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타냐후 軍事的 突發行動 憂慮에… 美-EU 서둘러 “이란 石油 等 制裁”|東亞日報

네타냐후 軍事的 突發行動 憂慮에… 美-EU 서둘러 “이란 石油 等 制裁”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美, 이란 武器部品 供給網 封鎖 노려
石油輸出 遮斷은 油價 上昇 負擔
가디언 “이스라엘에 報復 말라는 것”
이스라엘-이란, 直接 對應 代身 舌戰

이스라엘이 13日 이란의 攻襲에 對한 反擊 水位를 아직 決定하지 않은 渦中에 美國과 유럽聯合(EU)李 數日 內로 이란에 追加 經濟 制裁를 하기로 決定했다. 이스라엘이 이란 領土 攻襲 等 軍事的 突發行動을 벌이기 前에 國際社會의 外交·經濟的 對應으로 이스라엘을 진정시켜 擴戰을 막으려는 意圖로 풀이된다.

하지만 當事者인 이스라엘과 이란은 報復 意志를 公開的으로 闡明해 中東의 戰雲(戰雲)은 如前히 짙게 깔려 있다. 이스라엘은 親이란 武裝團體인 하마스, 헤즈볼라와 戰鬪를 이어가며 避亂民이 모여 있는 가자地區 最南端 라파에 對한 攻襲도 再開했다.

● 美·EU 이란 制裁… 이스라엘 달래기

제이크 설리번 美 白堊館 國家安保補佐官은 16日 聲明에서 “美國은 이란 미사일과 無人機(드론) 製造 프로그램 等에 對한 새로운 制裁를 賦課하겠다”며 “이란 革命守備隊(IRGC)와 이란 國防部를 支援하는 機關에 對한 制裁도 追加할 豫定”이라고 밝혔다.

이番 制裁는 이란의 軍事的 能力을 떨어뜨리는 것에 焦點이 맞춰져 있다. 뉴욕타임스(NYT)는 “이란이 武器를 만드는 데 必要한 核心 部品의 供給을 막아 打擊을 주는 方式”이라고 說明했다.

설리번 補佐官은 聲明에서 “이란의 惡意的 行動에 責任을 묻기 위해 同盟國과 파트너들度 곧 自體 制裁에 同參할 것”이라고 强調하기도 했다. 實際로 EU는 같은 날 27個 會員國 外交長官이 參席하는 緊急 畫像會議를 열고 이란 制裁 方式을 論議했다.

駐제프 보렐 EU 外交安保 高位代表는 會議가 끝난 뒤 “一部 會員國들은 이란 題材의 擴大를 要請했다”고 傳했다. 特히 레바논 헤즈볼라와 예멘 후티 叛軍, 이라크와 시리아 民兵隊 等 親이란 武裝勢力으로 흘러들어가는 武器와 資金을 遮斷해야 한다는 意見이 主를 이뤘다고 한다.

美國과 EU가 이처럼 迅速하게 制裁 카드를 꺼내 든 건 이란 壓迫用이라기보단 ‘이스라엘 달래기’가 더 큰 目的으로 보인다. 영 日刊 가디언은 “이스라엘에 全面戰을 招來할 수 있는 軍事 報復에 나서지 말라는 메시지를 보낸 것”이라고 評價했다.

美國은 이와 함께 이란의 核心 資金줄로 꼽히는 石油 輸出 能力을 制限하는 制裁도 苦悶 中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는 國際油價 上昇을 불러올 可能性이 높아 11月 大選을 앞둔 조 바이든 行政府로선 쉽지 않은 選擇이다.

● 舌戰 이어가는 이스라엘과 이란

國際社會가 擴戰을 막기 위해 努力하고 있지만, 이스라엘과 이란은 ‘險한 말’을 쏟아내며 緊張을 高調시키고 있다.

이스라엘軍은 이날 北部 줄리스 軍基地에서 이란이 發射했던 彈道미사일 殘骸를 公開했다. 다니엘 하가리 代辯人은 이 자리에서 “이란은 이스라엘 全域에 불의 고리(ring of fire)를 던졌다”며 “우리는 우리가 擇한 方式으로 對應하겠다”고 말했다.

이스라엘이 具體的 對應 方式을 公開하지 않는 것을 두고 이란을 不安하게 만들려는 一種의 心理戰이라는 解釋도 나온다. 이스라엘 媒體 타임스오브이스라엘은 戰時內閣 當局者를 引用해 “이란이 우리의 對應을 繼續해서 推測하게 만들 것”이라고 했다.

이란도 强勁한 姿勢를 이어갔다. 이란 國營 IRNA通信에 따르면 에브라힘 라이시 大統領은 15日 카타르 國王과의 通話에서 “이스라엘은 이란 利益에 反하는 아주 些少한 措置라도 할 境遇 苦痛스러운 對應을 마주하게 될 것”이라고 警告했다. 알리 바게리 카니 外交次官度 “다음 攻擊은 12日이란 間隔이 없다”고 했다. 13日 이란의 攻襲은 이스라엘이 1日 시리아 駐在 이란 領事館을 爆擊한 지 12日 만에 이뤄졌다.

이스라엘軍은 16日 헤즈볼라 精銳部隊인 特殊部隊 라드완군을 攻襲했다. 軍 側은 “로켓과 미사일을 管掌하는 이스마일 유세프 바즈와 무함마드 샤후리 司令官 等 2名이 死亡했다”고 傳했다. 로이터通信에 따르면 이스라엘 탱크가 가자지구 北部 베이트 하눈 地域으로 再進擊했으며, 南部 라파 攻襲도 再開했다.


카이로=김기윤 特派員 pep@donga.com
워싱턴=문병기 特派員 weappon@donga.com
#네타냐후 #軍事的 突發行動 #美國 #유럽 #이란 #制裁 #이스라엘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