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상곤의 實錄韓醫學]世宗이 大藏經板과 바꿀 뻔한 藥材, 沈香|東亞日報

[이상곤의 實錄韓醫學]世宗이 大藏經板과 바꿀 뻔한 藥材, 沈香

  • 東亞日報
  • 入力 2016年 10月 3日 03時 00分


코멘트
이상곤 갑산한의원 원장
이상곤 甲山韓醫院 院長
 韓國人이 가장 尊敬하는 歷史的 人物 中 한 名인 世宗大王도 在任 時節 아찔한 失手를 할 뻔했다. 日本이 大藏經板(國寶 第32號)을 달라고 조르자 통째로 넘기려다 臣下들의 挽留로 未遂에 그친 해프닝이었다. 當時 實錄 記錄을 보면 日本은 大藏經板 請願을 하면서 珍貴한 膳物을 보냈다고 한다.

 世宗의 마음을 흔든 膳物의 正體는 예로부터 精力의 象徵이자 神祕의 靈藥으로 알려진 沈香(沈香)이었다. 日本은 大藏經板을 手中에 넣기 위해 朝鮮 땅에선 나오지 않는 그 貴한 藥材를 한두 斤도 아니고 無慮 서른 斤을 朝鮮 王에게 보낸 것. 淸나라에 쫓긴 明나라가 援軍을 要請하며 朝貢國인 朝鮮의 王 仁祖에게 보낸 膳物 또한 沈香이었다. 朝鮮時代 沈香이 얼마나 貴한 待接을 받는 藥材였는지를 알게 해주는 대목이다.

 沈香은 沈香나무에서 自然的으로 分泌된 水枝(樹脂)가 沈着된 後 굳어 만들어진 木材로 물에 가라앉는다. 수지는 나무가 傷處를 입었을 때 各種 病原菌의 感染으로부터 自身을 保護하기 위해 分泌하는 液體로 이게 굳으면 단단하게 나무에 붙어 딱紙 役割을 한다. 沈香을 얻기 위해 人工的으로 沈香나무에 傷處를 내 水枝 分泌를 促進시키기도 하는데, 그렇게 굳은 침香木 中 물에 完全히 가라앉는 것은 沈香, 半쯤 가라앉는 것을 殘香, 가라앉지 않는 것을 黃熟香이라 한다. 눈으로 沈香의 眞僞를 가릴 때는 나뭇결을 보는데, 傷處의 苦痛을 이겨내는 過程에서 생긴 웅크리고 비틀린 痕跡이 있어야 眞짜라 할 수 있다.

 沈香의 效能은 實際 神聖(神聖)과 世俗의 境界에 있다. 祭禮나 葬禮에선 神祕한 香氣를 내는 香으로 태워지지만 藥으로 服用할 때는 가장 높은 머리로부터 가장 낮은 발에 이르기까지 藥效가 두루 미치지 않는 곳이 없다. 慰勞는 精神을 맑게 해주고 鎭靜 作用을 하며 속을 데워 위를 따뜻하게 해주는 한便, 아래로는 男性의 不足한 精力을 補充해준다. 實際 診療 現場에서도 沈香은 머리에서 下腹部 疾患까지 두루 處方이 이뤄진다.

 朝鮮 王들이 沈香의 도움을 받은 記錄은 實錄 곳곳에서 確認된다. 警鐘은 自身의 持病이었던 癎疾을 진정시키기 위해 沈香이 들어간 ‘神秘沈香환’을 먹었고, 便祕와 小便이 잘 나오지 않는 症狀으로 苦生했던 肅宗은 八美地黃湯에 沈香 5푼을 더해 常服했다. 八美地黃湯이 精力 補强의 基本的 處方인데 여기에 超强力 스태미나 補充제인 沈香을 追加한 데에는 다 그만한 理由가 있었을 터.

 沈香의 主産地는 베트남,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캄보디아와 中國 一部 地方인데 韓半島에선 나오지 않는다. 最上品은 베트남産, 다음으로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産이 有名하다. 中國은 最近 韓藥材 市場을 獨占하기 위해 沈香의 規格 基準을 바꿨다. 自國에서 生産되는 白木香으로 만들어 물에 뜨는 沈香목度 沈香으로 認定한 것. 수지의 含有量 規定도 韓國(18% 以上)李 中國(10%)보다 더 嚴格하다.
 
이상곤 甲山韓醫院 院長
#大藏經板 #沈香 #世宗大王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