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플레 恐怖’ 中, 金利 0.25%P 깜짝 引下|東亞日報

‘디플레 恐怖’ 中, 金利 0.25%P 깜짝 引下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21日 03時 00分


코멘트

市場 豫想 뛰어넘은 最大幅 引下
디플레이션 憂慮 深刻性 反證
韓-美 等 겨냥 ‘低價 攻勢’ 이어질듯
FT “美, 中 過剩生産 世界 衝擊 憂慮”

중국 수도 베이징 도심에 있는 중앙은행  ‘런민은행’의 전경. 베이징=AP 뉴시스
中國 首都 베이징 都心에 있는 中央銀行 ‘런民銀行’의 前景. 베이징=AP 뉴시스
中國이 市場의 豫想을 뛰어넘는 金利 引下를 斷行했다. 最近 預金 支給準備率을 낮춰 市場에 流動性을 供給한 데 이어 住宅擔保貸出 基準金利를 電擊 낮추면서 本格的인 不動産 景氣 浮揚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이番 電擊的인 金利 引下는 中國의 디플레이션(景氣 沈滯 속 物價 下落)과 景氣 鈍化 威脅이 그만큼 深刻하다는 것을 反證한다. 中國의 이런 經濟 狀況은 韓國 等 다른 나라 經濟에도 큰 負擔을 주고 있다. 韓國의 大衆(對中) 輸出이 어려움을 겪는 데다, 中國 企業들이 沈滯된 自國 內需 市場 代身에 海外 市場을 겨냥해 歇값에 商品을 밀어내면서 韓國 等 이웃 나라의 流通 市場을 攪亂하고 있다는 指摘이 끊이지 않는다.

● 中, 디플레 對應 위해 電擊 金利 引下

20日 中國 中央銀行인 런民(人民)銀行은 5年 滿期 貸出優待金利(LPR)를 旣存 年 4.20%에서 年 3.95%로 0.25%포인트 내린다고 發表했다. 1年 滿期 LPR은 年 3.45%로 그대로 維持했다. 中國에서 LPR은 基準金利 役割을 하며 1年 滿期는 一般貸出, 5年 滿期는 住宅擔保貸出 基準으로 알려져 있다.

中國이 基準金利를 낮춘 건 지난해 8月 以後 6個月 만이다. 當時에는 1年 滿期 金利만 0.1%포인트 낮췄다. 住宅擔保貸出과 直結된 5年 滿期 金利 引下는 지난해 6月 以後 8個月 만이다. 3.95%(5年 滿期)는 中國이 LPR 制度를 導入한 後 가장 낮은 水準이며, 한番에 0.25%포인트를 내린 것도 歷代 最大 幅이다.

이番 基準金利 引下는 어느 程度 豫見된 措置였지만 그 幅이 市場의 豫想을 뛰어넘었다. 當初 로이터通信은 市場專門家 設問을 통해 中國의 金利 引下 幅을 0.15%포인트로 展望했었다. 로이터는 이番 措置에 對해 “모기지 費用을 낮춰 不動産 部門에 直接的인 影響을 미칠 것”이라고 傳했다.

이番 措置는 本格的인 不動産 景氣 浮揚 政策의 信號彈으로 解釋된다. 中國은 앞서 5日 預金 支給準備率을 0.5%포인트 내려 市場에 約 1兆 위안(藥 188兆 원)을 供給한 바 있다.

● 韓國 等에 ‘低價 攻勢’ 持續될 듯


中國 政府가 金利 引下 카드를 내놓은 것은 中國의 디플레이션 憂慮가 매우 深刻하다는 뜻으로 읽힌다. 정규철 韓國開發硏究院(KID) 經濟展望室長은 “中國이 金利 引下라는 景氣 浮揚策을 꺼내든 건 中國 經濟가 그만큼 어렵다는 反證”이라며 “中國 企業들이 需要를 찾아 海外로 눈을 돌리면서 國內에선 競爭 壓力이 더 剛해질 것”이라고 했다.

實際로 海外 市場을 겨냥한 中國 企業들의 ‘低價 攻勢’는 매우 深刻한 狀況이다. 中國의 低價 商品이 國內 流通市場에 빠르게 浸透하면서 國內 이커머스 業體들은 政府에 對策 마련을 要求하고 있다. 지마켓·쿠팡·11番街·SSG닷컴(쓱닷컴) 等 國內 이커머스 業體들은 앞서 14日 産業通商資源部와의 懇談會에서 國內 販賣者가 逆差別받지 않도록 中國 이커머스에 對한 規制를 마련해야 한다는 意見을 낸 것으로 傳해졌다.

美國도 값싼 中國産 商品 輸出에 憂慮를 表示하고 있다.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美國은 中國이 全 世界 市場에 싼값으로 덤핑 輸出해 自國의 過剩 生産 問題를 緩和하려고 하면 同盟國들과 함께 措置를 取할 것이라고 警告했다. 제이 섐步 美國 財務部 國際擔當 次官은 FT에 “需要 創出보다 供給에 더 焦點을 맞춘 中國의 産業支援政策과 巨視政策이 中國의 過剩 生産을 助長하고 世界 市場에 衝擊을 주지 않을까 憂慮된다”고 말했다.


世宗=송혜미 記者 1am@donga.com
김철중 記者 tnf@donga.com
#中國 #金利 引下 #디플레이션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