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BR]理事陣의 ‘經驗的 多樣性’, 果敢한 革新에 肯定的|東亞日報

[DBR]理事陣의 ‘經驗的 多樣性’, 果敢한 革新에 肯定的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1月 13日 03時 00分


코멘트

經驗的 多樣性 갖춘 理事會
經營陣에게 創意的 觀點 提供
急進的 革新 일구는 데 寄與

글로벌 製藥社 모더나는 코로나19 팬데믹 初期에 메신저 리보핵산(mRNA)을 活用하는 方式으로 백신을 빠르게 開發했다. 이런 革新은 코로나19뿐만 아니라 다양한 疾病에 對한 백신 開發에 效果的으로 나설 수 있는 새로운 技術的 土臺를 열었다는 點에서 ‘急進的 革新’이라고 할 수 있다. 急進的 革新은 그 成果가 크지만 過程에서 失敗할 確率이 높고 費用이 많이 들뿐더러 收益을 保障할 수 없기 때문에 企業 立場에서 負擔이다. 따라서 企業의 主要 意思決定을 내리는 理事會의 役割이 매우 重要하다.

理事會 構成員의 多樣性이 革新에 미치는 影響에 對한 旣存 硏究들은 大體로 理事會 構成員의 人口統計學的 多樣性, 卽 性別이나 人種, 나이 等에 焦點을 맞추고 있다. 이들 硏究는 人口統計學的으로 多樣한 理事會가 보다 다양한 觀點에서 監視하고 誤謬를 걸러내는 役割을 한다는 點에서 企業의 革新 成果에 影響을 미친다고 主張한다.

美國 인디애나대 켈리 經營大學院 硏究팀은 理事陣의 經驗的 多樣性, 卽 敎育 水準이나 從事했던 産業 또는 組織 經驗 等이 急進的 革新에 미치는 影響을 硏究했다. 硏究팀은 1996年부터 2014年 사이 971個의 美國 上場 企業 理事陣의 經驗的 多樣性을 調査했다. 該當 企業들의 急進的 革新을 測定하기 위해서는 이들이 내놓은 特許를 調査했다. 그리고 理事陣의 經驗的 多樣性이 革新的인 特許의 量이나 質的인 面에 影響을 미치는지 살펴봤다.

硏究 結果 理事陣의 經驗的 多樣性은 經營陣에 對한 建設的인 助言과 相談을 强化해 意思決定에 影響을 미쳤다. 다시 말해 다양한 經驗을 가진 理事들은 表面的으로는 連結點이 잘 드러나지 않는 知識 조각들을 結合해 새로운 解釋을 導出하고 이를 基盤으로 情報的 多樣性을 擴大했다. 이는 새로운 觀點과 創意的인 아이디어로 이어졌고 最高經營陣이 생각하지 못했던 戰略的 機會를 發見하거나 새로운 機會를 創出하는 데 寄與했다. 또 企業의 果敢한 探索 活動을 妨害하는 集團 意思決定 시스템의 偏向을 緩和하기도 했다. 이는 모니터링 機能을 强化하는 側面에서 革新에 寄與하는 人口統計學的 多樣性과는 다른 效果다.

이 硏究는 理事會 構成의 多樣性이 얼마나 重要한지를 다시 한番 確認하게 해준다. 特히 理事陣의 人口統計學的 多樣性과 經驗的 多樣性이 革新에 各各 다른 經路로 影響을 미친다는 點을 보여줬다. 人口統計學的으로 多樣한 理事陣은 硏究開發 活動의 效率性을 높이고 이는 企業의 旣存 事業이나 短期的 成果에 影響을 준다. 反面 다양한 領域에서 專門知識을 갖춘 理事들은 長期的인 價値 創出에 寄與하는 獨創的인 助言을 提供해 새로운 視角을 提供한다. 實際로 모더나 理事會에도 經營, 醫療, 科學, 經濟, 저널리즘 等 多樣한 分野에서 經驗과 專門知識을 갖춘 理事들이 布陣해 있었다. 이들은 各自 다른 專門性을 바탕으로 創意的인 觀點을 모더나에 提供했고 이는 急進的인 革新의 바탕이 된 것으로 보인다.

최병철 韓國외국어대 經營大學 經營戰略 敎授 bchoi@hufs.ac.kr
整理=장재웅 記者 jwoong04@donga.com
#모더나 #코로나19 #經驗的 多樣性 #急進的 革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