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BR]‘스카이코럴’로 물든 CES, 서울 스타트업의 글로벌 躍進|東亞日報

[DBR]‘스카이코럴’로 물든 CES, 서울 스타트업의 글로벌 躍進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15日 03時 00分


코멘트

서울市-SBA, ‘CES 2024’ 서울館 造成
公共-民官 合作으로 效率的 運營
尖端 技術 선보인 81個 스타트업
最高革新賞 2個, 革新賞 18個 受賞

9∼12일(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의 서울관 전경. 서울시와 서울경제진흥원(SBA) 주도 아래 13개 기관이 참여, 서울 소재 81개 스타트업의 부스를 지원했다. 서울경제진흥원 제공
9∼12日(現地 時間) 美國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의 서울館 前景. 서울市와 서울經濟振興院(SBA) 主導 아래 13個 機關이 參與, 서울 所在 81個 스타트업의 부스를 支援했다. 서울經濟振興院 提供
9日부터 12日까지(현지 時間) 美國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世界 最大 情報技術(IT)·家電 展示會 ‘CES 2024’의 스타트업 專門館 ‘유레카 파크’가 ‘스카이코럴’로 물들었다. 서울市와 서울經濟振興院(SBA)李 造成한 ‘서울館’의 부스를 2024年 서울市의 代表 色相으로 노을 질 무렵, 서울의 粉紅빛 하늘을 具現한 色相으로 꾸민 것이다. 世界人들의 耳目을 집중시킨 건 華麗한 外觀만이 아니었다. ‘2024年 마음이 따뜻해지는 일만 있길 바라는 所望을 담았다’는 스카이코럴의 意味처럼 支援 企業들의 規模와 受賞 實績도 어느 때보다 빛났다.

올해 서울館은 서울市의 主導 아래 公共機關과 民間의 合作으로 企劃됐다. 서울市의 優秀한 스타트業들을 統合的으로 선보이며 프로그램 運營을 效率化하기 위한 趣旨다. 서울市 및 서울經濟振興院을 中心으로 서울AI허브, 서울바이오허브, 캠퍼스타운 企業成長센터, 관악구청 等 5個 公共機關과 건국대, 고려대, 國民大, 慶熙大, 西江大, 연세대, 중앙대, 한양대 等 8個 民間 大學까지 總 13個 機關이 參與해 서울 所在 스타트업들의 世界 進出을 支援했다.

● 最多 革新賞 快擧


이番에 造成된 서울館은 運營을 始作한 2020年 以來 最大 規模로 構成됐다. 헬스케어, 人工知能(AI), 製造, 모빌리티, ESG, 兩者 技術 等 6個 分野에서 革新 技術을 先導하는 스타트業 81個社가 參與했다. 85名의 大學生 서포터스도 運營을 支援하며 活氣를 더했다.

受賞 實績 또한 歷代 最高다. 2022年 6個, 2023年 17個社가 革新賞을 받은 것에 이어 올해는 18個社가 受賞하는 快擧를 거뒀다. 全體 參與 企業 中 1%인 27個社에만 授與하는 最高革新賞에도 서울 스타트업들의 躍進이 두드러졌다. 올해 韓國 企業은 總 8個 最高革新賞을 따내며 7個를 받은 美國을 제쳤는데, 그中 2곳이 서울館 參與 企業이다.

最高革新賞에 이름을 올린 스타트업은 로드시스템, 塔테이블이다. 로드시스템은 金融技術(Financial Technologies) 部門에서 最高革新賞을, 사이버保安 및 私生活保護(Cybersecurity & Personal Privacy) 部門에서 革新賞을 受賞했다. 이 會社는 實物 旅券을 스마트폰에 담는 애플리케이션 ‘트립패스(Trip.PASS)’를 선보였다. 身元을 認證하는 모바일 旅券에 簡便 決濟, 交通, 稅金 還給(택스 里펀드) 서비스를 더한 觀光 金融 플랫폼이다. 하나의 앱에서 다양한 機能을 提供해 便利한 旅行을 돕는 同時에 實物 旅券 分室로 因한 保安 問題를 解決한다. 장양호 로드시스템 代表는 “서울市의 支援 德分에 最高革新賞을 受賞했다”며 “블록체인, 生體 認證 等 革新 技術로 世界 觀光과 金融 市場의 基準이 되겠다”고 말했다.

푸드테크 分野의 프린팅 시스템 開發을 目標로 하는 塔테이블은 飮食 및 農業技術(Food & AgTech) 部門에서 最高革新賞을, 스마트홈(Smart Home) 部門에서 革新賞을 받았다. 塔테이블이 開發한 4D 푸드 프린팅 시스템 ‘잉크(IINK)’는 個人 맞춤 營養 솔루션을 提供한다. 質感, 크기, 營養成分 等을 考慮해 個人 맞춤別 食品을 設計할 수 있다. 塔테이블 유현주 代表는 “最高革新賞 受賞으로 健康하고 스마트한 맞춤 營養 未來 食單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어서 기쁘다”고 밝혔다.

● 尖端産業에서 活躍 돋보여


이 外에도 올해 가장 核心的인 技術로 꼽힌 AI 分野에서도 서울의 스타트업들의 受賞 消息이 이어졌다. AI 遺傳子 檢査 結果를 分析해 몸의 遺傳的 傾向性을 알려주는 디엔에이코퍼레이션은 昨年에 이어 2年 連續 革新賞 受賞에 成功했다. 美國 便宜店에서 遺傳子 診斷 키트를 簡單하게 購買할 수 있어 使用하기 簡便하다는 點을 높게 評價받았다.

受賞 名單에는 오르지 못했지만 獨創的인 技術로 潛在力을 갖춘 서울의 스타트업들도 世界 市場의 注目을 받는 契機가 됐다. 데카사이트는 메타버스 技術과 AI를 結合해 醫療陣의 施術, 手術을 安全하게 補助하는 헬스케어 솔루션을 提供하는데 이番 行事에는 醫療 施術 敎育 裝備 ATRIS를 出品했다. 레지에나는 集束超音波(HIFU·High Intensity Focused Ultrasound) 技術을 活用한 皮膚 彈力 改善 및 AI 皮膚 診斷 솔루션 企業으로 關聯 製品과 硏究 結果를 선보였다.

아울러 亦是 서울館을 통해 紹介된 솔리비스는 火災 및 爆發을 防止하는 全固體 배터리 技術을 保有하고 있다. 이 外에도 施設物 點檢用 드론 自律飛行 솔루션을 開發한 코매퍼 等 다양한 尖端 産業 分野의 스타트業들이 서울館을 通해 ‘CES 2024’에 參與했다.

CES가 글로벌 市場 進出의 橋頭堡로 여겨지면서 實際로 많은 스타트업이 서울市, 서울經濟振興院 等의 도움으로 CES에 挑戰하고 있다. 지난해 CES에 參與한 國內 51個 企業 中 革新賞을 받은 17個 企業이 한 해 동안 365億 원 規模의 投資 誘致에 成功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현우 SBA 代表理事는 “서울館을 통해 尖端 技術을 基盤으로 變化하는 서울의 라이프스타일을 글로벌 市場에 알려왔다”며 “向後에도 높아진 서울의 位相을 世界 市場에 널리 알리고 革新 技術을 保有한 서울의 有望 스타트업의 글로벌 進出을 積極 도울 수 있도록 다양한 支援 事業을 推進하겠다”고 말했다.

이규열 記者 kylee@donga.com
#스카이코럴 #ces #스타트업 #유레카 파크 #서울館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