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꺾이지 않는 마음으로 꺾은 담배…演藝大賞 단골 劉在錫[김종석의 굿샷 라이프]|東亞日報

꺾이지 않는 마음으로 꺾은 담배…演藝大賞 단골 劉在錫[김종석의 굿샷 라이프]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月 1日 10時 00分


코멘트

새해 다짐 健康 最優先 課題
禁煙 成功率은 10% 未滿
作心三日 避하려면 徹底한 戰略
吸煙은 疾病…禁斷 現象 막아야

담배를 끊고 꾸준한 운동 등으로 자기관리를 실천한 유재석은 오랜 세월 정상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SBS 제공
담배를 끊고 꾸준한 運動 等으로 自己管理를 實踐한 유재석은 오랜 歲月 頂上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SBS 提供


2023年 새해가 밝으면서 新年 다짐이 쏟아지고 있다. 健康과 關聯된 아이템은 언제나 最優先 順位에 이름을 올리기 마련. 올해만큼은 담배와 永遠히 作別을 告하겠다는 宣言도 늘고 있다.

國民健康保險公團이 發刊한 2021年度 健康檢診統計年報에 따르면 吸煙率은 2016年 22.1% 以後 해마다 減少 趨勢다. 男性은 2016年 對比 4.4%포인트가 줄었으나 女性의 吸煙率은 같은 期間 0.5%포인트 늘었다. 年齡帶別로 區分하면 男性은 40臺가 42.2%로 가장 많았다. 女性은 20代 以下가 7.7%로 1位.

美國 疾病統制豫防센터(CDC)에 따르면 해마다 成人 吸煙者 10名 가운데 1名 未滿이 禁煙에 成功한다. 2018年 禁煙成功率은 7.5%였다. 2020年 美國에서 18歲 以上 吸煙率은 12.5%로 約 3080萬 名에 이른다.

꾸준한 운동을 실천한 유재석은 50대 초반에도 탄탄한 몸매를 지키고 있다. SBS 제공
꾸준한 運動을 實踐한 유재석은 50代 初盤에도 탄탄한 몸매를 지키고 있다. SBS 提供
‘2022 SBS 연예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하면서 17번째 대상 트로피를 들어올린 유재석. 스포츠동아 DB
‘2022 SBS 演藝大賞’에서 大賞을 受賞하면서 17番째 對象 트로피를 들어올린 劉在錫. 스포츠동아 DB

● 담배 끊고 運動 集中…롱런 발板


이런 담배 關聯 統計를 勘案할 때 ‘國民MC’ 劉在錫(51)은 독한 男子라는 評判을 들을 만하다. 한때 골草로 입에 담배를 물고 살았던 그는 2008年 아나운서 出身 나경은 氏와 結婚을 契機로 13年 넘게 禁煙을 實踐하고 있다.

유재석은 지난해 歌手 김종국이 運營하는 유튜브 채널에 出演해 “담배를 피우니 體力이 좋지 않더라. 숨이 안 쉬어지더라. 아이들이 생기면서 끊게 됐다. 宏壯히 어려울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쉬웠다”고 말하기도 했다.

담배 代身 運動에 集中한 그는 처음에는 집에 작은 헬스器具를 놓고 몸을 만들기 始作해 요즘은 피트니스클럽에서 每日 2~3時間씩 꾸준히 땀을 흘리고 있다. 어느덧 50代에 접어들었어도 徹底한 自己管理를 통한 30代 身體나이를 維持하고 있다는 게 周圍의 얘기다. 몸짱으로 有名한 俳優 차승원은 “유재석이 眞짜 대단한 거다. 只今 이 몸매를 維持한다는 것은 宏壯히 運動을 熱心히 하는 거다”라며 稱讚하기도 했다.

유재석은 키 178㎝에 體重은 60㎏臺 初盤으로 알려졌다. 放送 藝能 프로그램에 出演해 젊은 後輩들과 맞서도 體力的으로 全혀 밀리지 않는다는 評價다. 지난 年末 施賞式에서는 如前히 對象 단골 受賞者가 되고 있다.

새해를 맞아 금연 금주 독서 등 다짐이 쏟아지고 있다. 동아일보 DB
새해를 맞아 禁煙 禁酒 讀書 等 다짐이 쏟아지고 있다. 東亞日報 DB


● 니코틴 패치, 껌, 먹는 藥 等도 勸奬


禁煙이 쉽지 않은 理由로는 禁斷現象과 習慣的 行動이 꼽힌다. 申東旭 삼성서울병원 家庭醫學科 敎授는 “니코틴의 血中濃度가 減少하면 不安, 焦燥, 睡眠障礙, 集中力低下, 가슴 두근거림 等이 發生할 수 있다”며 “食事 後나 술자리, 스트레스 狀況에서 自己도 모르게 담배에 손이 갈 수 있다”고 말했다.

