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誤解와 眞實[이진한 醫學專門記者의 메디컬 리포트]|東亞日報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誤解와 眞實[이진한 醫學專門記者의 메디컬 리포트]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6月 4日 03時 00分


코멘트
영국 옥스퍼드대와 아스트라제네카가 공동 개발한 뒤 생산해 보급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英國 옥스퍼드大와 아스트라제네카가 共同 開發한 뒤 生産해 普及하는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백신.
이진한 의학전문기자
이진한 醫學專門記者
3月 京畿 水原市 亞州大病院 醫療陣과 敎職員 4500餘 名이 아스트라제네카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백신의 1次 接種 對象이 됐다. 마침 유럽에서 該當 백신의 血栓 副作用 可能性을 놓고 論難이 일던 때라 相當數가 接種을 꺼렸다. 하지만 醫療院長 以下 모든 補職者가 率先垂範해 接種에 나섰다. 病院은 職員들에게 미리 解熱鎭痛劑를 支給하고 休暇도 提供했다. 또 豫想되는 副作用과 接種 때의 利益을 詳細히 알리며 說得했다. 그 結果 妊娠婦 等을 除外하고 醫療陣 大部分(4460名)李 백신을 맞았다. 이 中 149名은 發熱이나 몸살 症狀으로 應急室을 찾아 簡單한 治療를 받았다. 單 한 名도 重症 異常反應이 없었다. 지난週 2次 接種이 始作돼 1725名이 맞았는데 只今까지 2名에게서만 輕症 異常反應이 나타났다.

이는 같은 時期 서울의 大型 A病院 狀況과 對照的이다. A病院에서도 젊은 醫療陣 사이에서 接種을 꺼리는 雰圍氣가 形成됐고 結局 折半假量만 백신을 맞았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둘러싼 論難이 많은 理由는 簡單하다. 現在 國內에서 가장 많이 接種됐기 때문이다. 德分에 假짜 뉴스로 인해 가장 많은 誤解가 생긴 백신이 됐다.

첫 番째 誤解는 效能이 낮기 때문에 價格이 싸다는 것이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供給價格은 4달러(約 4400원) 程度다. 화이자 백신 19.5달러(藥 2萬1600원)의 4分의 1에도 미치지 못한다. 모더나 백신과 比較해도 10分의 1 價格이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싼 理由는 效能 때문이 아니다. 英國 옥스퍼드大 決定 德分이다. 옥스퍼드大는 自體 開發한 코로나19 백신 候補物質의 販賣 및 글로벌 供給을 위한 파트너社 選定 때 條件을 걸었다. 백신 販賣를 통해 收益을 追求하지 않는 企業에 주겠다는 것이었다. 백신은 開發費가 數兆 원에 이르고 收益은 다른 藥에 비해 좋지 않다. 收益性이 낮으면 製藥社가 開發이나 供給을 꺼릴 수밖에 없다. 結局 低廉한 價格은 아스트라제네카와 옥스퍼드대가 이른바 ‘非營利 백신’을 提供하겠다는 目標 때문에 可能했다.

두 番째 誤解는 效能이 없다는 것이다. 最近 發表된 美國 臨床 3床 데이터에 따르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76%의 豫防效果를 나타냈다. 65歲 以上 高齡者에게서는 豫防效果가 85%로 나왔다. 世界保健機構(WHO)가 要求하는 有效性 基準(50%)을 上廻한다. 또 接種을 通한 重症 이환 및 入院에 對한 豫防效果는 100%에 達했다. 高齡者는 코로나19로 因한 死亡率이 10%로 如前히 높은데, 백신 接種 後에는 걸려도 感氣 程度라는 이야기다.

副作用에 對한 誤解도 많다. 하지만 英國 政府가 發表한 內容에 따르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接種으로 因한 血栓 發生 危險은 100萬 名當 4名, 血小板 減少를 同伴한 血栓 發生 可能性은 100萬 名當 1名 程度다. 國內는 英國의 3分의 1 水準으로 血栓 發生 可能性이 더 낮다. 血栓은 經口避妊藥을 服用할 때나 吸煙 時에도 나타날 수 있다. 美國食品醫藥局(FDA)에 따르면 避妊藥으로 因한 血栓 發生 頻度는 約 0.09%, 아스트라제네카의 境遇 0.0004%다. 백신으로 因한 稀貴 血栓도 現在 治療 가이드라인이 잘 마련돼 있어 迅速히 對處하면 治療가 可能하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接種 後 死亡者’가 화이자 백신보다 많다고 알려진 것 亦是 ‘年齡 補正’을 하지 않은 것이다. 5000萬 名 넘게 백신을 맞은 英國에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화이자 백신 接種者 比率이 3 對 2 水準이다. 또 60歲 以上은 大部分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았기 때문에 接種 後 死亡者 發表에서도 年齡 補正을 해야 한다. 백신 因果關係가 없어도 自然 死亡者는 高齡層에 많기 때문에 年齡 補正이 없다면 아스트라제네카의 死亡 申告率이 화이자보다 더 높게 나올 수 있다는 말이다.

백신과 防疫은 우리의 日常生活과 密接하게 連結돼 있다. 이 때문에 여러 要素가 介入되곤 한다. 甚至於 政治的 性向에 따라 백신 接種 與否가 갈리기도 한다. 정재훈 嘉泉大 吉病院 豫防醫學科 敎授는 “백신 接種은 科學과 醫學 領域임에도 政治的인 視角에 따라 백신 接種이 갈리는 것은 안타깝다”면서 “醫師와 專門家들이 全 世界의 副作用과 國內 副作用을 매의 눈으로 지켜보고 있으니 安心하고 백신 接種을 꼭 해 달라”고 當付했다.

이진한 醫學專門記者 likeday@donga.com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誤解와 眞實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