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5年間 美議員 지냈던 ‘공화당의 巨人’ 밥 돌 別世…워싱턴 追慕 물결|東亞日報

35年間 美議員 지냈던 ‘공화당의 巨人’ 밥 돌 別世…워싱턴 追慕 물결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12月 6日 12時 33分


코멘트
AP뉴시스
AP뉴시스
美國 공화당의 大統領 候補였던 밥 돌 前 上院議員이 5日(現地 時間) 肺癌으로 別世했다. 享年 98歲. ‘공화당의 巨人’으로 불렸던 그의 別世 消息에 워싱턴 政街에서는 與野를 가리지 않고 追慕의 물결이 이어지고 있다.

뉴욕타임스를 비롯한 美國 言論들은 이날 一齊히 돌 前 上院議員의 死亡을 主要 뉴스로 다루며 그의 一生을 再照明했다. 그는 2月 肺癌 4期 判定을 받은 事實을 公開하고 鬪病해왔다.

돌 前 議員은 3次例 大選에 出馬했던 美國 共和黨의 巨物 政治人. 第2次 世界大戰 參戰勇士이자 35年間 聯邦 上·下院議員을 지내며 議會를 이끌었던 美國 政界의 代表的인 元老 指導者로 評價받는다.

1923年 캔자스주에서 태어난 돌 前 議員은 1943年 2次 大戰에 陸軍으로 參戰했다. 1945年 이탈리아 볼로냐의 戰爭터에서 同僚 兵士를 돕다가 獨逸軍의 砲彈에 맞아 脊椎와 오른팔, 等에 甚한 負傷을 입었다. 뼈가 散散조각이 나면서 목 아래부터 오른팔이 痲痹되는 深刻한 負傷으로 死境을 헤매던 그는 以後 數次例의 手術과 再活治療 後에도 平生 오른손을 쓰지 못하는 障礙를 갖게 됐다.

1950年 캔자스주 下院議員에 當選되며 政治를 始作한 그는 1960年 聯邦 下院議員으로 中央政治에 進出했고, 이어 1968年 上院議員에 當選되며 步幅을 넓혔다. 1985年부터 1996年까지 11年間 공화당 上院 院內代表를 맡아 社會保障 改革을 비롯한 主要 立法 過程의 協商을 책임졌다. 2018年 미치 매코널 공화당 上院 院內代表에게 記錄을 뺏기기 前까지 美國의 最長壽 上院 院內代表였다

돌 前 上院議員은 1976年 제럴드 포드 當時 大統領 候補의 러닝메이트로 指名됐으나 포드 候補가 민주당 大選 候補 지미 카터에게 밀려 選擧에서 敗했다. 4年 뒤인 1980年에 이어 1988年에 直接 大選에 뛰어들었지만 競選에서 밀렸고, 1996年 세 番째 試圖에서 共和黨 大選 티켓을 거머쥐었지만 再選 挑戰에 나선 민주당의 빌 클링턴 當時 大統領에게 무릎을 꿇었다.

남달랐던 그의 유머 感覺은 그의 大衆的 人氣를 높여준 또 다른 바탕이었다. 그는 大選에서 敗한 直後에도 自身의 敗北를 유머러스하게 言及하고 TV토크쇼에 出演해 數次例 聽衆들의 웃음을 이끌어내는 等 餘裕를 잃지 않았던 政治人으로 記憶된다. 그는 1997年 大統領이 授與하는 自由의 메달, 2018年 美國 最高 勳章 中 하나인 議會 名譽勳章을 받았다.

2016年 美國 大選 때는 공화당 大選 候補를 지낸 人士 中 唯一하게 도널드 트럼프 前 大統領을 支持했다. 그러나 지난해 11月 大選 後 트럼프 前 大統領이 主張한 不正選擧 疑惑과 大選 不服에 同意하지 않는다는 立場도 分明하게 밝혔다.

돌 前 上院議員은 北韓에 對해 强勁한 목소리를 냈던 政治人이다. 그는 공화당 院內代表를 맡고 있던 1993年 빌 클린턴 行政府에서 1次 北核 危機가 發生하자 클린턴 行政府의 對北 協商 戰略을 批判하며 北韓의 核 美保有 確認, 核 計劃 中斷 때까지 北韓에 經濟 支援을 反對했다. 그는 北韓을 向해 ‘殘酷한 獨裁政權’이라고 批判했고, 1994年 김일성 北韓 主席이 死亡했을 當時 빌 클린턴 大統領이 哀悼 메시지를 내자 “韓國戰爭 參戰勇士 및 그의 家族들을 생각했을 때 不適切하고 둔감하다”고 指摘하기도 했다.

이날 워싱턴에서는 공화당은 勿論이고 민주당에서도 그를 追慕하는 聲明과 메시지가 쏟아졌다. 조 바이든 大統領은 聲明을 내고 “돌 前 議員은 우리 歷史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美國의 政治人이자 가장 偉大한 時代에서도 가장 偉大한 戰爭 英雄이었다”고 그를 기렸다. 바이든 大統領은 돌 前 議員과 24年間 上院에서 함께 議會 活動을 하며 그를 ‘親舊’로 불러온 莫逆한 사이로, 그가 癌 鬪病을 始作한 2月 그의 病床을 찾아 激勵하기도 했다.

民主黨 所屬으로 그와 大選에서 競爭했던 빌 클린턴 前 大統領은 “全 生涯를 美國에 奉仕하는 데 바친 밥 돌의 事例는 現 時代는 勿論 後代의 여러 世紀에 사람들에게 靈感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했고, 버락 오바마 前 大統領도 聲明에서 “戰爭英雄이자 나라를 黨 위에 놓았던 眞正한 政治 指導者”라고 기렸다. 조지 W. 부시 前 大統領은 “美國의 가장 훌륭한 價値를 代表하는 偉大한 愛國者”라고 評價했고, 트럼프 前 大統領도 “眞正한 愛國者”라고 哀悼했다. 낸시 펠로시 下院議員腸은 議會 建物에 弔旗를 揭揚하도록 指示했다.


워싱턴=이정은 特派員 light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