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不法 移民者 追放法’ 두고, 聯邦大法-高法 다른 判斷에 混亂|東亞日報

美 ‘不法 移民者 追放法’ 두고, 聯邦大法-高法 다른 判斷에 混亂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1日 03時 00分


코멘트

바이든 “施行 取消를” 緊急 要請에
大法, 法 妥當性 判斷없이 受容 안해
몇時間뒤 高法 “法 施行 保留” 判決
“大選 이슈 對立 擴散시켜” 指摘 나와

11月 美國 大選의 主要 議題인 移民을 둘러싼 美國 內 葛藤이 深刻한 水準으로 치닫고 있다. 葛藤을 解決해야 할 司法府가 移民 議題를 놓고 오락가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도 分裂과 對立을 擴散시킨다는 批判이 나온다.

保守 優位인 美 聯邦大法院은 19日 “週(州)政府 職權으로 不法 移民者를 追放할 수 있다”고 規定한 텍사스州 移民法의 施行을 取消해 달라는 조 바이든 行政府의 ‘緊急 要請’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러나 몇 時間 後 下級審人 聯邦抗訴法院(高等法院)은 “該當 法의 施行을 保留하라”고 判決했다. 이처럼 各級 法院의 判斷이 엎치락뒤치락하면서 該當 法으로 因한 論爭과 對立만 커지는 模樣새다. 特히 移民政策의 執行 權限이 聯邦政府와 州政府 中 어디에 있느냐를 둘러싼 論難이 거세다.

트럼프, 멜라니아와 투표장에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왼쪽)과 부인 멜라니아 여사가 19일 플로리다주 팜비치에서
 취재진과 대화하고 있다. 두 사람은 이날 공화당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플로리다주 프라이머리(예비선거)에서 투표했다. 그간 언론 
노출을 피했던 멜라니아 여사는 남편의 재선 유세에 참여하느냐란 질문에 “지켜봐 달라”며 즉답을 피했다. 팜비치=AP 뉴시스
트럼프, 멜라니아와 投票場에 도널드 트럼프 前 美國 大統領(왼쪽)과 否認 멜라니아 女史가 19日 플로리다州 팜비치에서 取材陣과 對話하고 있다. 두 사람은 이날 共和黨 大選候補 選出을 위한 플로리다州 프라이머리(豫備選擧)에서 투표했다. 그間 言論 露出을 避했던 멜라니아 女史는 男便의 再選 遊說에 參與하느냐란 質問에 “지켜봐 달라”며 卽答을 避했다. 팜비치=AP 뉴시스
大選에서 맞붙을 바이든 大統領과 도널드 트럼프 前 大統領은 移民 問題를 놓고 尖銳하게 對立하고 있다. 트럼프 前 大統領은 不法 移民者를 ‘動物(animal)’로 指稱하면서 再執權 時 强力 規制를 闡明했다. 바이든 大統領은 ‘移民者의 나라’라는 美國의 歷史的 正體性을 無視할 수는 없고 不法 移民者도 最小限의 人間的 待遇는 받아야 한다는 立場이다.

● 大法院-抗訴法院 判斷 오락가락

大法院은 이날 州 當局이 職權으로 不法 移民者를 逮捕, 拘禁, 追放할 수 있도록 한 텍사스州 移民法 ‘SB4(Senate Bill 4)’의 執行停止 命令을 解除했다. 野黨 공화당 所屬인 그레그 애벗 텍사스 州知事가 지난해 12月 署名한 이 法은 當初 5日부터 施行될 豫定이었다.

바이든 行政府는 ‘不法 移民者 追放은 聯邦政府 固有 權限’이라며 聯邦地方法院에 訴訟을 提起했다. 1審은 이 主張을 받아들여 法의 效力을 정지시켰다. 그러나 2審을 맡은 第5 聯邦抗訴法院은 判決 前까지 法 施行을 一旦 許容하는 ‘行政猶豫(administrative stay)’ 決定을 2日 내렸다.

