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거운 人生/醫師記者의 팩트체크]필러, 그건 그렇습니다|동아일보

[즐거운 人生/醫師記者의 팩트체크]필러, 그건 그렇습니다

  • 東亞日報
  • 入力 2017年 4月 14日 11時 47分


코멘트

나이가 들면 皮膚가 彈力을 잃고 이마나 볼 등이 꺼지게 마련이다. 이는 皮膚 속 콜라겐이 나이가 들수록 줄기 때문. 그러다 보니 주름이 더욱 깊게 파여 憂鬱하게 만든다. 필러는 이를 簡單하게 없애주는 ‘醫療機器’이다.

卽 簡單하게 얼굴 주름을 채워주고 꺼진 部位의 볼륨을 살려주는 것이다. 필러는 皮膚의 基本 成分인 히알루론酸을 주름 있는 部位에 注入해 볼륨을 채워주는 것이다. 主로 八字주름, 눈밑 愛嬌살, 코, 푹 꺼진 이마나 볼, 입술輪廓 等에 많이 使用된다.

필러가 醫療機器로 登錄돼 있어 언뜻 딱딱한 成分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實際로 보면 흰色의 겔처럼 생겼다. 얼굴에 痲醉크림을 바른 患者가 20分 程度 누워 있으면 醫師가 注射器에 담긴 겔을 皮膚 밑에 집어넣는 것으로 施術이 끝난다.

필러는 크게 成分에 따라 히알루론酸(사람의 皮膚나 관절액의 成分), 칼슘(뼈 成分인 칼슘과 미네랄이 主成分), 콜라겐(皮膚 成分의 一種), PMMA(人造뼈 成分) 等이 있으며 維持期間에 따라 短期的, 半永久的 필러로 分類된다.

一般的으로 히알루론酸 成分의 필러는 마음에 들지 않을 境遇 이를 分解하는 酵素를 注入하여 녹여낼 수 있다는 長點이 있지만 維持期間이 6~18個月 程度다. 그에 비해 아테콜, 아테弼과 같은 半永久的인 필러는 維持期間이 10年 以上일 程度로 效果가 오래가지만, 注入한 필러 成分을 녹일 수 없고 手術的인 方法으로 除去해야 한다.

開發해서 生産하는 過程이 醫藥品보다는 規制가 덜 하기 때문에 보톡스(보툴리눔 톡신)보다 進入 障壁이 낮은 便이다. 필러는 갈더마의 ‘레스틸렌’, LG生命科學의 ‘이브아르’, 메디톡스의 ‘뉴라미스’, 휴젤의 ‘더채움’, 엘러간의 ‘쥬費덤’, 휴메딕스의 ‘엘라費에’, JW중외제약의 ‘엘란쎄’ 等이 다양하게 있다.

安全한 필러度 經驗이 不足한 醫師에게 잘못 施術받으면 皮膚壞死나 눈 周圍 施術 時 甚하면 失明의 危險도 있다. 따라서 필러 施術 뒤 一時的으로 皮膚가 붉거나 부은 境遇는 正常이지만 萬若 24時間 동안 持續된다면 바로 病院에 가서 應急 處置를 받는 것이 좋다. 또 注射 周圍에 물집 같은 膿疱가 생겼다면 이는 皮膚科 壞死되는 過程에 있기 때문에 머뭇거리지 말고 最大限 빨리 應急 治療를 받아야 한다. 필러 壞死는 應急이며 正確하고 빠른 治療와 對處를 하면 흉터도 없이 나을 수 있지만 不適切한 治療로 治療時機를 놓치면 皮膚 缺損과 構築으로 平生 苦生할 수 있다. 皮膚壞死가 가장 일어나기 쉬운 곳은 코끝, 美間, 콧날개와 얼굴이 이어지는 部位다.

最近 프티成形이 人氣를 얻으면서, 患者들의 귀를 솔깃하게 하는 싼 價格을 提案하는 不法施術業者들도 많다. 不法施術의 被害를 防止하기 위해서는 食品醫藥品安全廳의 承認을 받은 正品을 使用하는지, 또 臨床經驗이 豐富한 醫師인지를 꼭 確認해야한다.

