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란, 호르무즈海峽서 美油槽船 拿捕 試圖… ‘中東 火藥庫’ 緊張|東亞日報

이란, 호르무즈海峽서 美油槽船 拿捕 試圖… ‘中東 火藥庫’ 緊張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7月 7日 03時 00分


코멘트

이란軍艦, 數次例 銃擊 加害
美驅逐艦 緊急出動瑕疵 물러나
世界 原油輸送 35% 호르무즈 通過
2019年 戰爭直前 狀況 再演 憂慮

‘中東의 火藥庫’로 불리는 페르시아灣과 傲慢만 사이의 호르무즈海峽에서 이란 軍艦으로 推定되는 船舶이 美國 油槽船에 對한 拿捕를 試圖하고 銃擊까지 加했다. 美 海軍이 緊急 出動해 拿捕를 沮止했지만 이란은 “米 油槽船이 먼저 이란 船舶을 들이받았고 救護 措置도 없이 달아났다”고 主張했다. 美中 霸權 葛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攻 等에 暫時 가려졌던 美國과 이란의 葛藤이 다시 激化하고 있다.

世界 原油 運送의 約 35%를 차지하는 호르무즈海峽은 中東産 原油를 韓國 等 아시아로 들여오는 核心 通路다. 이곳에서 紛爭이 發生하면 原油 需給, 國際 油價 變動 等에도 큰 影響을 미친다. 一角에서는 美國과 이란이 호르무즈海峽을 사이에 두고 戰爭 直前까지 치달았던 2019年의 再演을 憂慮하고 있다.

● 美 vs 이란 眞實 攻防
中동을 管轄하는 美 海軍 5艦隊는 5日 美 大型 精油社 셰브론이 所有한 ‘리치먼드 보이저’號가 이날 새벽 호르무즈海峽으로 이어지는 傲慢해 隣近을 지나던 中 이란 海軍 艦艇의 銃擊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란 軍艦이 보이저號를 멈추도록 壓迫하는 過程에서 軍艦에 搭乘했던 이란 軍人들은 보이저號에 小型 火器를 包含해 여러 武器를 數次例 發射했다. 美 海軍 驅逐艦 ‘USS 맥폴’함이 急히 現場에 到着해 보이저號를 掩護하자 이란 軍艦이 退却했다고 덧붙였다.

美 海軍이 公開한 映像에는 보이저號를 向해 接近하는 이란 軍艦, 이란 側 銃擊으로 보이저號 隣近에서 하얀 불꽃이 튀는 場面 等이 담겼다. 셰브론 側은 “人命 被害는 없고 油槽船 또한 正常 作動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란 軍艦은 앞서 約 3時間 前에도 亦是 傲慢해를 지나던 南太平洋 마셜諸島 國籍 油槽船의 拿捕를 試圖하려다가 亦是 美 海軍으로부터 저지당했다.

이란은 6日 國營 IRIB放送을 통해 “美國의 主張은 事實이 아니다”라며 拿捕가 아니라 正當한 押留를 試圖했다고 主張했다. 보이저號가 먼저 이란 船舶을 攻擊하는 바람에 該當 船舶에서 5名의 負傷者가 發生했고, 法院으로부터 加害 船舶에 對한 押留 命令을 받았다는 것이다.

호르무즈海峽의 幅은 約 40km에 不過하며 日平均 14代 以上의 油槽船이 지난다. 海路의 좁은 幅에 비해 船舶 通行이 많아 紛爭이 種種 發生한다. 韓國으로 輸入되는 原油의 70% 以上이 이곳을 거친다.

● 2019年 戰爭 直前까지 치달아
이란은 그間 西方과 葛藤을 빚을 때마다 이곳을 지나는 各國 油槽船을 一種의 ‘人質’로 삼았다.

2018年 도널드 트럼프 美 行政府는 前任 버락 오바마 行政府와 이란이 맺은 核協商을 一方的으로 脫退했다. 이에 이란은 2019年 5月 호르무즈海峽에서 사우디아라비아 等 外國 船舶 4隻을 拿捕하며 軍事的 緊張을 높였다. 한 달 後에는 海峽 隣近을 지나던 美軍 無人機(드론)까지 擊墜했다. 激忿한 트럼프 前 大統領은 當時 이란에 對한 報復 攻擊을 承認했다가 攻擊 直前 撤回했다.

트럼프 前 大統領은 當時 “이란 要衝地 세 곳에 對한 攻襲을 許可했으나 人命 被害가 150名에 達할 것이란 이야기를 듣고 攻襲 10分 前 이를 中斷시켰다”고 直接 밝혔다. 트럼프 行政府는 2020年 1月 이라크를 찾은 街셈 솔레이마니 革命守備隊 總司令官을 바그다드空港에서 公開 射殺하며 事實상의 報復에 나섰다.

美 海軍에 따르면 2021年부터 이날까지 이란은 20隻 넘는 國際 商船을 拿捕했다. 特히 2021年 1月 ‘韓國케미’號를 拿捕해 韓國 船員 5名 等 總 20名을 抑留했다. 當時엔 限局케미호의 環境 汚染이 抑留 理由라고 主張했지만 美國의 制裁로 韓國에 凍結된 이란의 原油 輸出 代金을 받기 위한 試圖라는 分析이 支配的이었다. 韓國人 船長은 抑留 95日 만에 풀려났다.


카이로=강성휘 特派員 yolo@donga.com
김기윤 記者 pep@donga.com
#이란 #호르무즈海峽서 美油槽船 拿捕 試圖 #中東 火藥庫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