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무줄 價格, 白內障 診斷 治療費[이진한의 메디컬 리포트]|東亞日報

고무줄 價格, 白內障 診斷 治療費[이진한의 메디컬 리포트]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11月 5日 03時 00分


코멘트
서울의 한 안과에서 의사가 레이저 기기를 이용해 백내장 환자를 검사하고 있다. 동아일보DB
서울의 한 眼科에서 醫師가 레이저 機器를 利用해 白內障 患者를 檢査하고 있다. 東亞日報DB
이진한 의학전문기자·의사
이진한 醫學專門記者·醫師
最近 한 提報를 받았다. 白內障 治療費 關聯 內容이다. 一部 眼科에서 白內障 患者를 對象으로 렌즈 價格을 지나치게 올려 받거나 檢査 種類를 늘리는 方法으로 患者에게 많은 治療費를 請求한다는 것이다. 9月부터 手術 前 눈 檢査에 對해 健康保險이 適用되면서 收益이 줄어들자 一部 眼科가 이 같은 醫療 行爲를 한다는 것이다. 患者의 費用 負擔을 줄이려는 政府의 措置가 結果的으로 實質的인 效果를 얻지 못했다는 主張이었다.

白內障 患者는 手術 前 眼科에서 여러 檢査를 받는다. 그中에 가장 重要한 檢事는 두 가지 程度다. 눈에 맞는 人工水晶體를 넣으려면 눈 길이를 正確하게 測定해야 한다. 機械에 따라 레이저 또는 超音波로 測定한다. 두 가지 檢査 모두 長短點이 있다. 그래서 眼科에선 두 檢査를 모두 하거나 患者의 負擔을 생각해 한 가지만 하기도 한다. 問題는 非保險이라 病院마다 費用이 千差萬別이라는 것이다. 적게는 몇萬 原因 곳도 있지만 몇百萬 원을 받는 案과도 있다. 老眼手術이나 實損保險 患者를 主로 다루는 一部 病院에선 ‘프리미엄 白內障 手術’이라며 高價의 렌즈 費用에 덧붙여 非保險人 超音波 檢査費와 레이저 檢査費를 높게 策定해 數百萬 원을 받는 境遇도 있다.

그런데 超音波 檢査와 레이저 檢事 中 한 가지에 對해선 健康保險 適用이 可能해졌다. 이에 따라 手術 前 檢査에서 患者가 내는 費用은 5萬 원 程度로 내려갔다. 問題는 一部 眼科에서 줄어든 收益을 保全하기 위해 必要하지 않은 檢査를 追加한다는 것이다. 또 如前히 非給與人 다焦點렌즈 費用을 많게는 두 倍 안팎 올려 500萬 원假量 받는 곳도 있다.

消費者權益포럼에 따르면 9月 白內障 手術을 많이 하는 서울의 眼科議員을 中心으로 示範調査를 實施한 結果 議員別로 非給與人 다焦點렌즈 價格을 적게는 100萬 원에서 많게는 150萬 원 程度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이쯤 되면 患者 立場에선 헷갈릴 수 있다. 白內障 手術費는 包括酬價制(診療의 種類나 量에 關係없이 미리 定해진 診療費만 負擔하는 制度) 適用 對象이다. 그렇기 때문에 患者가 實際 내는 費用이 正말 그렇게 많을 수 있냐는 궁금症을 가질 수 있다. 勿論 白內障 手術은 包括酬價制 對象이라 患者가 내는 手術費는 20萬9000원으로 定해졌다. 實際 醫療 現場에서는 이 程度 費用을 내고 手術받는 患者가 많다. 하지만 一部 案과는 그렇지 않은 것도 現實이다.

白內障 治療를 專門으로 하는 한 眼科醫師는 “非保險人 렌즈 價格을 올리거나 다른 非保險 檢査를 追加하는 境遇가 있다”면서 “李 같은 現象의 理由는 檢査費 給與酬價를 現實的으로 맞춰주지 못해서 그렇다. 良心的으로 手術하던 곳도 收益이 相當히 減少하고 있는 狀況이다”라고 하소연했다.

一部 眼科에서는 白內障 患者를 手術하기 前에 꼭 必要하지 않은데도 網膜前衛度 檢査를 한다. 網膜 視細胞 狀態를 보는 檢査다. 網膜 狀態가 問題가 없어도 이러한 檢査와 關聯된 特定 診斷名을 넣어 保險 適用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結局 患者 立場에선 手術 前 檢査費가 別로 줄지 않고 健康保險料만 더 支出된다는 이야기다. 같은 眼科 專門醫가 보기에도 고개를 갸우뚱하는 檢査를 收益 創出을 위해 施行하는 것은 無理가 있다는 視角이 많다.

問題는 이런 狀況이 앞으로 다른 分野에서도 繼續 생길 수 있다는 것이다. 特히 來年부터 本格的으로 始作하는 脊椎 等 筋骨格系 磁氣共鳴映像(MRI) 檢査가 非給與에서 給與로 되면 醫療酬價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 病院 收益 減少로 이어지기 때문에 또 다른 檢査를 追加하거나 새로운 非給與 項目을 통해 保全하려고 하는 病院이 나타날 수 있다. 이 때문에 繼續되는 非保險 惡循環의 고리를 어떻게 끊을지 根本的 對策이 必要하다는 指摘이 나온다.

檢査費의 酬價 現實化가 基本이지만 다른 方法도 있다. 老人 對象으로 임플란트를 給與化하면서 全體的인 임플란트 費用을 떨어뜨렸듯이 다焦點렌즈度 給與化를 시켜 거품이 많은 렌즈값을 떨어뜨리는 것이다. 하지만 現在로서는 一部 非良心的 醫師가 患者에게 過度한 費用을 물리는 걸 스스로 自制하길 期待할 수밖에 없다.

 
이진한 醫學專門記者·醫師 likeday@donga.com


#白內障 #白內障 診斷 治療費 #健康保險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