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英 競爭 3個 銀行이 共同店鋪 運營… 費用 줄이려 ‘敵과의 同寢’|東亞日報

英 競爭 3個 銀行이 共同店鋪 運營… 費用 줄이려 ‘敵과의 同寢’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11月 11日 03時 00分


코멘트

[제로 이코노미 時代 變해야 살아남는다]<1> 危機의 글로벌 銀行들
收益 惡化속 生存 妙案 汨沒

영국 런던 교외지역 모팅엄에 위치한 비즈니스뱅킹허브센터(왼쪽 사진). 이 센터는 스코틀랜드왕립은행(RBS), 로이드, 바클레이스 등 은행 3곳이 예산을 아끼기 위해 비용을 분담해 공동 운영하는 점포다. 대형 금융회사와 기업이 밀집한 일본 도쿄 중심 히비야역 인근 미쓰비시UFJ은행의 ATM. 또 다른 대형 은행 미쓰이스미토모은행과 ATM을 함께 사용한다는 안내사항이 적혀 있다. 런던=김형민/도쿄=장윤정 기자
英國 런던 郊外地域 모팅엄에 位置한 비즈니스뱅킹허브센터(왼쪽 寫眞). 이 센터는 스코틀랜드王立銀行(RBS), 로이드, 바클레이스 等 銀行 3곳이 豫算을 아끼기 위해 費用을 分擔해 共同 運營하는 店鋪다. 大型 金融會社와 企業이 密集한 日本 도쿄 中心 히비야驛 隣近 미쓰비시UFJ銀行의 ATM. 또 다른 大型 銀行 미쓰이스미토모銀行과 ATM을 함께 使用한다는 案內事項이 적혀 있다. 런던=김형민/도쿄=張允瀞 記者
‘business banking hub(企業 金融 허브).’ 지난달 29日 찾은 英國 런던 郊外 모팅엄의 한 建物 1層에는 이런 看板이 걸려 있었다. 韓國 市中銀行 店鋪의 折半도 안 되는 空間엔 現金 및 銅錢 入金機, 換錢機기와 顧客 相談用 테이블이 놓여 있었다. 銀行 無人店鋪 같지만 어떤 銀行의 看板도 찾아볼 수 없었다. 이곳은 서로 熾烈하게 競爭하던 스코틀랜드王立銀行(RBS), 바클레이스, 로이드가 함께 運營하는 ‘共同 店鋪’이기 때문이다.

店鋪를 管理하는 異本 氏는 “銀行들이 예전만큼 돈을 못 버니 費用을 줄여야 해서 銀行 3곳이 共同 投資해 만들었다”며 “이곳이 英國 銀行들의 未來 모델이 될 것”이라고 했다.

銀行들은 4月부터 모팅엄을 비롯해 英國 主要都市 6곳에서 共同 店鋪를 열고 示範 運營 中이다. 只今은 自營業者와 企業 顧客을 對象으로 現金 引出, 換錢 서비스만 하지만 向後 貸出營業 等의 業務를 追加할 豫定이다. 近處 피자집 社長 무스타파 베기 氏는 “一般 銀行은 午後 5時 前에 門을 닫는데 여기는 8時까지 연다”며 “장사가 끝나고도 利用할 수 있어 便利하다”고 했다.

마이너스 金利로 收益性 惡化의 쓰나미를 맞은 글로벌 銀行들이 生存을 위한 悽絶한 몸부림을 치고 있다. 金利 下落으로 傳統的인 收益源인 利子마진을 내는 게 어려워지자 英國 日本 等 金融 先進國의 銀行들은 費用 節減, 非利子 收益 擴大 等으로 저마다 危機 脫出을 위한 試圖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 多急한 글로벌 銀行들, 敵과의 同寢 나서


日本 5代 메가뱅크에 屬하는 미쓰비시UFJ銀行과 미쓰이스미토모銀行은 올 9月부터 店鋪 밖에 設置된 現金自動入出金機(ATM)를 共同으로 쓰기로 했다. 메가뱅크끼리 이런 式의 提携를 한 건 日本에서 처음 있는 일이다. 두 銀行 顧客은 平日 낮에 이 ATM에서 現金을 引出하면 約 100엔(1060원)인 手數料를 내지 않아도 된다.

最近 1萬8000名 減員 計劃을 發表한 獨逸 도이체방크는 高額資産家 서비스를 强化하고 있다. 이를 위해 資産管理 分野에 職員 數百 名을 追加 雇用하겠다는 方針을 세웠다. 프랑크푸르트 本社의 슈테판 슈나이더 도이체방크 首席이코노미스트는 “傳統的인 貸出市場은 銀行이 얻을 수 있는 收益이 制限돼 있다. 反面 高齡化로 인해 資産管理 社業은 매우 有望해졌다”며 “여러 銀行이 이 分野에 投資를 늘리고 있다”고 說明했다.

美國 金融圈에선 새로운 時代에 맞는 戰略으로 ‘亞마調네이션(아마존火)’李 强調되고 있다. 低金利, 低成長 時代에 適應하려면 아마존처럼 한 플랫폼에서 원스톱 서비스를 提供해 消費者 親和的으로 바뀌어야 한다는 戰略이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A)메릴린치는 지난해 10月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銀行과 證券社 業務를 統合한 서비스를 내놓았다.