이에 바이든 行政府가 法의 施行을 막아달라고 大法院에 緊急 要請했지만 이날 大法院은 받아들이지 않았다. 다만 法의 妥當性은 判斷하지 않고, 抗訴法院에 돌려보냈다. 몇 時間 뒤 抗訴法院은 “法 施行을 保留하라”며 大法院과 다른 決定을 했다. 法 自體의 妥當性에 對한 口頭 辯論은 20日 進行한다. 大法院과 抗訴法院의 이날 判決은 모두 法 施行 保留에 對한 決定일 뿐이어서 法에 對한 最終 判決이 나올 때까지 社會的 混亂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大法官 9名 中 6名이 保守 性向인 大法院은 最近 잇따라 保守的인 性向의 判決을 내리고 있다. 大法院은 1973年부터 49年間 維持됐던 聯邦 次元의 落胎權을 2022年 6月 廢棄했다. 지난해에는 1961年 以後 大學 入試, 公共機關 採用 等에서 非(非)白人을 優待해 온 ‘少數人種 優待 政策(어퍼머티브 액션)’도 違憲 判決했다.

이날 判決이 移民 政策에 對한 聯邦政府의 權限을 認定해 온 旣存 判例를 뒤집는 決定으로 이어질 可能性도 있다. 앞서 2010年 애리조나주가 不法 滯留 疑心者를 調査해 拘禁할 수 있도록 하는 移民法을 통과시키자 當時 大法院은 違憲 判決했다. 트럼프 行政府 出帆 後 大法院의 理念 性向이 保守 優位로 바뀌면서 이런 氣流에 變化 兆朕이 感知되고 있다.

● 共和黨 優勢 州 , 自體 移民法 制定

바이든 “이민 정책은 연방 권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왼쪽)이 19일 네바다주 리노에서 아이를 안은 지지자와 
만나고 있다. 지난해 말 텍사스주가 자체적으로 불법 이민자를 추방하겠다는 법안을 내놓자 바이든 행정부는 “이민 정책은 연방정부 
권한”이라며 소송을 제기했다. 이날 연방대법원과 항소법원이 이 사안에 정반대 판결을 내놓으면서 이민 의제를 둘러싼 혼란과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리노=AP 뉴시스
바이든 “移民 政策은 聯邦 權限”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왼쪽)李 19日 네바다州 리노에서 아이를 안은 支持者와 만나고 있다. 지난해 末 텍사스州가 自體的으로 不法 移民者를 追放하겠다는 法案을 내놓자 바이든 行政府는 “移民 政策은 聯邦政府 權限”이라며 訴訟을 提起했다. 이날 聯邦大法院과 抗訴法院이 이 事案에 正反對 判決을 내놓으면서 移民 議題를 둘러싼 混亂과 葛藤이 增幅되고 있다. 리노=AP 뉴시스
大法院의 이番 判決이 텍사스를 넘어 共和黨 優勢 地域인 다른 週에도 相當한 影響을 미칠 것이라는 觀測도 나온다. 아이오와州는 이날 美國에서 追放되거나 美國 入國이 거부된 移民者가 아이오와州를 訪問하는 것을 犯罪로 規定해 處罰할 수 있도록 하는 法案을 통과시켰다.

앞서 15日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 州知事 亦是 追放된 移民者가 플로리다州를 다시 찾으면 重犯罪로 處罰하는 法案에 署名했다. 뉴욕타임스(NYT)는 “오랫동안 聯邦政府의 領域이었던 移民 問題를 공화당 所屬 州知事들이 直接 다루려는 意志가 커졌다”고 評했다.

國境을 맞댄 멕시코와의 外交 問題로 飛火할 兆朕도 보인다. 멕시코는 텍사스州가 不法 移民者를 追放해도 이들을 받아들이지 않겠다며 “州政府가 아닌 聯邦政府끼리 協商할 問題”라고 밝혔다.


워싱턴=문병기 特派員 weappon@donga.com
김보라 記者 purple@donga.com
#美國 #不法 移民者 追放法 #聯邦大法院 #高等法院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