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發病 나이 낮아지는 乳房癌, 最高 權威者들이 떴다|동아일보

發病 나이 낮아지는 乳房癌, 最高 權威者들이 떴다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4月 7日 03時 00分


코멘트

名義가 推薦한 名의〈1〉 乳房癌
大學病院 敎授 包含 50餘名 設問
手術 分野선 한원식-이정언 敎授
非手術은 臨席아 敎授 最多 推薦



《동아일보가 創刊 102周年을 맞아 온·오프라인 健康 콘텐츠를 大幅 强化했다. 健康 플랫폼 ‘헬스東亞’가 東亞닷컴(www.donga.com)에 門을 연 데 맞춰 ‘名義가 推薦한 名의 女性 癌’ 企劃을 準備했다. 첫 番째는 乳房癌이다. 以後 子宮頸部癌, 卵巢癌, 子宮內膜癌, 갑상샘癌 等의 順으로 該當 分野 名義를 紹介한다.》
乳房癌, 子宮頸部癌, 卵巢癌, 子宮內膜癌, 갑상샘癌 等 代表的인 女性 癌은 最近 10年 동안 患者가 急激히 늘고 있다. 2019年 癌 登錄 統計分析을 보면 患者가 가장 많이 發生한 女性 癌은 갑상샘癌(3萬676名)이다. 乳房癌은 2萬4933名으로 5位다. 特히 過去 中壯年層 女性에게 主로 發生하던 乳房癌의 發病 나이가 漸漸 낮아지고 있다. 西歐式 食習慣과 늦어지는 結婚 年齡, 低出産, 高齡 出産 等이 原因으로 꼽힌다.

乳房癌 增加勢를 考慮해 本報 記者들이 大學病院 敎授 또는 개원의로 診療 中인 乳房癌 名醫 50餘 名에게 直接 물었다. ‘本人 또는 家族이 乳房癌이 걸렸을 때 믿고 맡길 수 있는 醫師’가 누구냐고. 5名 以上씩 推薦을 받은 結果 總 118名의 名義를 推薦받았다. 그中 手術과 非手術 分野에서 各各 가장 많은 推薦을 받은 上位 5位 名義를 紹介한다.

○ 乳房癌 手術 名醫들
手術 分野에선 總 65名이 推薦을 받았다. 2000年代에 名醫로 이름을 날렸던 敎授들이 停年退任을 하면서 世代交替가 이뤄진 것이 눈길을 끈다. 서울大病院 乳房外科 한원식 敎授(52)는 最多 推薦(19名)을 받았다. 現在 大韓癌協會 會長인 노동영 敎授의 直屬 弟子다. 韓 敎授는 乳房外科 醫師이자 腫瘍學者로서 乳房癌 患者 治療와 硏究에 專念해 왔다. 韓國人의 乳房癌 特性을 反映한 檢査法을 開發해 診斷의 幅을 넓혔다는 評이다. 이정언 삼성서울병원 外科 敎授(51)는 두 番째로 많은 推薦(17名)을 받았다. 李 敎授는 女性이 大部分인 乳房癌 患者의 마음까지 돌보며 治療하는 것으로 有名하다.

다음으로 많은 推薦을 받은 노우철 建國大病院 外科 敎授(60)는 2009年부터 9年間 國內 34個 醫療機關이 參與하는 大規模 多器官 臨床硏究를 主導했다. 特히 우리나라에 많은 肺經 前 乳房癌 患者의 호르몬 治療에서 새로운 가이드라인을 提示한 敎授다.

共同 4位는 金錫元 삼성서울병원 外科 敎授(53·삼성서울병원 乳房癌센터長), 이은숙 國立癌센터 外科 敎授(60), 정승필 高麗大 安岩病院 乳房內分泌外科 敎授(45)다. 金 敎授는 작아서 잘 만져지지 않는 乳房癌 腫瘍을 찾아내는 데 容易한 手術法으로 早期 乳房癌 退治에 힘쓰고 있다.

李 敎授는 國內 乳房癌 手術醫 槪念을 새롭게 定立했다는 評價를 받는다. 過去에는 生存에 主眼點을 둔 攻擊的인 手術이 主로 이뤄졌지만, 이 敎授는 癌 進行 程度에 따라 手術 部位를 最少化하는 手術法을 國內에 安着시켰다. 乳房 切除術과 同時에 再建術을 가장 많이 하는 醫師이기도 하다. 鄭 敎授는 韓國乳房癌患憂總聯合會 諮問委員으로 活躍하며 乳房癌 患者들의 궁금症과 質問을 明快하게 解決해 주는 것으로 有名하다.

그 다음 推薦이 많았던 남석진 삼성서울병원 外科 敎授(59)는 늘 새벽에 出勤해 硏究室로 向하는 敎授다. 韓國乳房癌學會 理事長인 정준 江南세브란스 乳房外科 敎授(56)는 乳房癌 治療의 巨木이던 故(故) 이희대 敎授와 함께 1998年 우리나라 最初로 ‘겨드랑이 監視 림프샘 切除術’을 導入했다.





○ 乳房癌 非手術 名醫들
[女性癌 名의]유방암 非手術 分野 最高
乳房癌 非手術 治療는 抗癌劑, 放射線 等으로 이뤄진다. 初期 段階보다는 比較的 癌이 많이 進行된 患者를 對象으로 한다. 臨席아 서울대병원 血液腫瘍內科 敎授(56)는 가장 많은 推薦(25名)을 받았다. 林 敎授는 乳房癌 國際 臨床試驗과 바이오마커 硏究開發을 先導하고 國內 醫學界의 國際的 位相 向上에도 크게 寄與했다는 評價를 받는다.

두 番째로 많은 推薦(18名)을 받은 박연희 三星서울病院 血液腫瘍內科 敎授(53)는 國內外 學界가 注目한 硏究를 많이 進行했다. 特히 西洋人과 다른 韓國人의 乳房癌 硏究에 心血을 기울이고 있다. 세 番째로 많은 推薦을 받은 박경화 高麗大 安岩病院 血液腫瘍內科 敎授(50)는 乳房癌 抗癌劑와 標的 治療劑에 對한 耐性 棋戰을 硏究하고 새로운 治療法을 찾아 患者에게 適用하는 것에 關心을 두고 있다. 네 番째로 推薦이 많았던 임영혁 三星서울病院 血液腫瘍內科 敎授(64)는 國內 臨床 硏究의 水準을 높인 主役 中 한 名이다. 患者 個個人에게 가장 적합한 抗癌劑를 찾아 治療하는 精密 醫療에 關心을 두고 硏究한다.

共同 5位는 박인혜 고려대 구로病院 腫瘍內科 敎授(47), 손주혁 세브란스病院 血液腫瘍內科 敎授(54)다. 朴 敎授는 早期·轉移性 乳房癌 分野의 떠오르는 抗癌治療 專門家다. 病院 내 遺傳體 클리닉과 遺傳體 基盤 腫瘍 多學制 클리닉 運營을 主導하고 있다. 孫 敎授는 乳房癌 治療法 開發을 위해 多國籍 및 國內 製藥社들과 臨床試驗을 進行하고 있다. 이는 末期 癌 患者에게도 治療 選擇權을 주는 機會가 된다.





홍은심 記者 hongeunsim@donga.com
이진한 醫學專門記者·醫師 likeda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