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癡呆 豫防, 筋力 强化…健康 파트너 ‘返戾 樂器’[김종석의 굿샷 라이프]|東亞日報

癡呆 豫防, 筋力 强化…健康 파트너 ‘返戾 樂器’[김종석의 굿샷 라이프]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2月 26日 12時 00分


코멘트

連奏 통해 老年層 身體, 精神 健康에 肯定 影響
77歲 박창열 골프場經營協會長 색소폰 固守
“腦 刺戟하고 認知 能力 向上, 스트레스 解消”
自信感 成就感 높아지고 모임으로 社交性 擴大

박창열 한국골프장경영협회 회장(왼쪽)은 77세 나이에도 왕성한 활동을 펼치는 비결 가운데 하나로 색소폰 연주를 꼽고 있다. 박 회장은 “색소폰을 불면서 폐활량이 좋아졌다. 정신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라고 말했다. 박창열 회장 제공
박창열 韓國골프場經營協會 會長(왼쪽)은 77歲 나이에도 旺盛한 活動을 펼치는 祕訣 가운데 하나로 색소폰 演奏를 꼽고 있다. 朴 會長은 “색소폰을 불면서 肺活量이 좋아졌다. 精神 健康에도 肯定的인 影響을 미친다”라고 말했다. 박창열 會長 提供


樂器 演奏는 老年層의 身體와 精神 健康에 肯定的인 影響을 미칠 수 있다.

樂器를 통해 運動量 增加와 筋肉 强化 效果를 볼 수 있는 것이다. 손과 팔의 筋肉을 使用하면서 樂器를 연주하면 老年層의 筋力 減退를 防止하고 身體 機能을 維持할 수 있도록 한다. 血壓은 老化에 따라 增加하는데, 樂器 演奏를 包含한 音樂治療가 血壓을 낮춰 心臟, 腦 疾患 豫防에 效果的일 수 있다는 硏究 結果가 있다

김선미 중앙대병원 精神健康醫學科 敎授는 “樂器 演奏는 視覺的 聽覺的 및 運動 피드백을 組合하는 複雜한 作業이다. 이를 통해 老年層의 腦를 刺戟하고 認知 能力을 向上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金 敎授는 또 “연주하는 동안 沒入함으로써 日常的인 스트레스를 잊게 되며 感情과 行動을 調節하는 能力도 向上된다”라고 덧붙였다.

13년째 색소폰을 즐겨 불고 있는 박창열 한국골프장경영협회 회장(77)의 6집 연주 앨범 표지.  박창열 회장 제공
13年째 색소폰을 즐겨 불고 있는 박창열 韓國골프場經營協會 會長(77)의 6輯 演奏 앨범 表紙. 박창열 會長 提供


●하루 1~2時間 練習…連奏 앨범 6輯까지


大衆골프場人 全北 高敞컨트리클럽 會長인 박창열 韓國골프場經營協會 會長(77)은 健康의 祕訣 가운데 하나로 樂器를 꼽고 있다. 13年 前 처음 因緣을 맺은 색소폰이 어느새 人生의 同伴者가 됐다.

朴 會長이 색소폰에 꽂힌 契機는 大學院 過程 卒業 파티 때였다. “어떤 院宇가 行事 끄트머리에 舞臺에 올라 색소폰으로 ‘마이웨이’라는 曲을 연주했습니다. 그 모습을 보고 ‘난 뭐 했나’ 싶더라고요. 바로 學院을 끊었습니다.”

時間 날 때마다 每日 하루 1~2時間씩 練習하다 보니 요즘은 웬만한 哭을 다 연주할 만큼 水準級 實力을 갖추게 됐다. 演奏 앨범을 6輯까지 냈을 程度로 熱意가 대단하다. 朴 會長은 “색소폰을 불면서 腹式呼吸을 해서인지 肺活量이 좋은 축에 든다는 걸 느낀다”라고 말했다.

오랜 歲月 골프場 오너로 活動한 朴 會長은 2019年 205個 골프場 會員社를 이끄는 韓國골프場經營協會長에 올라 3年 任期를 마친 뒤 지난해 連任에 成功했다. 70代 後半에도 活潑하게 活動하고 있는 데는 색소폰도 큰 役割을 하고 있다는 게 그의 說明이다.

●音樂 活動하면 憂鬱感 折半 以下로 減少


악기 연주를 통해 손가락을 정교하게 움직이면 뇌의 혈류량이 늘어날 수 있다.  사진 출처 리빙메이플스닷컴
樂器 演奏를 통해 손가락을 精巧하게 움직이면 腦의 血流量이 늘어날 수 있다. 寫眞 出處 리빙메이플스닷컴


慶熙大 硏究에 따르면 音樂 活動을 하는 65歲 以上 老人은 하지 않는 老人보다 憂鬱 關聯 點數가 折半이었으며 病院 訪問 回數도 적었다. 音樂을 통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트티솔 數値가 낮아질 수 있다.

색소폰과 같은 管樂器는 呼吸 運動을 통해 肺 機能 向上과 코어 筋肉 强化에 도움이 된다.