禁斷現象은 禁煙에 나선 사람의 80% 以上이 겪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禁煙 始作 後 24時間 以內에 發生하며 禁煙 3日째에 最高潮에 이른다. 禁斷 現象 緩和에는 찬 물을 마시거나 運動을 하면 도움이 된다. 禁煙 클리닉을 통해 專門家와 相談을 하거나 니코틴 패치나 껌, 먹는 約 같은 補助劑 活用도 勸奬된다.
일반담배를 끊고 전자담배로 바꿔도 금연한 사람보다는 심근경색과 뇌출혈 등의 심뇌혈관질환 발생 위험이 약 30% 더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동아일보 DB
一般담배를 끊고 電子담배로 바꿔도 禁煙韓 사람보다는 心筋梗塞과 腦出血 等의 心腦血管疾患 發生 危險이 約 30% 더 높다는 硏究 結果가 있다. 東亞日報 DB

專門家들은 禁煙에 成功하려면 實踐 可能한 戰略이 必要하다고 助言한다. 禁煙 始作일 1週日이나 20日 前부터 徐徐히 워밍업이 必要하다. 生日이나 記念日 等 특별한 날을 禁煙 日로 定하거나 家族이나 同僚에게 禁煙 計劃과 目標를 알리면 담배를 멀리하는 契機가 될 수 있다. 禁煙 意志를 다질 수 있는 것은 勿論 禁煙을 實踐하면서 自身感氣 上昇하기 때문이다. 吸煙 欲求로 힘들 때면 家族과 健康, 幸福을 생각해 보거나 禁煙日記를 써도 좋다.

禁煙을 決心했다면 實行 前날에는 재떨이나 라이터 等 吸煙 欲求를 불러일으키는 物件을 치우거나 吸煙 場所를 淸掃해 禁煙 環境을 造成해야 한다.

물을 마시면 흡연 욕구를 잊게 하며 노페물 배출 효과도 있다. 동아일보 DB
물을 마시면 吸煙 欲求를 잊게 하며 老페물 排出 效果도 있다. 東亞日報 DB


● 深呼吸, 冷水 한 盞으로 吸煙 欲求 抑制


吸煙 欲求를 抑制하기 諱해 ‘4D’ 戰略, 卽 遲延(Delay), 深呼吸(Deep breathing), 물 마시기(Drink water), 注意 轉換(Distract)을 써보라는 것이 專門家들의 勸誘다.

3分만 참아 내면 吸煙 欲求는 사라질 수 있다, 이 때 당근, 오이, 미역이나 다시마 줄기, 호박씨, 無加糖 껌, 銀丹 等 禁煙 間食도 效果的이다. 코로 들이쉬고 입으로 내쉬는 深呼吸을 5分 程度 해보는 것도 좋다. 腦에 더 많은 酸素를 供給해 緊張을 풀어주고 맑은 精神을 갖게 해준다.

물을 徐徐히 한 모금 들이키고 잠깐 입 속에 둔 後 다시 마시는 것도 傳統的인 禁煙 方法 가운데 하나. 시원한 물은 瞬間的으로 입속의 感覺을 다르게 해 吸煙欲求를 줄여준다. 물은 니코틴과 各種 老廢物 排泄도 促進시킨다. 담배 생각이 强烈할 때는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거나 가벼운 散策이나 運動, 親舊와 通話하기 等 다른 일을 始作하는 것이 좋다.

시민들이 추위를 뚫고 걷기 운동을 하고 있다. 동아일보 DB
市民들이 추위를 뚫고 걷기 運動을 하고 있다. 東亞日報 DB

● 同僚와 함께 禁煙 運動하면 效果 滿點
親舊 따라 江南 간다고 周圍 사람과 함께 담배를 끊는 것도 좋은 方法. 美國 하버드 醫大가 1萬2000名 資料를 分析한 結果 ‘夫婦 中 한 사람이 禁煙하면 배우자 吸煙 確率이 67%나 減少했고, 親舊가 禁煙하면 吸煙 確率이 36%, 職場 同僚가 禁煙하면 吸煙 確率이 34% 程度 줄었다’고 한다.

禁煙 뿐 아니라 新年 다짐 단골 레퍼토리인 今週, 다이어트, 運動 等도 日常에서 쉽게 할 수 있는 目標를 세우는 게 重要하다. 밥을 半 空器만 먹는다거나 하루 1漫步를 걷기 위해 點心 食事 後 散策, 出退勤 階段 利用 等 自身에게 맞는 具體的인 方法으로 接近해야 成功할 確率이 높아진다.

같은 目標를 向하는 同僚가 있다면 錦上添花다. 함께 가면 멀리 갈 수 있다. 新年 다짐도 마찬가지.


金鍾奭 記者 kjs012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