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BR]“너 自身을 알라” 投資 成功의 지름길|東亞日報

[DBR]“너 自身을 알라” 投資 成功의 지름길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22日 03時 00分


코멘트

自己貴人-事後確證 等
投資 失敗 낳는 6가지 偏向
偏向 間 聯關性 理解해야

深思熟考해서 決定한 投資가 왜 失敗할까? 印度 가우탐부다대 硏究陣은 스스로에 對한 過大評價, 다른 投資者들의 行動을 따르는 무리 行動 等이 緻密한 分析보다 投資 意思決定에 더 크게 作用한 結果일 수 있다고 指摘한다. 硏究陣은 投資 意思決定에 미치는 影響에 關한 지난 50年間의 文獻 117篇을 綜合的·體系的으로 檢討했다. 이를 通해 投資者들의 意思決定에 큰 影響을 미치는 偏向 6가지를 밝혀냈다.

投資者들은 種種 다른 投資者들보다 내가 더 똑똑하다고 생각하는 ‘自己過信 偏向’에 빠진다. 成功的인 結果는 本人 德으로 돌리고 失敗는 남 탓 또는 狀況 탓으로 돌리는 ‘自己貴人 偏向’에도 脆弱하다. 두 偏向은 主觀性이 剛하고 信賴性이 弱한 私的 情報에는 過剩 反應하고 客觀性과 信賴性이 强한 公的 情報에는 過小 反應하는 데 一助한다. 이는 結果的으로 過剩·過小 賣買와 低成果를 招來한다.

‘事後確證 偏向’은 이미 發生한 事件을 미리 豫測했다고 錯覺하는 認知的 性向을 말한다. 이런 誤解는 事件의 本質을 單純化하거나 原因과 結果의 關係를 잘못 세우게 만든다. 投資 經驗이 많은 中壯年 投資者보다 經驗이 적은 靑年 投資者가 事後確證 偏向의 犧牲羊이 되기 쉽다.

投資의 世界에서는 損失을 보는 株式을 지나치게 오래 保有하는 反面 利益이 나는 株式은 躁急하게 罵倒하는 狀況도 자주 觀察된다. 이를 ‘處分 效果’라고 한다. 株式 去來에 經驗이 不足한 投資者가 處分 效果를 낳는 不必要한 去來를 더 자주 한다.

‘무리 行動’은 投資者가 合理的 判斷 없이 他人이나 集團의 行動을 盲目的으로 따르는 偏向이다. 投資 會社, 證券社, 財務分析家, 周邊 投資者의 意見에 쉽게 휘둘리고 그들을 模倣하려고 本人의 投資 戰略을 쉽게 抛棄하기도 한다. 性急한 性格의 投資者일수록 이런 偏向에 더 脆弱하며 危險에 더 大膽해지고 非合理的인 投資 決定을 내릴 可能性이 크다.

‘可溶性 偏向’에 빠진 投資者는 最近 情報나 쉽게 기억나는 事件에 큰 價値를 둔다. 이 때문에 利益을 얻은 後에는 危險을 無理하게 甘受하는 反面 損失을 經驗하면 危險에 지나치게 조심스러워진다.

投資者들의 偏向을 把握하면 株式 市場에 存在하는 以上 現象을 分析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投資할 때 반드시 參考해야 할 投資 技法을 發見하는 데 도움이 된다. 特히 偏向의 影響을 最少化하는 戰略이 必要하다. 이를 爲해서는 偏向 사이의 相互 聯關性을 把握해야 한다. 예컨대 事後確證 偏向은 自己過信 偏向을 높인다. 卽, 自己過信을 막기 위해서는 먼저 事後確證 偏向의 存在를 認知해야 한다. 自然 生態系에서 生命體들의 相互作用을 理解하는 것이 生命의 連續性을 保障하는 것처럼 投資에서도 偏向의 相互作用을 깊게 理解하는 것이 投資者의 持續可能한 成長을 위한 열쇠다.

곽승욱 淑明女大 經營學部 敎授 swkwag@sookmyung.ac.kr
整理=이규열 記者 kylee@donga.com
#投資 #自己過信 #事後確證 #偏向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