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臺灣과 協力 擴張할 것” vs 中 “잘못된 信號 보내지 말라”|동아일보

美 “臺灣과 協力 擴張할 것” vs 中 “잘못된 信號 보내지 말라”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15日 03時 00分


코멘트

[臺灣 總統選擧 親美反中 勝利]
美-中, 臺灣海峽 緊張 水位 高調
中 “選擧結果, 臺灣 民心 反映 못해”… 軍事訓鍊-經濟制裁 可能性 커져
바이든, 中의식한듯 “獨立 支持 안해”… 中不況-美大選에 擴戰 自制 觀測도

歷代 代만 指導者 가운데 半(反)中國 性向이 가장 剛한 人物로 꼽히는 라이칭더(賴淸德) 總統 當選人의 登場으로 量案(兩岸·中國과 臺灣) 關係가 激浪에 빠질 수 있다는 觀測이 나온다. 라이 當選人은 13日 受諾 演說에서 “卑屈하지도, 倨慢하지도 않게 現象 維持를 할 것”이라고 말했지만 臺灣海峽을 둘러싼 緊張 高祖가 不可避할 것으로 보인다.

시진핑(習近平) 中國 國家主席은 올해 新年辭에서 明示的으로 “臺灣 統一”을 强調했다. 그런 詩 主席이 새 政權 길들이기를 위해 中國의 年例 最大 政治行事인 올 3月 ‘兩會(兩會·全國人民代表大會와 全國人民政治協商會議)’부터 라이 當選人이 就任하는 5月 20日까지 臺灣을 向한 軍事 威脅 强度를 높일 可能性을 排除할 수 없다. 이 境遇 거듭된 霸權 다툼을 벌이고 있는 美國과 中國의 葛藤이 臺灣을 舞臺로 深化될 수 있다.

다만 두 나라는 自國 內 狀況을 챙기기도 벅찬 形便이고, 經濟 惡影響 等을 憂慮해 極端 葛藤은 自制할 것이라는 觀測도 있다. 中國은 經濟 危機를 겪고 있고, 11月 大選을 앞둔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은 中東 戰爭과 우크라이나 戰爭에 더해 兩岸 關係까지 惡化하면 3個 戰線(戰線)을 同時에 管理해야 한다. 美國과 中國 모두 ‘現狀 維持’에 置重할 것이란 分析이 提起된다.

● 5月 就任까지 4個月, 中 波狀攻勢 憂慮


中國은 이番 選擧 結果를 平價切下하며 라이 當選人을 無視하는 戰略을 醉했다. 國務院(行政府)에서 臺灣 業務를 擔當하는 臺灣事務辦公室은 13日 “選擧 結果가 臺灣 民心을 反映하지 못한다. 臺灣이 中國의 一部라는 事實에는 變함이 없다”고 主張했다.

臺灣 싱크탱크 ‘展望財團’의 라이二重(賴怡忠) 理事長은 14日 外信 取材陣과의 인터뷰에서 “向後 라이 政權과 對話하지 않겠다는 事前 布石”이라며 “라이 當選人이 就任하는 5月 20日까지 向後 4個月間 中國이 波狀 攻勢를 펼칠 수 있다”고 憂慮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中國이 臺灣에 ‘시끄러운 軍事 訓鍊’, ‘조용한 軍事 威脅’, ‘攻擊的인 搜査(修辭)’ 等을 번갈아 使用할 것으로 내다봤다.

中國이 非但 軍事 威脅뿐 아니라 經濟的 壓迫, 虛僞 情報 擴散 等을 통해 全方位的으로 臺灣에 影響力을 行使할 것이라는 展望도 있다. 中國이 臺灣 政治를 操縱할 수 있다는 것을 對內外에 誇示하려 할 것이라는 얘기다. 美 民間硏究所 로듐그룹의 찰스 베스트 副局長은 CNN에 “中國이 臺灣海峽에서 商船 運航을 妨害하는 軍事 訓鍊을 하거나 臺灣에 對한 經濟 制裁에 나설 수 있다”고 豫想했다. 最近 블룸버그 이코노믹스는 中國이 戰爭 없이 臺灣 封鎖에 나서면 全 世界 國內總生産(GDP)이 5% 減少할 것으로 推算했다.

● 美, 라이 반기면서도 緊張 擴大 憂慮


美國은 라이 當選人의 選擧 勝利를 一旦 반기고는 있다. 臺灣은 安保나 半導體 供給網 等에서 中國 防禦의 最前線이기 때문이다. 토니 블링컨 美 國務長官은 “民主主義 價値에 基盤해 美國과 臺灣 關係가 多方面에 걸쳐 擴張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두고 中國 外交部는 “臺灣 地域과 文化, 商業, 其他 非公式 關係만 維持하겠다는 政治的 約束을 深刻하게 違反한 것”이라며 “臺灣 分離獨立 勢力에 重大한 잘못된 信號를 보내고 있다”고 反撥했다.

그럼에도 中國과의 緊張 擴大 可能性은 警戒했다. 조 바이든 美 大統領은 13日 取材陣에 “美國은 臺灣 獨立을 支持하지 않는다”는 旣存 立場을 再確認했다. 바이든 大統領의 이 같은 態度는 11月 大選을 앞두고 支持率 下落勢로 古典을 겪고 있는 狀況에서 中國과의 葛藤이 極限으로 치달으면 안 된다는 現實論 때문으로 풀이된다. 旣存 2個의 戰爭, 大選만으로도 버거운 狀況에서 中國과의 追加 葛藤을 願치 않는 것이다. 스티븐 해들리 前 白堊館 國家安保補佐官, 제임스 스타인버그 前 國務部 副長官이 14日 非公式 訪問으로 臺灣을 찾는다.


베이징=김기용 特派員 kky@donga.com
홍정수 記者 hong@donga.com
#臺灣 #總統選擧 #親美訪中 勝利 #美國 #中國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