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日, 中牽制 爲해 軍事統合 速度… ‘美는 窓, 日은 防牌’ 基調 變化|東亞日報

美日, 中牽制 爲해 軍事統合 速度… ‘美는 窓, 日은 防牌’ 基調 變化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駐日美軍司令部에 作戰權 推進
有事時 日自衛隊와 合同作戰 기틀
日, 中겨냥 野戰司令部 役割 可能性
韓, 駐韓美軍 役割 變化與否 觸角

美國과 日本이 다음 달 10日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日本 總理의 國賓 訪美에 따른 頂上會談에서 駐日美軍司令部 格上을 推進하면서 美日 軍事 統合이 크게 速度를 낼 것으로 展望된다. 海外 駐屯 美軍으로는 最大 規模를 자랑하는 駐日美軍의 指揮 統制 機能을 强化해 有事時 日本 自衛隊와 合同作戰에 나설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겠다는 게 主要 改編 方向이다. 이미 3代 安保文書 改正으로 反擊 能力을 保有하게 된 日本이 美軍의 後方基地 役割을 넘어 中國에 對한 軍事 牽制를 위한 野戰司令部 役割을 맡게 될 可能性이 커졌다는 分析이 나온다.

● 中 浮上 맞서 美軍-日自衛隊 共助 强化

24日(現地 時間) 英國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조 바이든 行政府는 駐日美軍司令部 指揮 統制 機能 强化를 爲한 方案 中 하나로 하와이에 駐屯 中인 印度太平洋司令部 傘下 太平洋艦隊에 새로운 合同 태스크포스(TF)를 만드는 方案을 檢討하고 있다.

이는 존 애퀼리노 印度太平洋司令官이 提示한 方案으로, 4星 將軍(大將)인 太平洋艦隊 司令官이 TF를 이끌며 日本 駐屯 期間을 늘리는 方式으로 駐日美軍 規模를 키운다는 것. 이를 통해 漸進的으로 TF가 日本에 常時 駐屯해 駐日美軍司令部를 强化한다는 腹案이다.

日本 요미우리신문은 “指揮權은 只今처럼 印度太平洋司令部에 남겨 두되 駐日美軍에 美日 合同練習 및 訓鍊 計劃 樹立, 自衛隊 統合作戰司令部(J-JOC)와 情報 共有 等의 權限을 주는 方案 等이 檢討되고 있다”고 傳했다.

駐日美軍은 지난해 末 現在 約 5萬5000餘 名으로 駐獨美軍(藥 3萬5000餘 名), 駐韓美軍(2萬8500名)을 넘어선 最大 規模다. 그러나 3星 將軍(中將)을 司令官으로 둔 駐日美軍은 行政과 指揮協定 運用 調律 等 制限的인 役割만을 擔當하고 있다. 特히 有事時 駐日美軍司令部가 있는 도쿄와 作戰權을 行使하는 印度太平洋司令部가 있는 하와이 間 物理的 距離가 6200㎞에 이르는 데다 19時間의 時差 等을 考慮하면 美軍과 自衛隊 間 調律 體系가 迅速하게 作動하기 어렵다는 指摘이 美日 兩側에서 持續的으로 提起됐다.

이番에 駐日美軍이 格上되면 1951年 맺고, 1960年 改正한 美日 安保條約의 基調가 달라지는 것이라는 解釋도 나온다. 이番 改編이 有事時 駐日美軍과 自衛隊의 合同作戰을 念頭에 둔 것이라는 얘기다. 그間은 外部의 敵에 맞서 自衛隊가 ‘防牌’, 美軍이 ‘窓’의 役割을 맡아 日本은 專守 防衛에 注力하되 攻擊을 받으면 美軍이 報復하는 槪念이었다.

FT는 “駐日美軍과 自衛隊 간 卽時 對應 態勢가 다음 달 美日 頂上會談을 통해 構築될 境遇 그 自體가 中國과 北韓에 보내는 重要한 메시지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 美 大選 누가 이겨도 인태 美軍 役割 變化

11月 美 大選에서 누가 勝利하더라도 駐韓美軍을 包含한 印度太平洋 內 駐屯 美軍의 役割에 再調整이 不可避하다는 觀測이 나온다.

도널드 트럼프 前 大統領이 勝利한다면 駐韓美軍과 駐日美軍을 撤收 또는 減縮하거나 役割을 再調整할 수 있다는 憂慮가 있다. 트럼프 前 大統領 再執權 時 國務長官 候補로 擧論되는 로버트 오브라이언 前 國家安保補佐官은 “韓國을 비롯한 모든 同盟國의 課題는 中國의 挑戰에 對한 對應”이라며 駐韓美軍 役割을 包含한 韓美日 安保協力 方向이 再調整될 수 있음을 示唆했다. 이番에 바이든 行政府가 駐日美軍 强化에 速度를 내는 것을 두고 트럼프 前 大統領 再執權 可能性을 念頭에 두고 再調整을 서두르는 것 아니냐는 分析이 있다.

우리 政府도 駐日美軍 改編 方案을 注視하고 있는 것으로 傳해졌다. 中國의 臺灣 侵攻 等 向後 東北亞 全體 安保시스템을 변화시킬 만한 域內 葛藤이 극대화되면 駐韓美軍 投入 可能性이 커지는 等 韓國도 이에 影響을 받을 可能性이 크기 때문이다.

政府 消息通은 “美日 兩國은 다음 달 頂上會談을 起點으로 駐日美軍의 域內 對應力을 劃期的으로 向上시킬 수 있는 方案을 集中 論議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凉燠 峨山政策硏究院 硏究委員도 “對北 防禦 目的의 地上軍 中心인 駐韓美軍과 달리 美日 同盟 아래 駐日美軍은 相對的으로 運用 幅이 자유롭다”면서 “中國의 臺灣 侵攻 可能性 等에 對備해 駐日美軍을 美 인태 戰略의 核心 戰力으로 活用하겠다는 것”이라고 分析했다.


워싱턴=문병기 特派員 weappon@donga.com
도쿄=이상훈 特派員 sanghun@donga.com
신규진 記者 newjin@donga.com
#美國 #日本 #中國 牽制 #軍事統合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