樂器 演奏는 老年層의 筋力 減退를 防止하고 身體 機能을 維持하게 해준다. 손가락을 精巧하게 움직이면 腦의 血流量이 最大 20%까지 늘어나 認知 能力이 向上되고 記憶力과 集中力도 向上될 수 있다. 腦에 供給되는 酸素와 營養分이 豐富해지면 癡呆를 豫防하거나 進行 速度를 늦추게 된다.

樂器를 배우거나 演奏會에 參加하는 過程은 老年層의 社會的 相互作用을 促進한다. 學院이나 그룹 活動에 參與하면 다른 사람들과 함께 연주하고 배움을 나눌 수 있어 새로운 人間關係를 形成하고 社會的 連結性을 增進하게 된다.

●“하루 30分 以上 꾸준한 練習, 소셜 네트워크 形成 重要”


김선미 중앙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가 진료하고 있다. 중앙대병원 홈페이지
김선미 중앙대병원 精神健康醫學科 敎授가 診療하고 있다. 중앙대병원 홈페이지


音樂 演奏는 老年層이 새로운 技術을 배우고 創造的인 表現을 할 수 있는 플랫폼을 提供할 수 있다. 김선미 敎授는 “樂器를 통해 認知 機能을 改善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練習이 必須다. 一週日에 最少 30分 以上 練習하는 것을 勸奬하며 可能하다면 每日 練習하는 것이 效果的이다, 積極的으로 樂器 演奏를 즐기는 것이 重要하다”라고 말했다.

처음 색소폰을 잡아 音程을 맞추는 水準이 되려면 6個月 程度는 배워야 한다는 게 專門家들의 說明이다. 1~2年 熱心히 練習하면 어지간한 歌謠는 充分히 消化할 수 있어 聽衆 앞에 나설 만한 實力을 갖추게 된다. “제법”이라는 稱讚을 들으려면 4年 以上을 해야 한다고.

시니어 팝스 오케스트라 演奏 모습. 東亞日報 DB


單純히 樂器 演奏만 하는 것보다는 樂器를 연주하며 다른 사람들과 함께하는 것이 더욱더 效果的이다. 金 敎授는 “樂器 同好會나 演奏 그룹 等에 參與해 다른 사람들과 함께 연주하면서 소셜 네트워크를 形成하고 親密感을 느끼는 것이 더욱 有益할 수 있다”라고 助言했다.

音樂 活動 種類로 樂器 演奏, 노래 부르기, 리듬에 맞춰 춤추기 等 다양한 것이 있지만 그中에서도 樂器 演奏가 認知 機能의 改善, 憂鬱症 및 不安 症狀의 減少, 삶의 質 向上 等에 더욱더 效果的이라고 한다.

●“多樣한 趣味 活動은 老年 삶 이끄는 推進力”
색소폰과 함께 박창열 會長은 食單管理와 運動을 竝行하면서 健康한 老年을 보내기 위해 努力하고 있다. “술과 담배를 全혀 하지 않는 것은 基本입니다. 한 끼에 먹는 飮食의 讓渡 過하지도 모자라지도 않게 規則的으로 먹으려 합니다. 가끔 출출할 때는 堅果類를 少量씩 나눠 먹습니다. 골프도 스코어 보다는 自然 속에 많이 걷는 데 集中하고 있어요.”

2019年부터 韓國골프場經營協會를 이끄는 박창열 高敞CC 會長. 韓國골프場經營協會 提供


韓國골프場經營協會 會長으로서 한 마디도 잊지 않았다. 1970年代 골프를 始作한 뒤 50年 넘게 골프와 因緣을 맺고 있는 朴 會長은 “健康에도 이로움이 많은 골프를 더 많은 사람이 大衆的으로 즐길 수 있도록 國會와 政府가 短期的인 規制에 執着하기보다는 골프場에 不合理하게 賦課되는 重課稅 問題를 解決하도록 하여 品格 있는 大衆스포츠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라고 밝혔다.

젊어서 오토바이에 關心이 많아 자주 탔던 朴 會長은 最近까지도 할리 데이비슨을 몰기도 했다. 그림에도 關心이 많다. 朴 會長은 “나이가 들면 어느 瞬間 憂鬱感, 不安感 等이 불현듯 나타날 때가 있다. 꼭 색소폰이 아니더라도 다른 樂器를 다뤄보면 否定的인 感情이 解消된다. 返戾 樂器라는 말도 있지 않은가. 樂器 演奏를 趣味로 삼으면 心身에 좋으니 周邊에 많이 推薦하고 있다. 다양한 趣味 生活은 老年의 삶에 있어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原動力이 된다”라고 말했다.

새봄을 맞아 樂器뿐 아니라 무엇이라도 새로 배워보면 어떨까. 周圍를 둘러보면 쉽게 入門할 수 있는 文化센터나 平生學習 機關도 늘었다. 運動, 美術, 樂器, 植物…. 人生의 同伴者가 많아질수록 삶은 풍요로워진다. 나이를 떠나서


金鍾奭 記者 kjs012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