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준석의 實戰投資]夫婦 共同名義로 아파트 競賣 落札 可能해|동아일보

[고준석의 實戰投資]夫婦 共同名義로 아파트 競賣 落札 可能해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1月 10日 03時 00分


코멘트

共同 買收 申請時 共同名義 可能
入札表에 各自 持分 表示하고
共同入札者 電源 保證金 納付해야

고준석 제이에듀투자자문 대표
고준석 제이에듀投資諮問 代表
結婚 8年 次 맞벌이 夫婦 A 氏는 最近 傳貰價格이 많이 上昇하고 있어 내 집 마련에 나섰다. 11月 23日 3次 賣却期日을 앞둔 서울 강서구 등촌동 登村洞아이파크 競賣 物件을 發見했다. 두 次例 流札돼 最低入札金額은 8億9800萬 원으로 1次 鑑定價(14億 원) 對備 36%가 떨어진 狀態였다. 登記簿에 公示된 權利는 1順位 根抵當權, 2順位 任意競賣, 3順位 押留, 4順位 押留 順이었다. 競賣 參與에 앞서 競賣로 買收할 때도 所有權을 配偶者와 共同名義로 할 수 있는지가 궁금하다. 또 入札表 作成 方法과 代理人 入札 與否도 알고 싶다. 무엇보다 該當 아파트의 未來 價値와 權利關係에는 問題가 없는지도 궁금하다.

競賣로 아파트를 買收할 때도 所有權을 配偶者와 共同名義로 할 수 있다. 이것을 共同 買收申請이라고 한다. 이 境遇 入札表에 各自의 持分을 분명하게 表示해야 한다. 持分 標示가 없다면 平等한 比率로 取得한 것으로 認定한다. 入札表와 함께 共同入札申告書를 提出한다. 入札表의 本人欄에는 ‘別添 共同入札者目錄 記載와 같음’으로 記載한 다음 入札表와 共同入札申告書 사이에 共同入札者 全員이 刊印해 提出하면 된다. 그러나 共同入札의 形式을 빌려 不當하게 談合行爲를 한 때에는 賣却不許 事由가 된다. 또한 共同入札者 中 한 사람이 入札保證金을 내지 못하면 全部에 對한 再賣却을 實施한다.

入札表 作成은 個人 入札 時 事件番號·不動産의 標示·買受人의 이름·住所를 記載한다. 代理人 入札 時 代理人의 이름·住所·入札價格을 적어야 한다. 法人이면 本人의 姓名欄에 法人 名稱·代表者의 地位·聲明·事業者登錄番號를 記載하고, 代表者의 資格을 證明하는 書面(法人登記簿謄本)을 提出해야 한다. 入札價格을 訂正하고 정정인 圖章을 찍었어도 無效가 되기 때문에 入札價格을 訂正할 때는 새 入札票를 使用해야 한다. 特히 提出된 入札表는 取消·變更·交換할 수 없다. 買收申請은 任意代理人度 할 수 있고, 代理人은 그 代理權을 證明할 수 있는 書面(委任狀·印鑑證明書)을 執行官에게 提出해야 한다.

앞 事例에 나온 物件의 境遇 等村驛에서 徒步 10分 距離에 아파트 團地 바로 옆에 初等學校가 있다. 또 大企業 等이 立地하고 있어 未來 價値는 良好한 便이다. 權利分析은 簡單한 便이다. 1順位 根抵當權이 基準權利다. 基準權利를 비롯해 後順位 權利들도 競賣로 消滅한다. 買受人이 引受하는 權利는 全혀 없다. 現在 時勢는 12億∼13億 원 水準이기 때문에 最低入札價格 水準으로 買收하면 내 집 마련의 좋은 機會가 될 것으로 보인다.

該當 賣却 物件의 入札保證金은 最低入札金額의 10%인 8960萬 원이다. 賣却忌日 當日 入札保證金은 納付해야 한다. 殘金은 賣却許可決定日로부터 1個月 以內에 納付하면 된다. 萬若 競賣 貸出을 通한 代金納付를 計劃하고 있다면, 入札에 參與하기 前 競賣 貸出 可能 與否를 미리 確認하는 것이 좋다.

고준석 제이에듀投資諮問 代表
#夫婦 #아파트 #競賣 落札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