○ “變하지 않으면 亡한다” 危機感


特有의 保守的인 文化로 變化에 消極的이던 글로벌 金融會社들이 機敏하게 움직이는 것은 그만큼 生存을 威脅받고 있기 때문이다. 컨설팅 企業 맥킨지앤드컴퍼니는 ‘2019年 글로벌 뱅킹 年例 報告書’에서 世界 595個 銀行의 約 60%가 最近 10年間 自己資本費用에 못 미치는 收益을 냈다고 指摘했다.

銀行의 危機는 일자리 衝擊으로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 23日 獨逸 프랑크푸르트의 도이체방크 本社 앞에서 만난 이 會社 25年 次 職員 A 氏(50·女)는 “會社가 職員을 줄줄이 解雇한다고 해 명예퇴직하려는 사람이 많다”며 “構造調整을 皮膚로 느끼고 있다”고 털어놨다. 獨逸 서비스勞組人 페어디의 아네그레트 카이저 金融擔當 部長은 “大型 銀行들이 構造調整을 하니 金融圈에 不安感이 커지고 있다. 人力을 너무 많이 줄인다”고 했다. 銀行 職員들 사이에선 ‘會社는 政府에 罰金 낼 돈은 있고, 職員 雇傭을 維持할 돈은 없느냐’는 不滿이 터져 나온다.

이런 危機는 銀行들이 ‘大馬不死(大馬不死)’ 神話에 기대어 제때 革新을 하지 못했기 때문이란 批判도 나온다. 코메르츠방크 8年 次 職員인 A 氏는 “銀行들은 그間 여러 變化에 機敏하게 對應하지 못했다. 只今은 收益 改善을 위해 構造調整이 반드시 必要하다”고 말했다.

英國에서 만난 글로벌 投資銀行 職員 B 氏는 “英國에 나와 있는 韓國系 銀行들과 種種 일을 같이하는데 내가 보기엔 韓國이 더 危機”라며 “職員들이 高額 退職金만 바라보고 있는 것 같더라. 危險을 무릅쓰지 않고 새로운 戰略과 商品도 내놓지 않는 것 같다”고 했다.



▼ 글로벌 돈풀기에도 꿈쩍 않는 世界 景氣 ▼


유럽 主要國-日 제로以下 金利 維持… 未來 不安感에 投資-消費 줄여
金利引下 效果 예전같지 않아… 世界 國債 34%가 마이너스 金利



主要國의 金利와 物價, 經濟成長率이 事實上 제로(0)에 收斂하는 現象은 10年 前 글로벌 金融危機 時期부터 始作돼 約 4, 5年 前부터 加速化됐다. 專門家들은 先進 經濟圈에서 이런 트렌드가 擴散하면서 早晩間 뉴노멀(New Normal·새로운 標準)李 될 것으로 보고 있다.

現在 政策金利나 預金·貸出金利가 제로 또는 마이너스(―)인 나라는 스웨덴 덴마크 獨逸 스위스 等 유럽 主要國과 日本 等이다. 유로존의 유럽中央銀行(ECB)도 2016年 以後 政策金利를 0%로 維持하고 있고, 市中銀行에 適用하는 預金에는 保管料를 물리고 있다. 프랑스 벨기에 等의 國債 金利도 한동안 ‘0’보다 낮은 水準에서 持續된 바 있다. 金融投資業界에 따르면 올해 8月 基準 全 世界 投資等級 國債 中 約 34%가 마이너스 金利 狀態다. 金額으로는 16兆8384億 달러(藥 1景9489兆 원) 規模다.

제로 金利가 擴散하는 것은 各國 投資者들이 未來에 對한 不安感 때문에 投資나 消費를 줄이고 있어서다. 美中 貿易紛爭 等의 理由로 글로벌 經濟의 沈滯가 長期化될 것이라는 憂慮도 金利 下落勢를 부채질하고 있다. 各國 中央銀行은 金利를 낮춰 景氣를 끌어올리려 하고 있지만, 問題는 通貨政策이 더 以上 예전 같은 效力을 내지 못한다는 것이다. 各國 金利가 歷代 最低 水準으로 내려가 있는데도 成長率이나 物價가 反騰夏至 않고 있는 것이다. 結局 主要國들이 金利, 物價, 成長率이 모두 낮은 狀態를 벗어나지 못하는 ‘제로 이코노미’의 陷穽에 빠졌다는 分析이 나오고 있다.

韓國도 早晩間 金利가 0%臺로 낮아지면서 이와 비슷한 前轍을 밟을 것이라는 可能性이 提起된다. 物價上昇率은 올 들어 처음 마이너스를 보인 적이 있다. 올해 經濟成長率도 1%臺가 有力하다.

韓國銀行 亦是 金利 引下의 效果가 예전만 같지 못하다는 點을 認定하고 있다. 基準金利를 낮추면 景氣가 좋아지기보다 不動産 等 資産 價格만 높이는 副作用을 誘發할 수 있다는 것이다. 성태윤 延世大 敎授는 “많은 나라가 金利 引下뿐 아니라 다양한 非傳統的 通貨政策을 考慮해야 하는 處地”라고 말했다.


特別取材팀
▽팀長 유재동 經濟部 次長 jarrett@donga.com
▽經濟部 조은아, 도쿄·사이타마=張允瀞 記者,
런던·리버풀=김형민, 프랑크푸르트=남건우,
코펜하겐·스톡홀름=김자현
▽特派員 뉴욕=舶用, 파리=김윤종, 베이징=윤완준
#글로벌 銀行 #共同店鋪 #企業 金融 허브 #마이너스 金利 #銀行 革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