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最大 車輸送 關門’ 볼티모어港 無期限 閉鎖… 美東部 物流 痲痹|東亞日報

‘美 最大 車輸送 關門’ 볼티모어港 無期限 閉鎖… 美東部 物流 痲痹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港灣入口 橋梁 船舶 衝突로 崩壞
美東部 大西洋 連結 核心 物流基地… 昨年 107兆원 規模 國際貨物 處理
港口 運營 언제 再開될지 不透明… 橋梁 崩壞로 美東部 陸上交通度 打擊

“여기는 C13 派遣! 다리 全體가 무너질 듯합니다!”

無電機를 통해 12秒間 多急한 목소리가 傳해진 것은 26日 午前 1時 29分이었다. 美國 워싱턴 隣近 메릴랜드州 볼티모어 港灣을 가로지르는 ‘프랜시스 스콧 키’ 다리로 컨테이너船이 불을 깜빡거린 채 다가오다 橋脚에 衝突한 것을 본 交通當局 關係者의 申告였다. 警察은 卽時 다리 兩끝에서 進入 車輛을 멈춰 세웠다. 1分 30秒가 채 걸리지 않았다.

1977年 建設된 老後 橋梁인 이 다리는 이날 싱가포르 國籍의 ‘달리’號와 衝突한 뒤 20秒 만에 주저앉았다. 다리 위에 있던 人夫 8名이 數十 m 아래 퍼탭스코강으로 墜落했다. 2名이 救助됐으나 失踪된 6名 中 1名의 屍身이 收拾됐고 나머지도 死亡했을 것으로 外信은 推定했다. 交通 當局과 警察의 발 빠른 對應이 없었더라면 事故는 자칫 더 큰 人命 被害로 이어질 뻔했다.

美國 內 最大 自動車 輸送 港口 兼 石炭 輸送 2位 港口인 볼티모어抗議 運營은 無期限 中斷됐다. 美 東部 物流 活動이 앞으로 몇 달間 影響을 받을 것이라는 展望이 나온다.

● 操縱 能力 喪失… 衝突 20秒 만에 ‘와르르’

무너진 다리 26일 미국 메릴랜드주 볼티모어에서 해안경비대가 탄 작은 선박(오른쪽)이 이날 새벽 ‘프랜시스 스콧 키’ 다리와 충돌한 대형 
컨테이너선 ‘달리’호에 다가가고 있다. 이번 충돌로 미 최대 차량 수송항, 2위 석탄 수송항인 볼티모어항이 문을 닫은 가운데 다리
 재개통에도 최소 2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돼 당분간 물류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볼티모어=AP 뉴시스
무너진 다리 26日 美國 메릴랜드州 볼티모어에서 海岸警備隊가 탄 작은 船舶(오른쪽)이 이날 새벽 ‘프랜시스 스콧 키’ 다리와 衝突한 大型 컨테이너船 ‘달리’號에 다가가고 있다. 이番 衝突로 美 最大 車輛 輸送港, 2位 石炭 輸送港인 볼티모어項이 門을 닫은 가운데 다리 再開通에도 最小 2年이 걸릴 것으로 豫想돼 當分間 물類 蹉跌이 不可避할 것으로 보인다. 볼티모어=AP 뉴시스
달리號는 길이 300m, 幅 48m에 約 9700個의 컨테이너를 실을 수 있는 大型 船舶이다. CNN, 뉴욕타임스(NYT) 等에 따르면 달리號는 衝突 約 4分 前부터 배의 불이 꺼졌다 켜졌다를 反復하더니 橋脚으로 方向을 튼 뒤 1分 만에 衝突했다. 港灣 關係者들이 배의 方向을 바꾸기 위해 닻을 내리고 왼쪽으로 方向舵를 돌리도록 指示했지만 力不足이었다. 船員들은 衝突 直前에 當局에 “統制力을 喪失했다”며 遭難信號(Mayday call)를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高層 빌딩 높이의 大型 船舶이 時速 14.8㎞로 橋脚을 들이받은 餘波로 20秒 만에 總 길이 2.6km 다리에서 56m 區間이 와르르 무너졌다. 47年 된 이 다리에 橋脚 保護물이 없었던 것도 被害를 키웠다. 브랜던 스콧 볼티모어 市場은 “다리가 저렇게 무너지는 것을 實際로 볼 줄 想像도 못했다. 마치 액션映畫 場面 같았다”고 했다.

美 사이버·인프라保安局(CISA)은 事故 初期 調査 메모에서 “衝突 前 船舶 推進體의 動力은 喪失된 狀態였다”고 把握한 것으로 월스트리트저널(WSJ)李 傳했다. 非常 發電機로 船舶의 照明은 다시 켜졌지만 엔진은 復舊되지 않아 操縱이 不可能한 狀態에 빠졌다고 한다.

이 船舶은 2015年 현대중공업이 乾燥했다. 지난해 6月에도 推進體, 補助 機械 關聯 缺陷을 指摘받았다. 2016年 벨기에 앤트워프港에서도 衝突 事故를 냈다. 美 交通安全委員會가 곧 船舶의 缺陷 與否를 包含해 事故 調査를 할 豫定이다.

● “美 東部 海岸 오가는 物流 흐름 蹉跌”

볼티모어港은 美 東部와 大西洋을 連結하는 核心 物流 基地다. 지난해 800億 달러(藥 107兆 원에 이르는 5230萬 t의 國際 貨物을 處理한 物動量 基準 美 9位 港口다.

特히 지난해 自動車 및 小型트럭 約 84萬7000臺를 荷役하며 美 最大 自動車 輸出入 港口로 자리매김했다. 美 제너럴모터스(GM), 日本 도요타와 닛산, 獨逸 폭스바겐 等이 모두 利用한다. 같은 期間 美國 全體 石炭 輸出의 27%를 輸出한 石炭 輸送 2位 港口이기도 하다. 다리 崩壞 前 最少 12隻의 船舶이 石炭을 運搬하기 위해 볼티모어港을 出港할 豫定이었다.

볼티모어港과 이 다리를 利用하지 못하는 컨테이너船과 車輛들이 代替 港口를 찾거나 迂廻路를 擇하면 運送 時間 및 費用 增加, 甁목 現象 等이 뒤따를 수 있다. 폭스바겐도 聲明에서 “볼티모어港 隣近 交通 經路가 變更돼 船積 處理 後 運送이 遲延될 수 있다”고 公知했다. 다만 韓國 産業界 關係者는 “우리 企業은 主로 美 西部 港口를 利用한다”며 國內에 미칠 影響은 크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조 바이든 大統領은 緊急 記者會見을 열고 “可能한 限 빨리 이 港口를 다시 稼動할 것이다. 5萬 個의 일자리가 이 港口에 달려 있다”며 早晩間 現場을 訪問하겠다고 했다. 또 “聯邦政府가 再建 費用 全額을 負擔할 것”이라고 强調했다. WSJ는 이番 事故와 비슷한 2018年 이탈리아 제노바 다리 崩壞 當時 2年 後 새 다리가 開通된 點을 들어 빨라도 再開통에 2年이 걸릴 것으로 내다봤다.


워싱턴=문병기 特派員 weappon@donga.com
한재희 記者 hee@donga.com
#볼티모어港 #無期限 閉鎖 #美國 東部 #物流 痲痹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