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中不動産 1位 ‘비구이위안’도 흔들… 헝다發 恐怖 擴散|東亞日報

中不動産 1位 ‘비구이위안’도 흔들… 헝다發 恐怖 擴散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31日 03時 00分


코멘트

中不動産業界 ‘도미노 디폴트’ 憂慮
證市도 波長, 상하이指數 1.83% 下落
中當局 “不動産 沈滯, 制御可能 範圍”
海外言論 “中經濟 悲觀論 더 커질것”

29일 중국 베이징 시민들이 파산 위기에 처한 부동산 재벌 헝다그룹의 한 계열사 건물 인근을 오가고 있다. 베이징=AP 뉴시스
29日 中國 베이징 市民들이 破産 危機에 處한 不動産 財閥 헝다그룹의 한 系列社 建物 隣近을 오가고 있다. 베이징=AP 뉴시스
中國 不動産 業界에 다시 ‘도미노 디폴트(債務不履行) 恐怖’가 불고 있다. 29日(現地 時間) 홍콩 法院이 大型 不動産 會社 헝다(에버그란데) 그룹에 對해 淸算 命令을 내리자마자 비구이위안(컨트리가든), 완다, 소호차이나 等 다른 不動産 企業의 狀況 또한 安心할 수 없다는 指摘이 提起되고 있다.

이 같은 憂慮를 反映한 듯 30日 中國 株式 市場은 弱勢를 면치 못했다. 상하이綜合指數와 宣傳成分指數는 各各 前日 對比 1.83%, 2.70%씩 下落 마감했다. 상하이와 宣傳 證市의 時價總額 上位 300個 種目으로 構成된 CSI 300 指數 또한 1.78% 빠졌다. 主要 不動産 企業 株價, 홍콩에 上場된 中國 不動産企業 株價를 追從하는 指數 또한 一齊히 下落했다.

中國 當局이 最近 優良 資産을 가진 不動産 會社에 該當 資産을 擔保로 돈을 빌려 다른 빚을 갚는 것을 許容하기로 한 것에 對한 憂慮도 높다. 結局 ‘빚 돌려막기’에 不過해 旣存 不動産 市場의 不實만 키울 것이란 指摘이 나온다.

● 1位 비구이위안度 ‘危險’


30日 블룸버그통신은 “홍콩 法院의 헝다그룹 淸算 命令으로 인해 海外 投資者의 損失이 不可避해졌고 이 過程에서 中國 經濟 悲觀論이 더 심해질 것”이라며 “特히 不動産 市場에 對한 期待가 漸漸 낮아질 것”이라고 傳했다.

前날 홍콩 法院은 헝다그룹의 淸算을 要請하는 債權團의 請願을 承認했다. 以後 市場의 視線은 지난해부터 繼續 ‘디폴트 警告音’을 내고 있는 비구이위안 等으로 쏠리고 있다. 비구이위안은 賣出 基準 中國 1位 會社로 中國 全域에서 3000餘 件의 不動産 事業을 進行하고 있다. 職員만 約 7萬 名으로 全體 規模는 헝다의 4倍에 達한다.

비구이위안은 지난해 9月 滿期를 맞은 美 달러 債券의 利子 1540萬 달러(藥 208億 원)를 支給하지 못했다. 經營陣 賃金 削減, 資産 賣却 等을 통해 艱辛히 急한 불을 껐지만 올해도 不動産 景氣가 좀처럼 살아나지 않으면서 如前히 破産 危險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는 評價를 받고 있다.

또 다른 大型 會社 완다그룹度 마찬가지다. 이 그룹은 不動産뿐 아니라 미디어, 觀光, 쇼핑 等 다양한 領域에 進出해 있다. 流動性 危機를 解決하기 위해 最近 大型 쇼핑몰 10個, 상하이 高級 호텔 等을 賣却했지만 不動産 分野의 不實이 그룹 內 다른 分野로 轉移될지 모른다는 危機感이 相當하다.

業界 10位圈인 位安養(侍奴오션)그룹도 지난해 8月 디폴트 危機까지 내몰렸다. 特히 위안量그룹의 大株主는 中國生命保險이어서 자칫 不動産 部門의 危機가 保險 等 金融 全般으로 擴大되는 것 아니냐는 憂慮가 如前하다.

● “中 不動産 市場 影響 制限的” 主張도


最近 美國 월스트리트저널(WSJ)은 “中國 國內總生産(GDP)의 約 4分의 1을 차지하는 不動産 部門의 沈滯가 數年間 이어질 것”이라고 悲觀的 展望을 내렸다. 하지만 一部에서는 홍콩 法院의 淸算 決定이 中國 本土에서도 適用될지가 未知數라며 不動産 市場 全般에 큰 打擊이 없을 것이란 樂觀論을 提起했다. 中國 媒體 관차저왕은 “中國 法院이 홍콩 法院의 決定을 認定하지 않으면 헝다의 資産 淸算 對象은 홍콩 內 資産으로 制限된다”고 傳했다. 當局 또한 “不動産 沈滯가 制御 可能한 範圍에 있다”고 거듭 强調하고 있다.

베이징=김기용 特派員 kky@donga.com
#中國 #不動産 #비구이위안 #헝다 #도미노 디폴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