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國 反對에도 ‘마이 웨이’ 외치는 이스라엘[이세형의 더 가까이 中東]|東亞日報

美國 反對에도 ‘마이 웨이’ 외치는 이스라엘[이세형의 더 가까이 中東]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4日 09時 00分


코멘트

美-이스라엘, 가자地區 南端 ‘라파 地上戰’ 둘러싸고 葛藤 깊어져
美 민주당에선 ‘네타냐후 政權 交替’까지 言及
네타냐후, 反팔레스타인 意識 剛하고, 政治 生命 延長 위해 戰爭 長期化 推進
이스라엘, 美國 內 莫强한 ‘유대人 파워’ 基盤으로 自己 목소리 낼 수 있어

멀게 느껴지지만 우리와 뗄 수 없는 中東. 그 생생한 現場 속으로 여러분을 招待합니다. 카이로特派員, 國際部 次長, 카타르의 싱크탱크 아랍調査政策硏究院(ACRPS) 訪問硏究員으로 活動하며 中東을 取材했습니다. 單行本 <中東 인사이트>, <中東 라이벌리즘>, <있는 그대로 카타르>를 펴냈습니다.

이스라엘과 美國의 葛藤이 尋常치 않다.

지난해 10月 7日(現地 時間) 팔레스타인 武裝政派 하마스의 大規模 攻擊으로 觸發된 ‘가자지구 戰爭’의 攻擊 範圍와 方法을 둘러싸고 두 나라 間 立場 差異가 커지고 있다.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은 이스라엘이 가자地區 民間人들의 事實上 마지막 남은 避亂處仁 라파(가자지구 南端으로 이집트와 國境을 맞대고 있음)에서 大規模 地上戰을 强行하려는 것에 분명한 反對 목소리를 내고 있다. 中東에서의 戰爭 長期化는 11月 치러질 大統領 選擧에서 惡材로 作用할 可能性이 높기 때문이다.

가자지구에서 人命 被害가 커지는 것도 바이든 大統領에게 큰 負擔이다. 지난해 10月부터 最近까지 이스라엘의 攻擊으로 가자地區에서는 팔레스타인人 3萬 名 以上(가자지구 保健部 集計)李 死亡했다. 現在 140萬餘 名의 避亂民들이 居住 中인 라派에서 이스라엘이 地上戰을 敢行하면 人命 被害는 크게 늘어날 수밖에 없다. 이는 아랍系 有權者들과 相對的으로 進步 性向이 强한 民主黨 支持者들의 不滿을 키울 수 있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總理는 美國의 反對에도 不拘하고 가자地區 南端 라派에서 大規模 地上戰을 敢行하겠다는 뜻을 밝혀왔다. 텔아비브=AP 뉴시스
美國 민주당에서도 最近 이스라엘의 움직임에 對한 反對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척 슈머 民主黨 上院 院內代表는 “네타냐후 政權을 交替해야 한다”고까지 말했다. 이에 對해 바이든 大統領은 “훌륭한 演說이었다”고 評價했다.

反面 베냐민 네타냐후 總理는 全혀 흔들림이 없다. 그는 하마스를 完全히 除去하기 위해서는 라파에서도 大規模 地上戰이 꼭 必要하다고 强調해 왔다. 네타냐후 總理는 22日 이스라엘을 訪問한 토니 블링컨 美國 國務部 長官과 面談한 뒤에도 聲明을 통해 “라파에 進入하지 않으면 남은 하마스 部隊를 除去할 수 없다. 美國의 支持 속에 이를 遂行할 수 있기를 希望하지만 必要하다면 스스로 進行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스라엘이 友邦國이며 世界 最强國인 美國의 분명한 反對 메시지에도 强勁한 立場을 維持하는 理由는 무엇일까. 또 이스라엘이 美國에 큰 소리 칠 수 있는 理由는 무엇일까.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은 가자地區 戰爭 勃發 初期에는 이스라엘을 積極的으로 支持했다. 하지만 最近 가자지구에서 人命 被害가 急增하고, 戰爭 長期化 憂慮와 支持層의 批判이 提起되자 이스라엘의 라파 地域에 對한 地上戰을 反對하고 있다. 워싱턴=AP 뉴시스


● 하마스 潰滅 없이는 네타냐후의 政治 生命도 끝
現在 戰爭을 가장 願하는 사람은 네타냐후 總理란 評價가 많다. 2022年 12月 末 세 番째 任期(첫 番째 任期 1996年 6月~1999年 7月, 두 番째 任期 2009年 3月~2021年 6月)를 始作한 네타냐후 總理는 歷代 最長壽 이스라엘 總理다.