바노바기 成形外科의 半 院長은 “필러를 맞고 副作用이 생기는 理由는 필러 注入 時 血管에 多量의 溶液이 들어가 血管을 막기 때문이다. 甚한 境遇엔 눈動脈 쪽으로 필러가 흘러들어가서 失明까지 誘發할 수 있다”면서 “그러나 血管에 注入하지 않도록 注意한다면 필러는 매우 安全한 治療劑 中에 하나이므로 熟鍊된 專門醫에게 施術을 받는 게 좋다”고 말했다.

이때 患者는 應急狀況을 對備해 施術 前後 寫眞을 찍어두고 非常連絡處를 받아두는 것도 좋다. 比較的 비슷한 房의 照明과 같은 角度, 範圍로 施術 前後를 앞面 옆面 等 다양하게 찍어두는 것이 萬一의 狀況에 對備해 患者에게 有利하다. 스마트폰 카메라는 가까이서 찍으면 相當히 歪曲되기 때문에 얼굴 全體를 찍는 것도 좋다.

妊産婦, 授乳部, 어린이는 아직 安全性 檢證이 未備하기 때문에 맞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現在 感染이나 炎症性 皮膚疾患이 있는 部位, 레이저나 化學薄皮 後 皮膚再生이 다 끝나기 前에 받는 것, 코成形手術을 받았던 患者의 코끝 필러 施術 等은 禁忌다.

동안 健康, 얼굴 中間 筋肉을 運動시켜라

老化 時計를 거꾸로 돌리는 最高의 方法은 平素 얼굴 表情 習慣을 改善하는 것이다. 사람의 얼굴에는 表情을 만드는 20餘 個의 筋肉이 存在하는데 位置에 따라 크게 세 部分으로 나눈다. 卽 이마 部位의 賞안면부, 광대 部位의 重안면부, 턱 部位의 下안면부이다.

上안면부와 下안면부에 位置한 筋肉들을 많이 使用할수록 주름과 나쁜 印象을 만들기 쉽다. 假令 무엇에 集中할 때 本人도 모르게 眉間을 찌푸리며 人相을 쓰는 習慣은 上안면부의 눈썹 주름斤을 발달시켜 사납고 어두운 印象을 만든다. 또 스마트폰이나 TV를 볼 때 大槪 입을 꽉 다물고 있는데 이 땐 턱 部位의 下안면부를 主로 使用한다. 이럴 境遇 입 周圍 筋肉에 힘이 잔뜩 들어가고 턱 周圍 筋肉을 발달시켜 무겁고 나이 들어 보이게 한다.

反對로 重안면부 筋肉이 發達하면 젊고 好感 가는 引上이 된다. 特히 광대 部位의 筋肉들을 活潑하게 運動하면 全體的으로 얼굴의 彈力이 올라가면서 주름을 豫防하는 데 效果的이다. 이러한 광대 部位의 筋肉들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꾸준히 밝은 微笑와 웃는 表情을 많이 짓는 것이 重要하다. 웃는 表情은 時間을 들여 訓鍊하지 않으면 實踐하기 어렵다. 平素 意識的으로 重안면부의 筋肉을 强化시키는 運動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동안 運動에서 가장 重要한 것은 입에 힘을 빼는 것. 먼저 입술과 입 周邊 筋肉의 힘을 最大限 빼고 齒牙가 若干 보이도록 벌려 ‘흐’라고 소리 낸다. 이어 입을 最大限 兩 옆으로 벌리고 ‘里’라고 發音하며 광대에 힘을 주는 動作을 反復한다. 每日 꾸준히 하면 입 꼬리가 올라가 溫和한 이미지로 보이고 입 周邊의 잔주름도 豫防할 수 있다. 또 애플존이라고 불리는 앞 광대 部分의 리프팅 效果도 볼 수 있다. 동안 運動 初期에는 最小限 하루 4時間 程度 意識的으로 筋肉을 움직여줘야 주름을 만드는 習慣을 바꿀 수 있다.

■ 이진한 醫學專門記者 likeday@donga.com

2000年 서울대 醫大 卒業, 統合醫學 博士 兼 醫師. 2001年부터 동아일보 記者로 醫學 健康 分野의 수많은 單獨記事와 深層 解說 記事를 써왔음.
#필러 #老眼 #동안 #成形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