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泮中·親美’ 라이칭더 臺灣 總統 當選…民進黨 3連續 執權|東亞日報

‘泮中·親美’ 라이칭더 臺灣 總統 當選…民進黨 3連續 執權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13日 21時 06分


코멘트
대만 총통 선거에 출마한 집권 여당 민주진보당 라이칭더 후보가 유세 도중 지지자를 향해 승리의 브이(V)를 만들어 보이고 있다. AP 뉴시스
臺灣 總統 選擧에 出馬한 執權 與黨 민주진보당 라이칭더 候補가 遊說 途中 支持者를 向해 勝利의 브이(V)를 만들어 보이고 있다. AP 뉴시스

13日 치러진 臺灣 總統 選擧에서 反(反)中國 性向이자 執權 與黨인 민주진보당(民進黨) 라이칭더(賴淸德·65) 候補가 勝利했다. 臺灣 總統 選擧는 ‘슈퍼 選擧의 해’ 主要國 첫 選擧이자 美國과 中國의 代理戰 性格이라 全 世界의 關心을 모았다.

親中國 性向 第1野黨인 國民黨 虛牛乳이(侯友宜·63) 候補는 選擧 過程에서 量案(中國과 臺灣) 關係 安定化를 强調했다. 하지만 臺灣 有權者들을 親中 性向으로 政權交替 時 中國의 影響力이 커질 수 있다는 點을 憂慮하며 라이 候補의 손을 들어준 것으로 풀이된다.

臺灣 中央選擧管理委員會가 發表하는 實時間 開票 狀況에 따르면 이날 午後 8時(現地 時間) 開票率 93% 基準 라이 候補는 518萬8867票를 얻어 得票率 40.4%를 記錄하며 勝利했다. 2位인 第1野黨 國民黨 허우 候補는 428萬3647票(得票率 33.3%)를 얻었다. 1, 2位 票 差異가 90萬5000餘 票에 達하면서 逆轉이 不可能한 狀況이 되자 許維 候補는 같은 時間 敗北를 宣言했다. 라이 候補 側은 直後 午後 8時 半에 內外信 記者會見을 열겠다고 公知했다.

막판까지 宣傳한 第2野黨 민중당 커原著(柯文哲·65) 候補는 337萬4921票(得票率 26.3%)를 얻어 3位를 차지했다.

13일 대만 수도 타이베이에서 총통 선거 개표 방송을 지켜보고 있는 집권 민주진보당 라이칭더 후보 지지자들.  타이베이=이지윤 기자 asap@donga.com
13日 臺灣 首都 타이베이에서 總統 選擧 開票 放送을 지켜보고 있는 執權 民主進步黨 라이칭더 候補 支持者들. 타이베이=이지윤 記者 asap@donga.com
라이 候補가 當選되면서 臺灣에서 2000年 以後 繼續 이어져 온 ‘政權交替 8年 週期說’이 깨졌다. 國民黨이 長期 執權해 온 臺灣은 2000年 國民黨에서 民進黨으로 첫 政權交替가 이뤄졌다. 以後 民進黨과 國民黨이 8年씩 번갈아가면서 執權했다. 하지만 이番에 라이 候補가 當選되면서 民進黨은 차이잉원(蔡英文) 總統 8年에 이어 이番에 4年을 더해 12年 執權에 成功하게 됐다.

라이 當選人이 選擧 過程에서 밝혔던 것처럼 執權 以後 中國과 ‘距離두기’에 나서며 ‘臺灣 獨立’ 基調를 내세울 境遇 兩岸 關係는 激浪에 휩싸일 것으로 보인다.

라이 當選人은 ‘中國이 가장 싫어하는 臺灣 女性 政治人’으로 꼽히는 차이 總統보다 反中 性向이 더 짙다는 評價를 받는다. 그는 公開的으로 臺灣이 主權 國家이고, 中國으로부터 獨立해야 한다고 主張해 왔다. “臺灣을 第 2의 홍콩, 第 2의 티베트로 만들 수 없다”고 말하기도 했다. 中國 外交部 代辯人은 그를 ‘臺灣 獨立을 위한 實務者’라고 批判하며 “臺灣 獨立 强勁論을 頑固하게 固執하고 있다”고 批判했다.

AP 뉴시스
AP 뉴시스
라이 當選人는 가난한 鑛夫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가 두 살 때 아버지가 炭鑛 爆發 事故로 死亡하면서 어머니 밑에서 자랐다. 어려운 形便에도 ‘水災’ 소리를 들었던 그는 대만대 醫大를 卒業하고, 美國 하버드대에서 公共保健學 碩士 學位를 받았다.

內科醫師 生活을 하다가 1994年 政界에 入門했다. 立法委員(國會議員 格) 4線에 成功했고, 2010年부터 7年間 타이난 市場을 맡았다. 2017年에는 行政院長(國務總理 格)에 올랐고, 지난해 1月 15日에는 地方選擧 敗北 責任을 지고 民進黨 主席에서 물러난 차이 總統에게 그 자리를 물려받았다.

타이베이=이지윤 記者 asap@donga.com
베이징=김기용 特派員 kk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