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빠가 몰랐어, 未安해” 相談이 끊은 虐待 惡循環|東亞日報

“아빠가 몰랐어, 未安해” 相談이 끊은 虐待 惡循環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11月 19日 03時 00分


코멘트

生活苦로 아들 暴行하던 男性
兒童保護機關서 4個月間 敎育… 잘못 깨닫고 虐待 굴레서 벗어나
“專門機關相談, 在學大律 折半으로… 敎育 義務化爲해 인프라 늘려야”

“아빠도 反省했어. 너무 未安해….”

演壇에 오른 김한수(假名·41) 氏가 말을 끝맺지 못하고 흐느꼈다. 金 氏는 아들 민수(假名·8)에게 쓴 便紙를 읽어 내려가던 中이었다. 민수가 고개를 들어 아빠와 눈을 맞췄다. 金 氏 父子는 虐待 父母와 被害 兒童을 對象으로 한 敎育을 받고 있던 中이었다. 2017年 9月의 일이다.

金 氏는 같은 해 9月 ‘兒童 虐待’ 判定을 받았다. 술에 醉한 金 氏는 ‘함께 죽자’고 소리를 지르면서 민수에게 凶器를 휘둘렀다. 이웃의 申告로 警察이 出動했고 金 氏는 술만 마시면 민수를 때렸다는 事實이 警察 調査로 드러났다. 金 氏가 민수를 때리기 始作한 건 2013年 아내와 離婚하면서부터다. 혼자 키우게 된 두 살배기 아들은 每日 밤 洞네가 떠나갈 듯 울었다. 金 氏는 낮엔 일하고 밤엔 아이를 달래는 일이 反復됐다. 家電製品 修理工인 金 氏의 일感度 그즈음 줄었다. 生活苦와 育兒로 인한 스트레스는 아들한테로 向했다.

金 氏 父子는 4個月에 걸쳐 相談과 敎育을 받았다. ‘굿네이버스’가 2015年 開發해 全國 兒童保護專門機關에 普及한 ‘兒童保護 統合支援 專門서비스’였다. 相談員은 ‘養育技術敎育’ 過程을 통해 올바른 養育法과 虐待 行爲의 範圍 等에 對해 알려줬다. “‘죽고 싶다’며 아이에게 身世 恨歎을 하는 것도 情緖 虐待에 該當한다”는 相談員의 말에 金 氏는 “몰랐다”며 고개를 떨궜다.

金 氏는 地域 公共機關의 社會福祉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됐다. 兒童保護專門機關이 金 氏 富者의 事緣을 詩와 區에 알린 것이다. 初等學生인 민수는 學校를 마치고 金 氏가 退勤할 때까지 地域 兒童保護센터에서 지낸다. 富者는 詩와 區에서 持續的으로 相談과 敎育을 받게 됐다. 석 달間 保護施設에 머물던 민수가 金 氏와 함께 집으로 돌아간 건 2017年 12月이었다. 그리고 2年 가까이 지나도록 민수에 對한 虐待 申告는 接受되지 않았다.

李鳳柱 서울대 社會福祉學科 敎授와 굿네이버스 兒童權利硏究所가 2016年 4月부터 지난해 12月까지 ‘兒童保護 統合支援 專門서비스’를 받은 家庭의 兒童 331名을 調査한 結果 이 가운데 在學臺를 當한 兒童은 13名(3.9%)이었다. 같은 期間 專門 서비스를 받지 않은 家庭의 兒童 314名 中에는 26名(8.3%)이 在學臺를 當했다.

하지만 在學代의 危險이 있더라도 加害 父母가 願치 않으면 兒童保護專門機關은 이런 敎育·相談 서비스를 提供할 수 없다. 兒童保護專門機關 立場에선 虐待 判定을 받은 家庭을 追跡 調査할 人力이 不足하다는 指摘도 나온다. 김정미 굿네이버스 兒童權利事業本部長은 “在學臺 危險이 큰 虐待 行爲者가 相談과 敎育을 義務的으로 받게 하려면 專門 서비스의 擴大가 必要하다”며 “그러려면 兒童保護專門機關 追加 設置와 關聯 人力 充員 等 인프라 擴大가 먼저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지난해 4月 基準 全國 兒童保護專門機關 27곳의 相談員은 한 달에 平均 64件의 兒童虐待 事例를 管理하고 있었다.

고도예 記者 yea@donga.com
#兒童虐待 #相談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