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軍部 쿠데타 3年 미얀마, 暴政에 4400名 목숨 잃었다|동아일보

軍部 쿠데타 3年 미얀마, 暴政에 4400名 목숨 잃었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1日 03時 00分


코멘트

“民間人 射殺 命令 拒否” 脫營 續出
軍部, 抵抗勢力에 敗해 守勢 몰려
兩쪽 모두 支援, 中國 態度가 變數

정부군 무기 빼앗은 소수민족 무장단체 지난해 10월 미얀마 북부 샨주의 친슈호 마을을 점령한 반군부 소수민족 무장단체
 미얀마민족민주주의동맹군(MNDAA)이 미얀마군에게서 빼앗은 무기 앞에 모여 있다. MNDAA 등 소수민족 무장단체가 모인 
‘형제동맹’은 올해 1월 샨주 라우카이 지역을 점령했다. 친슈호=AP 뉴시스
政府軍 武器 빼앗은 少數民族 武裝團體 지난해 10月 미얀마 北部 샨주의 親슈호 마을을 占領한 反軍部 少數民族 武裝團體 미얀마民族民主主義同盟群(MNDAA)李 미얀마軍에게서 빼앗은 武器 앞에 모여 있다. MNDAA 等 少數民族 武裝團體가 모인 ‘兄弟同盟’은 올해 1月 샨주 라우카이 地域을 占領했다. 親슈호=AP 뉴시스
“軍人이 國民에게 銃을 겨눠야 할 理由가 없다. 하지만 우린 어쩔 수 없이 해야 했다.”

미얀마 軍人 탄트 진 于 氏(30)는 狙擊手로 服務하다 지난해 8月 脫營했다. 民間人을 射殺하라는 上部 命令을 더는 따를 수 없었다. 半(反)軍部勢力에 合流할 豫定인 그는 지난달 29日 英國 日刊 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난 內 銃알의 方向을 바꿀 수 있길 바란다”고 털어놨다.

미얀마는 2月 1日로 민 아웅 흘라잉 最高司令官(68)李 쿠데타를 일으킨 지 3年을 맞았다. 미얀마 人權團體 政治犯支援協會(AAPP)에 따르면 只今껏 4400餘 名이 軍部 暴政 아래 목숨을 잃었다. 하지만 最近 軍部는 抵抗 勢力과의 戰鬪에서 잇달아 敗하며 守勢에 몰렸다.

흘라잉 司令官은 2021年 2月 1日 總選 敗北에 不服해 쿠데타를 일으켰다. ‘民主化 象徵’ 아웅산 수지 國家拷問(79)을 監禁하고 國家非常事態를 宣布했다. 民主 陣營은 臨時政府人 國民統合政府(NUG)를 構成하고 軍事組織인 人民防衛軍(PDF)을 創設해 맞섰다. 少數民族 武裝團體들도 合勢하며 內戰 樣相으로 번졌다.

特히 아라칸群(AA)과 타앙民族解放軍(TNLA), 미얀마民族民主主義同盟群(MNDAA) 等 少數民族 武裝團體들의 ‘兄弟同盟’李 軍部를 괴롭혔다. 이들은 지난달 中國 接境 地帶인 北部 샨주(州) 라우카이 地域도 占領했다. 南部에선 카렌족 武裝團體 카렌民族聯合(KNU)李 거세다. 他가웅 政治學硏究所의 예 墓 헤인 常務理事는 “軍部는 미얀마 14個 週 中 12個 州에서 同時多發的인 攻擊에 直面했다”고 傳했다.

하지만 抵抗 勢力의 勝利를 섣불리 내다보기는 어렵다. 少數民族 武裝團體의 性向 탓이다. 미얀마는 135個 少數民族이 各自 獨立을 願하는 形局이다. 外交專門誌 포린어페어스(FA)는 “少數民族 立場에선 水枝 統治 時節의 ‘버마族 中心主義’로 돌아갈 거란 疑心이 當然히 들 것”이라고 分析했다.

그間 兩쪽을 同時에 支援하던 中國이 어떤 態度를 取할지도 큰 變數다. 兄弟同盟의 라우카이 占領은 中國의 默認 影響이 컸다. 라우카이는 中國人들이 큰 被害를 입던 보이스피싱 같은 온라인 犯罪의 根據地. 美國 싱크탱크 스팀슨센터의 中國 擔當 쑨윈 先任硏究員은 “軍部가 온라인 犯罪를 제대로 團束하지 못하는 것에 中國이 不滿을 품은 狀況을, 兄弟同盟이 軍部를 攻擊하는 機會로 삼았다”고 가디언에 說明했다.

쿠데타 뒤 懲役 27年型을 宣告받은 水枝 顧問은 家族과의 疏通조차 遮斷됐다. 지난해 11月 미국의소리(VOA)는 “齒周炎 等으로 健康이 惡化된 狀況”이라고 傳했다.


이기욱 記者 71wook@donga.com
#軍部 쿠데타 #미얀마 #暴政 #脫營 續出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