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親美反中 擇한 臺灣… 中 “統一은 必然” 바로 壓迫|東亞日報

親美反中 擇한 臺灣… 中 “統一은 必然” 바로 壓迫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15日 03時 00分


코멘트

[臺灣 總統選擧 親美反中 勝利]
‘親美’ 라이칭더, 40% 得票 總統 當選
“臺灣은 民主主義 便에 서겠다”
美 “臺灣과 關係 擴張되고 깊어질것”

대만 총통-부총통 당선인 ‘환호’ 친미·반중 성향이 강한 대만 집권 민주진보당의 라이칭더 총통 당선인(왼쪽)과 
샤오메이친 부총통 당선인이 13일 선거 승리를 확정한 후 수도 타이베이에서 지지층과 손을 맞잡고 환호하고 있다. 두 사람은 5월 
20일부터 4년 임기를 시작한다. 중국은 라이 당선인의 승리에 강한 거부감을 보이며 “조국 통일은 필연”이라고 주장했다. 
타이베이=AP 뉴시스
臺灣 總統-副總統 當選人 ‘歡呼’ 親美·反中 性向이 剛한 臺灣 執權 民主進步黨의 라이칭더 總統 當選人(왼쪽)과 샤오메이친 副總統 當選人이 13日 選擧 勝利를 確定한 後 首都 타이베이에서 支持層과 손을 맞잡고 歡呼하고 있다. 두 사람은 5月 20日부터 4年 任期를 始作한다. 中國은 라이 當選人의 勝利에 强한 拒否感을 보이며 “祖國 統一은 必然”이라고 主張했다. 타이베이=AP 뉴시스
‘選擧의 해’인 2024年 主要國 첫 大選이자 美國과 中國의 代理戰 性格으로 치러진 13日 臺灣 總統 選擧에서 反(反)中國·獨立主義 性向이 剛한 執權 民主進步黨(民進黨)의 라이칭더(賴淸德·65) 候補가 勝利했다. 그의 當選으로 臺灣은 美國과 協力해 中國을 牽制하는 現在 構圖를 强化할 것으로 보인다. 中國은 이에 맞서 經濟·外交·軍事 手段을 總動員해 臺灣 壓迫 水位를 높이며 길들이기에 나설 可能性이 높아 臺灣海峽 情勢가 요동칠 수 있다. 直間接的 波長이 不可避한 韓國이 緻密하게 對應해야 한다는 指摘이 나온다.

臺灣 選擧管理委員會에 따르면 라이 當選人은 이날 得票率 40.1%(558萬6019票)를 얻어 親中 性向인 第1野黨 國民黨의 虛牛乳이(侯友宜) 候補(得票率 33.5%·467萬1021票)와 第2野黨 민중당의 커原著(柯文哲) 候補(得票率 26.4%·369萬466票)를 제쳤다. 이로써 民進黨은 3連續 執權에 成功했다.

라이 當選人은 記者會見에서 “2024年 世界 選擧의 해, 臺灣이 民主 陣營의 첫 勝利를 거뒀다”라면서 “臺灣이 民主主義와 權威主義 中 民主主義 便에 서기를 選擇한 것”이라고 말했다. 民心이 親美·反中 路線과 親中 路線의 對決 構圖에서 前者를 擇했다는 뜻이다. 또 選擧 期間 내내 繼續된 中國의 軍事 威脅을 의식한 듯 “臺灣 國民이 外部 勢力(中國)의 介入에 抵抗하기 위한 行動을 取했다”고 自評했다.

라이 當選人의 勝利 原因으로 中國의 威脅, 國民黨 出身 마잉주(馬英九) 前 總統의 “臺灣은 시진핑(習近平)을 믿어야 한다”는 發言 等이 有權者의 反中 情緖를 刺戟해 民進黨 支持層을 結集시켰다는 分析이 나온다. 第3政黨 候補 最初로 得票率 20%의 壁을 넘은 커 候補의 善戰 또한 政權 交替를 바라는 有權者나 野圈 支持 性向 票를 分散시켰다.

다만 民進黨은 같은 날 치러진 立法委員(國會議員) 選擧에서는 全體 113席 中 51席을 얻어 國民黨(52席)에 第1黨을 내줬다. 라이 當選人이 過半 得票에 失敗한 데다 議會에서도 제2당으로 밀려 政局 運營은 勿論 量案(兩岸·中國과 臺灣) 關係에서도 不確實性이 커졌다.

조 바이든 美國 行政府는 “民主主義에 基盤한 美國과 臺灣의 關係가 擴張되고 깊어질 것”이라며 그의 勝利를 반겼다. 中國은 “民進黨은 臺灣 酒類 民心과 乖離가 있다. 祖國 統一은 必然”이라고 不便한 心氣를 드러냈다.


베이징=김기용 特派員 kky@donga.com
타이베이=이지윤 記者 asap@donga.com



#臺灣 #親美反中 #라이칭더 #總統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