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진한 醫學專門記者의 메디컬 리포트]1型 糖尿病 아이가 濠洲에서 태어났다면…|동아일보

[이진한 醫學專門記者의 메디컬 리포트]1型 糖尿病 아이가 濠洲에서 태어났다면…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8月 10日 23時 54分


코멘트
당뇨병캠프에 참여한 1형 당뇨병 아이가 스스로 인슐린 주사를 놓고 있다. 대한당뇨병연합 제공
糖尿病캠프에 參與한 1型 糖尿病 아이가 스스로 인슐린 注射를 놓고 있다. 大韓糖尿病聯合 提供
最近 서울에 居住하던 1型 糖尿病을 가진 中學生이 死亡하는 事件이 있었다. 大韓糖尿病聯合에 따르면 低血糖으로 인한 쇼크가 死因이었다. 갑작스러운 死亡이 疑訝할 수도 있겠다. 하지만 1型 糖尿病 患者는 인슐린 分泌가 全혀 안 되기 때문에 血糖의 오르내림이 매우 急激하다. 이 때문에 低血糖 쇼크가 올 憂慮가 一般 糖尿病보다 훨씬 크다. 特히 成長期의 어린이와 靑少年 患者라면 成長호르몬의 影響으로 血糖의 騰落 幅이 더욱 커진다.

이진한 의학전문기자
이진한 醫學專門記者
1型 糖尿病 子女를 둔 父母는 밤새 번갈아 不寢番을 서는 苦痛을 겪는다. 아이가 잠을 자던 中에 갑작스러운 低血糖이 와서 危險해질 수 있어서다. 이른바 寢臺死亡症候群이라는 것인데, 國內에는 제대로 된 統計조차 나와 있지 않다. 患者가 死亡한 뒤엔 血糖値가 正常으로 돌아오기 때문에 사인이 低血糖임을 밝히는 게 쉽지 않아서다. 따라서 1型 糖尿病 患者의 死亡 消息이 繼續 들려오는데, 많은 境遇 低血糖 쇼크는 그저 死因일 것으로 推定만 될 뿐이다. 實際 寢臺死亡症候群으로 因한 死亡은 더 있을 것으로 推定된다.

이러한 事故를 未然에 막을 수는 없을까. 醫療技術의 發達로 이런 危險을 豫防하거나 最少化할 技術은 分明히 있다. 센서 强化 인슐린펌프라고 하여, 患者의 血糖 推移에 따라 인슐린 注入量을 調節해 低血糖을 最少化하는 技術이 이미 나와 있다. 저혈당 危險 等을 알람으로 알려 주는 連續血糖測定祈禱 마찬가지다.

이런 最新 機能은 大部分 費用과 正比例한다. 勿論 政府에선 인슐린펌프 費用을 支援해 준다. 하지만 170萬 원에 不過한 인슐린펌프 給與 基準價格으로는 이런 機器들을 다 담아낼 수 없고, 費用의 大部分은 患者와 父母의 個人 負擔이다.

反面 海外 主要國에서는 健康保險이나 別途 基金 等을 통해 센서 强化 인슐린펌프 等의 費用을 保全해 준다. 德分에 患者들이 低血糖 憂慮를 덜고 있다. 美國, 日本, 獨逸 等에서는 高價의 인슐린펌프를 10∼30% 程度의 本人負擔金만 내면 쓸 수 있다. 英國은 連續血糖測定器를 使用할 때 本人 負擔이 아예 없다.

1型 糖尿病을 가진 아이의 死亡은 2011年 濠洲에서도 있었다. 대니엘라 미즈發露라는 17歲 少女가 低血糖 쇼크로 睡眠 中에 死亡한 것이다. 이 事件은 濠洲 社會에서 엄청난 波長을 불러일으켰고, 이는 20歲 未滿 1型 糖尿病 患者들의 血糖 管理 費用을 全額 國家가 提供하는 政策 決定으로 이어졌다. 日本 亦是 20歲 未滿 患者는 本人 負擔이 없도록 國家에서 補助金을 支援하고 있다.

國內에서도 이런 政策을 導入하자는 움직임이 있었다. 大韓糖尿病聯合 等 市民團體를 中心으로 18歲 以下 1型 糖尿病 患者의 血糖管理를 위한 本人 負擔을 ‘제로’로 하자는 목소리가 나오기 始作했다. 2021年 11月 이명수 國民의힘 議員은 ‘小兒靑少年, 靑年 糖尿病 患者 等 支援에 關한 法律’을 代表 發議하기도 했다. 이를 契機로 올해 4月 28日 保健福祉部 朴敏秀 次官의 主宰로 서울대 어린이病院에서 醫療人과 糖尿病 專門家, 患者 家族 等의 목소리를 듣기 위한 懇談會도 열렸다. 이 자리에서 保障性 强化에 對한 肯定的인 論議도 있었다.

이番에는 뭔가 좀 달라질 수 있을까. 過去 事例를 보면 政策 當局에서는 健康保險 惠澤을 特定 年齡帶 對象으로 더 주는 것에 難色을 표했다. 衡平性 側面에서 보면 一見 理解되는 바 없지 않다. 그러나 成長期에 特히 生命에 威脅이 되는 1型 糖尿病에 對한 問題라면 다르게 接近해야 하지 않을까. 아이들의 生命을 노리는 低血糖의 威脅은 年齡帶 間 衡平性을 따지지 않는다.



이진한 醫學專門記者 likeday@donga.com
#1型 糖尿病 #低血糖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