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준석의 實戰投資]再建築 競賣, 組合員 되려면 債權者 確認해야|동아일보

[고준석의 實戰投資]再建築 競賣, 組合員 되려면 債權者 確認해야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20日 03時 00分


코멘트

投機地球 再建築, 組合員 承繼 까다로워
組合設立 뒤 買收는 組合員 地位 못 받아
競賣 땐 地自體-金融機關 申請때만 承繼
貸付業體가 申請한 物件은 現金淸算 對象

고준석 연세대 상남경영원 주임교수
고준석 연세대 상남經營원 主任敎授
中學生 子女 두 名이 있는 A 氏는 子女 敎育을 위해 서울 강남구 대치동으로 移徙 갈 計劃을 세웠다. 時勢보다 좀 더 싸게 買收하기 위해 競賣로 나온 아파트를 알아보고 있다. 그러던 中 대치동에 位置한 賣却 期日을 앞둔 大峙宇成1次아파트를 發見했다. 한 次例 流札되어 最低入札金額은 22億4800萬 원으로 1次 鑑定價(28億1000萬 원) 對比 20%가 떨어진 狀態였다. 賣買時勢(27億5000萬 원)보다 無慮 5億 원假量 싸게 살 機會로 보였다. 대치동 學院 商圈에 붙어 있는 立地여서 競賣에 參與하려고 한다. 登記簿를 確認해 보니 1順位 根抵當權, 2順位 質權, 3順位 任意競賣 順이었다. 게다가 賃借人은 없었고, 所有者가 占有하고 있었다. 競賣로 아파트를 처음 買收하는 狀況이라 權利關係에 問題가 없는지 或是라도 注意해야 할 事項이 있는지 궁금하다.

投機過熱地區에서 아파트를 買收할 때는 組合員 資格을 承繼받을 수 있는지 確認하는 것이 重要하다. 現在 서울 江南, 西草, 松坡, 용산구는 投機過熱地區로 指定된 狀態다. 이곳에서는 再建築 아파트 賣買 時 組合員 資格을 承繼받지 못할 수 있다. 卽 投機過熱地區에서 再建築이 進行되는 境遇 組合設立 認可 以後에 아파트를 買收 또는 贈與받은 때에는 組合員이 될 수 없기 때문이다. 卽, 現金 淸算 對象者가 된다는 뜻이다. 參考로 再開發은 管理處分인가 以後부터 適用된다.

다만 다음 事項에 該當하는 때는 組合員 資格을 承繼받을 수 있다. ①勤務上 또는 生業上 事情이나 疾病, 就學, 結婚 等으로 家口員(世帶員) 모두 特別市, 廣域市 等으로 移轉하는 境遇 ②相續으로 取得한 住宅으로 家口員 모두 移轉하는 境遇 ③家口員 모두 海外로 移住 또는 2年 以上 滯留하는 境遇 ④1家口 1住宅者로서 讓渡하는 住宅의 所有 期間이 10年 以上 및 居住期間 5年 以上인 境遇 等이다.

그런데 投機過熱地區에서 再建築 아파트의 組合員 資格 承繼 與否는 賣買로 買收할 때와 競賣로 買收할 때가 다르다. A 氏가 競賣로 買收하려고 하는 再建築 아파트는 2017年 1月 17日 組合設立 認可 以後 2022年 9月 8日 事業施行 認可를 받은 狀態다. 이렇게 再建築이 進行되고 있는 아파트를 賣買價 아닌 競賣로 買收하는 境遇, 組合員 資格의 承繼 與否는 競賣를 申請한 債權者에 따라 달라진다.

다시 말해 國家·地方自治團體와 金融機關에 對한 債務를 履行하지 못하여 再建築事業이나 再開發事業의 土地 또는 建築物이 競賣 또는 공매되는 境遇에만 組合員 地位를 承繼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金融機關이란 ①銀行法에 따른 銀行 ②中小企業法에 따른 中小企業銀行 ③相互貯蓄銀行法에 따른 相互貯蓄銀行 ④保險業法에 따른 保險會社 等이다(주택법 施行令 第71條 參照).

該當 競賣 物件은 權利分析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登記簿에 公示된 모든 權利는 競賣로 消滅하기 때문에 買受人이 引受하는 權利는 없다. 게다가 대치동 學院街에 所在하고 있어 未來 價値도 優秀한 便이다. 그러나 競賣를 申請한 債權者는 國家(地自體)나 金融機關이 아닌 貸付業體가 任意競賣를 申請했다. 따라서 該當 아파트를 競賣로 買收하면 組合員 資格은 承繼받지 못하고 現金淸算만 받을 수 있다는 事實에 注意해야 한다.

고준석 연세대 상남經營원 主任敎授
#再建築 競賣 #組合員 #債權者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