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日通貨政策 正常化에 ‘엔테크’ 期待… 엔貨預金 13兆원|東亞日報

日通貨政策 正常化에 ‘엔테크’ 期待… 엔貨預金 13兆원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0日 03時 00分


코멘트

外貨預金 中 엔貨 比率 첫 10% 넘어
2月 國內 엔貨預金 98億 달러 達해
‘엔貨 强勢땐 換差益’ 商品들도 人氣
“엔貨價値 當分間 緩慢한 上昇” 分析

日本 旅行을 자주 가는 職場인 權某 氏(27)는 2022年 末 日本 엔貨가 100엔當 1000원 밑으로 내려가자 市中銀行을 찾아 엔貨 預金 通帳을 開設했다. 처음 30萬 원어치 엔貨를 산 뒤 엔貨 價値가 떨어질 때마다 틈틈이 追加 買收했다. 權 氏는 “日本이 마이너스 金利를 解除했다는 消息에 快哉를 불렀다”며 “이제부터라도 조금씩 收益을 볼 수 있을 것 같아 上半期(1∼6月)까진 엔貨 投資를 늘려나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日本의 中央銀行인 日本銀行이 17年 만에 마이너스 金利를 벗어나 通貨政策 正常化에 나서면서 이른바 ‘엔테크’(엔貨+財테크) 投資者들의 期待感이 커지고 있다. 最近 엔貨 預金 殘額이 100億 달러(約 13兆3370億 원)에 肉薄했고, 엔貨 값 上昇에 베팅하는 商品들도 人氣를 끌고 있다.

● 엔貨 上昇 베팅하는 投資者 늘어

韓國銀行이 19日 發表한 ‘居住者外貨預金 動向’에 따르면 올해 2月 末 基準 國內 居住者의 엔貨 預金 殘額은 98億6000萬 달러로 한 달 새 4億6000萬 달러 增加했다. 外貨預金 中 엔貨 預金 比率도 10.3%까지 높아졌다. 關聯 統計 作成을 始作한 2012年 6月 以後 엔貨 預金 比重이 10%를 넘은 것은 이番이 처음이다.

엔貨預金 殘額은 지난해 11月부터 90億 달러 以上을 꾸준히 維持하고 있다. 反面 全體 外貨預金 殘額은 961億3000萬 달러로 直前 달에 비해 19億7000萬 달러 줄어들며 두 달 連續 減少勢를 보였다.

엔貨預金 投資者가 늘어난 理由는 지난해부터 日本銀行이 마이너스 金利 政策을 解除할 것이란 觀測이 優勢해졌기 때문이다. 엔-달러 換率이 달러當 150엔에 肉薄하고, 한때 원-엔 裁定換率이 100엔當 860원臺까지 내려가면서 ‘엔貨 價値가 바닥을 쳤다’는 認識이 擴散됐다는 얘기다. 이에 輸出入 會社들의 決濟 代金 爲主로 쓰여 온 엔貨 預金이 個人들의 投資處로 注目받게 된 것이다.

엔貨가 强勢로 轉換하면 換差益을 거둘 수 있는 ‘환露出型 商品’의 人氣도 뜨겁다. 個人投資者들은 이달 12日부터 去來가 始作된 上場指數펀드(ETF) ‘ACE 美國30年國債엔貨露出액티브(H)’를 前날까지 88億6000萬 원어치 사들였다. 지난해 12月 上場된 ‘KBSTAR 美國債30年엔貨露出(合成H)’ ETF도 年初 以後 18日까지 712億7000萬 원을 買收했다. 두 商品 모두 別途의 換錢 節次 없이 美國 30年物 國債에 엔貨로 投資해 美國 金利 引下 時 債券 價格 上昇에 따른 資本差益과 엔貨 强勢에 따른 換差益을 同時에 追求한다.

● “美 金利 引下해야 엔貨 값 本格 上昇”

日本銀行이 피벗(通貨政策 轉換)을 決定했지만 엔貨 價値는 漸進的으로 上昇할 것이라는 展望이 優勢하다. 문정희 KB國民銀行 이코노미스트는 “只今은 엔貨가 弱勢여서 엔-달러 換率이 달러當 150엔 程度로 形成돼 있는데, 年末엔 140엔臺 程度가 될 것”이라며 “現在 엔貨는 充分히 低評價돼 있어 向後 只今보다 더 强勢로 갈 可能性이 높다”고 내다봤다.

向後 美國 聯邦準備制度(Fed·聯準)가 基準金利 引下에 나서면서 美國과 日本 間의 金利 隔差가 줄어들 때 엔貨 값 上昇勢가 두드러질 것이란 分析도 나온다. 김채윤 NH投資證券 硏究員은 “아직 日本이 金融緩和 政策을 維持하고 있어 短期間에 엔貨 價値가 急騰하긴 어려울 것”이라며 “다만 엔貨 價値가 緩慢하게 上昇하다가 연준이 金利를 引下한 以後엔 눈에 띄게 强勢를 보일 것”이라고 說明했다.


강우석 記者 wskang@donga.com
小說희 記者 facthee@donga.com
#日本 #通貨政策 #엔테크 #엔貨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