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준석의 實戰投資]貰入者 保證金이 稅金보다 먼저다|동아일보

[고준석의 實戰投資]貰入者 保證金이 稅金보다 먼저다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2月 1日 03時 00分


코멘트

賃借人이 確定日子 먼저 받으면
稅金보다 保證金 먼저 配當 可能
競賣 物件 쌓이면 내집마련 有利

고준석 제이에듀투자자문 대표
고준석 제이에듀投資諮問 代表
내 집 마련에 나선 會社員 A 氏는 最近 3次 賣却期日을 앞둔 競賣 物件을 發見했다. 서울 노원구 월계동 月溪센트럴아이파크 아파트로 1次 鑑定價 11億8000萬 원 對備 36% 떨어져 3次 賣却金額은 7億5520萬 원이었다. 登記簿謄本을 確認한 結果 1順位 根抵當權, 2順位 假押留, 3順位 押留, 4順位 押留, 5順位 競賣開始決定(任意競賣) 順이었다. 여기에 對抗力과 優先辨濟權을 갖춘 賃借人(保證金 5億 원)李 配當要求를 한 狀態였다. 該當 物件의 權利分析이 궁금하고, 競賣 物件이 쌓인 時期에 내 집 마련이 유리한지 알고 싶었다.

買受人에게는 債權者들의 配當 順位도 重要하다. 賃借人의 配當 與否에 따라 保證金을 全部 또는 一部를 引受할 수 있기 때문이다. 配當은 賣却 代金에서 競賣 費用을 控除한 金額을 法에 定해진 順序에 따라 配當한다. 1順位는 賃借人이 支出한 必要費나 有益費에 對한 費用償還請求權이다. 2順位는 最終 3個月의 賃金債券, 3年間의 退職金과 災害補償金, 賃借人의 少額保證金이다. 3順位는 該當 競賣 物件에 賦課되는 黨해歲(國稅, 地方稅)이다. 4順位는 根抵當權, 傳貰權, 擔保假登記, 賃借人의 優先辨濟權이다. 5順位는 先順位 賃金債券을 除外한 一般 賃金債券 等의 順序로 配當이 이루어진다.

그동안 配當 順位에 있어 當해세는 租稅債券 優先原則에 따라 押留 登記 日子나 法廷期日에 相關없이 賃借人의 優先辨濟權(確定日子)보다 優先해서 配當받았다. 그런데 傳貰 詐欺 事態 以後 住宅이 競賣에 넘어가면 賃借人이 當해세보다 먼저 保證金을 配當받을 수 있도록 올 4月부터 國稅基本法이 改正되어 施行됐다. 卽 賃借人의 確定日子가 當해세의 法廷期日보다 빠르면 保證金을 먼저 配當받을 수 있다는 것.

該當 競賣 物件의 權利分析을 해보자. 登記簿에 公示된 1順位 根抵當權이 基準權利로, 競賣로 消滅한다. 또 基準權利보다 늦은 2順位 假押留, 3, 4順位 押留, 5順位 競賣 開始 決定 等 모든 權利도 競賣로 消滅한다. 賣買 時勢가 9億5000萬 원에 形成된 點을 勘案하면 最低入札金額인 7億5520萬 원 以上에 賣却될 것으로 보인다. 이 境遇 對抗力과 優先辨濟權을 갖춘 賃借人은 當해세보다 먼저 保證金(5億 원)을 全額 配當받을 수 있다. 買受人이 引受하는 權利는 없다.

要塞 競賣 物件이 쌓이고 있다. 신한은행 新韓옥션SA에 따르면 1月 末 서울地域 競賣 物件은 아파트 188件, 多世帶住宅 703件, 오피스텔 71件이었다. 그런데 10月 末 基準 아파트 319件, 多世帶住宅 1394件, 오피스텔 204件으로 競賣 物件이 늘어났다. 이렇게 競賣 物件 增加는 延滯率 增加 影響이 크다. 올해 8月 末 基準 延滯率은 企業貸出 0.6%, 家計貸出 0.4%, 信用카드貸出 1.8%로 1月 末 對比 各各 0.2%포인트, 0.1%포인트, 0.4%포인트씩 增加했다. 競賣 物件이 많으면 買收者는 物件을 골라 競賣에 參與할 수 있어 유리하다.

고준석 제이에듀投資諮問 代表
#貰入者 保證金 #稅金 #競賣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