그는 强勁한 安保 戰略을 바탕으로 많은 成果를 이뤄냈지만 다양한 不淨腐敗 嫌疑로 이스라엘 搜査 當局으로부터 調査를 받아왔다. 또 起訴도 돼 있는 狀態다. 하마스를 完全히 除去하지 못한 채 總理에서 물러나면 監獄行까지도 覺悟해야 하는 狀況인 것.

性日光 高麗大 中東이슬람센터 政治·經濟硏究室長(韓國이스라엘學會長)은 “네타냐후 總理로서는 가자地區 戰爭을 理由로 最大限 오랜 期間 執權할 수 있는 與件을 造成해야 하고, 하마스를 完全히 除去했다는 成果를 만들어야 한다”며 “美國과 國際社會의 非難에도 라파까지 地上軍을 投入해 大規模 戰爭을 벌이려는 가장 큰 理由다”고 말했다.

12日 가자지구 라派에서 팔레스타인 어린이들이 救護 食品을 받기 위해 그릇을 내밀고 있다. 라파=AP 뉴시스
네타냐후 總理는 세 番째 任期가 始作된 뒤 ‘크네세트(이스라엘 議會)’에서 過半이 同意하면 大法院 確定 判決도 뒤집을 수 있다는 內容을 骨子로 하는 ‘司法 調整案’ 을 마련하는 데도 功을 들여왔다. 이 過程에서 ‘政治 生命 延長을 위해 中東에서 事實上 唯一하게 높은 水準의 民主主義와 法治가 保障되는 이스라엘을 後進시키고 있다’는 批判도 받았다.

하마스의 攻擊으로 인한 이스라엘의 被害가 워낙 컸기 때문에 네타냐후 總理에 否定的인 陣營에서도 一旦은 ‘하마스 潰滅’이란 目標에 同意하는 狀況이다. 特히 네타냐후 總理가 이끄는 리쿠드당과 聯政을 이룬 超强勁 保守 陣營에서는 라파 進擊을 包含한 廣範圍한 攻擊 擴大를 支持한다. 네타냐후 總理로서는 戀情을 維持하기 위해서도 亦是 强勁한 對應을 强調할 必要가 있는 것이다.

● 네타냐후의 親兄, 팔레스타인 테러犯과 싸우다 死亡
네타냐후 總理의 특별한 家族史도 勘案해야 한다. 네타냐후 總理의 親兄 요나炭 네타냐후는 팔레스타인 테러犯들과 싸우다 死亡했기 때문이다.

1976年 7月 特殊部隊에서 服務 中이던 요나炭은 팔레스타인 테러犯들이 에어프랑스 航空機를 아프리카 우간다 엔테베에서 拉致해 터진 ‘엔테베 作戰’에 投入됐다. 그리고 테러犯들과 交戰 中 死亡했다. 當時 唯一한 이스라엘軍 死亡者가 요나炭이었다.

이스라엘이 우간다에서 터진 拉致 事件에 特殊部隊를 派遣했던 件 總 260名의 航空機 搭乘客 中 이스라엘 國籍者와 유대人이 106名이나 됐기 때문이다.

兄의 죽음에 衝擊을 받은 네타냐후 總理는 하버드대에서 政治學 博士 課程을 마치지 못했다. 또 兄의 죽음으로 테러와 政治에 對한 關心이 더욱 커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政治的 性向 亦是 더욱 保守的으로 變했다. 많은 이스라엘과 아랍圈 사람들은 “네타냐후 總理의 强勁한 安保觀과 팔레스타인에 對한 反感의 背景에는 兄의 죽음이 크게 자리잡고 있다”고 입을 모은다.

● 美國을 움직이는 이스라엘의 힘
네타냐후 總理가 美國의 反對에도 自己 목소리를 낼 수 있는 背景에는 이스라엘이란 나라가 가진 力量도 無視할 수 없다.

무엇보다 美國 社會를 움직이는 莫强한 유대人 파워가 있다. 金融界를 中心으로 政治, 法曹, 行政, 言論, 學界 等에서 유대人들의 影響力은 莫强하다.

