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頭痛 强度-頻度에 따라 效果 있는 約 달라요” [홍은심 記者의 긴가민가 疾患시그널]|東亞日報

“頭痛 强度-頻度에 따라 效果 있는 約 달라요” [홍은심 記者의 긴가민가 疾患시그널]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24日 03時 00分


코멘트

頭痛

게티이미지코리아
게티이미지코리아
홍은심 기자
홍은심 記者
全體 人口의 90% 以上이 經驗하는 頭痛은 크게 一次性 頭痛과 二次性 頭痛으로 나뉜다.

檢査 結果가 正常으로 나오고 頭痛을 說明할 만한 腦疾患이 없다면 一次性 頭痛이다. 一次性 頭痛은 藥물治療, 生活 習慣의 變化, 頭痛에 對한 理解만으로도 充分히 症狀을 緩和할 수 있다. 一次性 頭痛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偏頭痛, 緊張性 頭痛, 後頭部 神經痛 같은 症狀들이다.

反面에 二次性 頭痛은 腦出血, 腦腫瘍, 腦脊髓膜炎 같은 腦疾患에 依해 頭痛이 發生하는 것을 말한다. 腦 映像 撮影 檢査로 二次性 頭痛이 診斷되며 問題가 되는 原因 疾患을 治療해야 한다.

一次性 頭痛이 어떤 頭痛인지는 臨床 診斷 基準에 따라 分類한다. 頭痛의 樣相(頻度, 持續 時間, 位置, 强盜, 同伴 症狀)으로 把握할 수 있다. 이런 分類는 頭痛의 種類에 따라 效果를 보이는 藥劑가 다르기 때문이다.

例를 들어 가장 흔한 一次性 頭痛인 偏頭痛은 單純히 頭痛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同伴 症勢가 있다. 어지럼症, 목덜미 땅김과 저림, 한쪽 感覺 異常, 均衡感覺 消失, 잦은 멀미, 消化 障礙, 嘔吐, 惡心, 視野·視力의 變化 等이 同伴되는 境遇가 많다. 偏頭痛은 單純한 頭痛이라기보다 腦 神經系에 미치는 다양한 症狀의 集合體인 症候群이다. 이렇게 大部分 頭痛은 各各의 特徵이 있어 醫師는 仔細한 兵力 聽取가 重要하다.

偏頭痛은 遺傳的으로 發生하는 境遇가 가장 많다. 遺傳性을 가진 狀態에서 慢性的인 스트레스와 過勞, 生活 習慣의 問題 等이 겹치면 頭痛이 頻繁해지고 甚해진다. 生活 習慣으로는 日常生活 中 姿勢, 急激한 體重 減少, 飮酒, 吸煙, 睡眠 不足 等이 있고 나아가 食習慣도 頭痛에 影響을 미친다.

治療는 程度와 頻度에 따라 豫防 治療와 急性期 治療를 竝行한다. 豫防 治療는 頭痛과 關聯된 神經傳達物質의 活性化를 감소시키는 藥劑를 投與한다. 마그네슘, 高容量 비타민 B2, 巷間姪娣, 베타 交感神經 遮斷劑, 칼슘拮抗劑, 抗憂鬱劑, 보톡스 注射劑 等이 있다. 最近에는 項CGRP(칼시토닌 遺傳子 關聯 펩타이드) 受容體 遮斷劑, 抗體 等을 避하·筋肉 內 또는 靜脈 내 注射하는 治療가 導入되고 있다.

江陵峨山病院 神經科 최영빈 敎授는 “가벼운 頭痛일 境遇 鎭痛劑로도 症狀을 緩和할 수 있지만 過多 服用 時 藥에 反應하지 않는 ‘藥물 過用 頭痛’으로 變하기도 한다”라며 “이때는 모든 藥을 끊고 몸 안에서 藥이 消失되는 期間을 가지는 게 重要하다”라고 助言했다.

以外에도 後頭部 神經 遮斷術이 있다. 後頭部 神經炎 治療에 主로 使用되는 後頭部 神經 遮斷術은 다양한 頭痛 症狀에 效果的이다. 超音波를 利用해서 後頭部 神經의 位置를 確認한 後 局所痲醉劑 或은 스테로이드를 混合한 藥劑를 근육층 사이 神經 周邊에 注入하는 施術이다. 神經 壓迫을 호전시키면서 後頭部 神經의 過한 活性化를 遮斷할 수 있다. 一時的인 神經 遮斷이지만 腦의 神經 活性化 物質의 持續的인 減少를 誘導한다고 알려져 있다.

다양한 治療 方法이 있지만 一次性 頭痛을 治療하는 데 가장 重要한 點은 頭痛에 對해 理解하는 것이다. 崔 敎授는 “頭痛 日記를 作成하면 治療에 效果的”이라며 “이는 患者가 앓고 있는 頭痛과 日常生活의 聯關性을 把握하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崔 敎授는 “鎭痛劑를 服用하는 것만이 頭痛에 對한 解決策은 아니다”라며 “本人이 앓고 있는 頭痛에 對해 理解하고 適切한 診療와 治療를 받는 것이 重要하다”라고 말했다.


홍은심 記者 hongeunsim@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頭痛 #一次性 頭痛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