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이든, 한·일 巡訪길 出發…同盟 深化 摸索하며 北核 論議|東亞日報

바이든, 한·일 巡訪길 出發…同盟 深化 摸索하며 北核 論議

  • 뉴시스
  • 入力 2022年 5月 20日 02時 15分


코멘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메릴랜드 앤드류 공군기지에서 한국과 일본을 방문하기 위해 에어포스원에 탑승하며 인사하고 있다.  AP/뉴시스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이 19日(現地時間) 메릴랜드 앤드류 空軍基地에서 韓國과 日本을 訪問하기 위해 에어포스원에 搭乘하며 人事하고 있다. AP/뉴시스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이 4泊5日의 한·日 巡訪길에 올랐다. 大統領 就任 後 첫 아시아 巡訪이다.

白堊館 풀 記者團에 따르면 바이든 大統領은 19日(現地時間) 正午가 조금 지난 時刻 앤드루스 空軍基地에서 專用機 에어포스원에 搭乘했다. 一旦 基地를 떠나면 알래스카 앵커리지를 거쳐 韓國으로 向할 豫定이다.

이番 巡訪은 바이든 大統領 就任 以後 첫 아시아 巡訪이라는 點에서 意味가 크다. 特히 通商 日本을 먼저 訪問하던 冠禮와 달리 韓國을 먼저 들른다는 點에도 關心이 集中된다.

젠 사키 前 白堊館 代辯人은 過한 解釋을 警戒했었지만, 이런 行步가 北韓 核·미사일 프로그램의 重大性을 象徵한다거나 向後 韓國의 쿼드(Quad) 合流 可能性을 의미할 수 있다고 보는 視角도 있었다.

一旦 北韓 核·미사일 問題는 20~22日 訪韓 期間 重點的인 議題가 될 展望이다. 제이크 설리번 白堊館 國家安保補佐官은 前날 公開 브리핑에서 바이든 大統領이 訪韓 期間 北韓 核·미사일 挑戰을 協議한다고 밝혔다.

特히 이番 巡訪은 北韓의 核實驗 再開 等 挑發 可能性이 浮上하는 狀況에서 이뤄졌다. 바이든 行政府는 實際 巡訪 期間 挑發 可能性을 包含해 모든 非常事態에 對備 中이며, 韓國·日本과도 緊密히 調整을 이어가고 있다.

새로 就任한 尹錫悅 大統領과 한·美 同盟 强化도 摸索한다. 特히 바이든 大統領은 平澤 三星電子 半導體 工場을 訪問하고 企業 指導者들과도 만날 것으로 알려져 經濟 分野에서 兩國 間 深度 있는 協力이 論議되리라 期待된다.

이와 關聯, 바이든 大統領 訪韓에는 설리번 補佐官을 비롯한 國家安保會議(NSC) 人力, 대니얼 크리튼브링크 國務部 東아太 次官補를 비롯한 外交 人力 外에도 지나 러몬도 常務長官이 同行한다.

설리번 補佐官은 한·미 同盟의 世界的 本質로 氣候·에너지·技術을 비롯해 經濟 成長과 投資를 擧論했었다. 軍事·安保에 集中하던 旣存의 領域에서 經濟·技術 等으로 同盟을 擴張하려는 意志가 드러나는 대목이다.

訪韓 日程을 마치고 日本으로 넘어가서는 中國을 겨냥한 行步에 集中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關聯, 먼저 바이든 行政府는 訪日 期間 自國 主導 包括的 經濟 協力體인 이른바 印度·太平洋 經濟 프레임워크(IPEF)를 出帆한다고 公式化했다. 韓國 亦是 IPEF에 參與할 豫定이며, 出帆에 맞춰 尹 大統領이 畫像 形式으로 會議에 參與할 것으로 보인다.

쿼드(Quad) 對面 頂上會議度 開催한다. 美國, 日本, 濠洲, 印度 4個國 協力體인 쿼드 亦是 代表的인 中國 牽制 協力體로 評價된다. 설리번 補佐官은 이番 巡訪이 特定 國家를 겨냥해 메시지를 내는 게 아니라고 線을 그었지만, 곳곳에서 中國 牽制 性格의 行步를 들여다볼 수 있다.

바이든 大統領은 이 밖에 日本에서도 北韓의 核·미사일 問題를 論議할 展望이다.

[워싱턴=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