美國 유대人들의 政治的 性向은 多樣하다. 그러나 ‘親이스라엘’을 重要한 價値로 여긴다는 點은 程度의 差異만 있을 뿐 同一하다. 유대人이 아니더라도 美國 內 保守 性向이 剛한 사람들, 特히 福音主義 意識을 가지고 있는 이들의 親이스라엘 性向은 매우 剛하다.

2019년 3월 미국 워싱턴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AIPAC 총회에 참석하기 위해 온사람들이 이스라엘과 미국 국기를 함께 흔들고 있다. 이들은 행사장을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이스라엘에 대한 지원 필요성을 설명했다. 동아일보 DB
2019年 3月 美國 워싱턴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AIPAC 總會에 參席하기 위해 온사람들이 이스라엘과 美國 國旗를 함께 흔들고 있다. 이들은 行事場을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이스라엘에 對한 支援 必要性을 說明했다. 東亞日報 DB
美國 유대人들의 團體인 ‘美國·이스라엘 公共政策委員會(AIPAC)’은 現地 政治權에서 가장 影響力이 센 로비團體 中 하나로 分類된다. 美國 政治人들 사이에선 選擧나 重要한 政策 立案을 앞두고 꼭 찾아가서 ‘눈圖章’을 찍어야 하는 團體로 여겨진다. AIPAC이 아니더라도 이스라엘의 목소리를 政治權에 傳達하고 다양한 로비를 펼치는 團體와 人士는 많다. 한마디로, 이스라엘 立場에선 ‘라파 地上戰 程度는 敢行해도 이스라엘을 確實히 支持해 줄 勢力이 美國 政治權에 充分히 있다’는 判斷을 할 수 있는 것이다.

‘世界의 火藥庫’인 中東에서 美國과 가장 오랜 期間 信賴를 쌓았고, 同一한 價値(民主主義)를 志向한다는 點에서도 이스라엘은 特別하다.

特히 美國이 40年 以上 ‘主敵’으로 여겨온 이란을 牽制하는데 이스라엘은 꼭 必要한 存在다. 事實上 安保를 美國에 依存하고 있고, 軍事 力量도 크게 떨어지는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 아랍에미리트(UAE) 같은 아랍 王政 産油國들과 달리 이스라엘은 世界的인 水準의 情報 力量, 防空網, 軍事力을 갖췄다. 核武器도 保有하고 있다.

實際로 美國은 中東에서 軍事 作戰을 進行할 때 이스라엘의 다양한 도움을 받는다. 2020年 1月 美國이 無人機(드론)을 利用해 이라크 首都 바그다드에서 이란 革命守備隊 쿠드스群 司令官 街셈 솔레이마니를 殺害할 때도 이스라엘 情報機關 모사드가 도움을 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 外交 消息通은 “이란 牽制는 勿論이고 最近 中東에서 커지고 있는 러시아와 中國의 影響力을 勘案할 때도 美國으로서는 確實한 友邦國이며 軍事 强國인 이스라엘을 疏忽히 여길 수 없다”고 말했다.

● 가자地區 戰爭, 얼마나 큰 變化를 불러올까
많은 아랍 사람들이 이스라엘을 ‘美國의 버릇없는 子息(Spoiled Child of US)’이라고 表現한다. 美國의 全幅的인 支援 아래 成長했고, 멋대로 팔레스타인(나아가, 다른 中東 나라들)을 攻擊하고 彈壓한다는 뜻이다. 父母가 子息 便을 들 듯, 美國이 結局은 이스라엘 便을 든다는 뜻이기도 하다.

가자地區 戰爭을 둘러싸고 葛藤에 빠진 美國과 이스라엘. 結局 그들은 今方 다시 和解할까. 아니면 이番 葛藤은 오래갈까. 大選을 앞두고 도널드 트럼프 前 大統領과 힘든 싸움을 하고 있는 바이든 大統領과 政治 生命의 危機를 맞이하고 있는 네타냐후 總理에게 이番 가자地區 戰爭은 最終的으로 어떻게 作用할까.

가자地區 戰爭은 이스라엘과 하마스뿐 아니라 美國 政治에도 이미 큰 影響을 끼치고 있다. 韓國을 包含해 美國과 緊密한 關係를 形成하고 있는 나라들이 더욱 가자地區 戰爭을 銳意注視해야 할 理由다.

이세형 記者?前 카이로 特派員 turtl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