을 두지 않는 데 비해 이 펀드는 民法上 未成年者(滿 19歲 未滿)만이 加入할 수 있다. 어린이펀드의 元來 趣旨를 제대로 살리겠다는 意圖다.

이 펀드의 特徵은 還買 手數料 賦課 期間이 國內에서 機長 긴 10年이라는 點. 한마디로 10年 以內에 還賣하는 境遇 手數料 損害를 볼 수 있다는 意味다. 長期 價値投資 原則을 바탕으로 펀드를 運用함으로써 安定的이면서도 높은 收益을 追求하려는 次元의 措置다. 다른 펀드는 一般的으로 3個月 以內 還賣한 境遇에 한해 手數料를 賦課한다.

反面 運用 報酬(年 0.25%)는 業界 最低 水準이다. 韓國投資밸류資産運用 關係者는 “會社 收益은 생각하지 않고 어린이들에게 金融 敎育을 시킨다는 意味에서 運用하는 만큼 낮게 策定했다”고 밝혔다. 또 어린이 顧客의 經濟 敎育 次元에서 資産運用 報告書도 읽기 쉽게 作成한다. 一定 金額 以上을 加入하면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商品을 提供하는 이벤트 行事를 6月 30日까지 進行한다.

韓國投資밸류資産運用 關係者는 “子女가 未成年者일 때 加入시켜 주고 成人이 되면 아르바이트를 하거나 用돈을 모아 스스로 每月 一定 金額을 積立하도록 指導하면 그보다 더 價値있는 산교육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영호 金融專門記者 yyoungho@donga.com
#어린이 펀드 #遺産 #投資 #워런 버핏 #코스피 #收益率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