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준석의 實戰投資] 先順位 地上權, 擔保 補强 目的으로 設定되기도… 引受 않고 消滅 可能|東亞日報

[고준석의 實戰投資] 先順位 地上權, 擔保 補强 目的으로 設定되기도… 引受 않고 消滅 可能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23日 03時 00分


코멘트

先順位 地上權, 落札者가 引受 原則
땅 價値 지키기 위한 境遇는 例外
建物 新築 땐 道路幅 4m 以上 必要

고준석 연세대 상남경영원 주임교수
고준석 연세대 상남經營원 主任敎授
1年째 濟州살이를 하는 A 氏 夫婦는 땅을 買收해 商街住宅을 지어서 1層은 카페, 2層은 住宅으로 使用하고 남은 땅에는 橘나무도 심을 생각이다. 서귀포시 城山邑 周邊의 땅을 찾던 中 2月 6日 2次 賣却期日을 앞둔 밭 747㎡(藥 226坪)를 發見했다. 송難浦口에서 約 1.2km 距離의 適當한 땅이라고 생각해 競賣에 參與할 생각으로 權利分析에 들어갔는데, 登記簿謄本上 1順位 權利가 地上權이라고 記載돼 있었다. 2, 3順位는 根抵當權, 4∼7順位는 押留, 8順位는 競賣 開始決定(任意競賣) 順이었다. A 氏는 至上權은 무엇인지, 先順位 至上權은 買受人이 引受하는 權利가 맞는지, 땅을 買收할 때 어떤 것을 注意해야 하는지가 궁금하다.

이때 至上權은 다른 사람의 土地를 使用하는 것을 말한다. 卽, 他人의 土地에 建物이나 工作物 또는 樹木을 所有하기 위하여 該當 土地를 使用할 수 있는 權利가 地上權이다. 至上權은 競賣로 消滅할 수도 있고, 買受人이 引受할 수도 있다. 基準權利(根抵當權 等)보다 앞에 있는 先順位 至上權은 買受人이 引受해야 한다. 反面 基準權利보다 뒤에 나오는 後順位 至上權은 競賣로 消滅한다.

그러나 先順位 地上權度 消滅하는 境遇가 있다. 根抵當權者가 땅의 價値를 지키기 위해 擔保 目的으로 設定한 先順位 至上權은 買受人이 引受하지 않고 소멸시킬 수 있다. 따라서 根抵當權과 함께 設定된 先順位 地上權의 境遇, 土地의 擔保價値를 지키기 위해 設定된 境遇라면 根抵當權이 消滅되면서 先順位 地上權度 目的을 잃어 消滅하는 것으로 본다.

該當 競賣 物件의 境遇 1順位 地上權과 2順位 根抵當權은 同一한 債權者(機張새마을金庫)로 根抵當權의 擔保 補强 目的으로 設定된 것이다. 賣却物件明細書에도 地上權에 關해 地上權者(根抵當權者)의 消滅 同意書가 提出되었다고 公示되어 있다. 또 基準權利인 根抵當權보다 後順位 權利들은 競賣로 全部 消滅한다. 買受人이 引受하는 權利는 없다.

덧붙여 A 氏 夫婦가 建物을 新築하려 한다면, 土地의 價値를 評價할 때 隣近 道路 暴徒 살펴볼 必要가 있다. 萬若 買收하는 땅에 接한 道路 幅이 2m일 때는 建築 市 道路의 幅 4m가 必要하므로 道路 兩쪽 모두 各各 1m씩 建築線을 後退해서 建物을 新築해야 한다. 結果的으로 道路의 幅이 좁을수록 建築할 수 있는 땅의 面積이 줄어들어 損害를 보는 셈이다.

都市計劃을 閱覽해서 新規로 開設되는 功勞(도로) 等이 計劃되어 있는지도 確認해야 한다. 該當 競賣 物件의 境遇 都市計劃을 閱覽해 보면 땅의 3分의 2 支店으로 新規 道路 計劃善이 公示되어 있다. 앞으로 道路가 생길 수 있다는 뜻이다. 道路가 開設되면 땅은 南北 兩쪽으로 나뉜다. 道路가 開設되는 땅은 收容되고, 代身 土地補償金을 받는다. 勿論 功勞가 생기면 땅값은 上昇한다. 道路가 생긴 以後 南쪽에 있는 땅은 建物을 新築할 수 있을 程度의 面積을 確保할 수 있어 價格은 오히려 上昇할 것으로 豫想된다. 하지만 北쪽에 位置하는 땅은 面積이 작아 活用度가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고준석 연세대 상남經營원 主任敎授
#先順位 地上權 #擔保 補强 #競賣 #落札者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