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뼈대 없는 ‘純살 자이’에 建設業界 不信 擴散|東亞日報

뼈대 없는 ‘純살 자이’에 建設業界 不信 擴散

  • 뉴시스
  • 入力 2023年 7月 6日 10時 20分


코멘트

黔丹 사고 設計·監理·施工 總體的 不實 드러나
昨年 아이파크 이어 大型 不實施工 事故 反復
"鐵筋 빼먹는 建設社가 GS建設 뿐이겠느냐"
建設業 全般 不信 擴散…慣行 問題로 번질 수도

黔丹 자이 아파트 地下駐車場 崩壞 事故의 原因이 設計·監理·施工 全 過程의 總體的 不實인 것으로 나타났다. 昨年 HDC현대산업개발의 ‘光州 화정아이파크 崩壞事故’에 이어 不實施工 事故가 잇따르면서 建設業 全般으로 不信이 擴散하는 모습이다. 來달 豫定된 GS建設 全體 工事現場에 對한 全數 調査 結果가 發表되면 2次 衝擊이 不可避할 展望이다. 不動産 景氣 沈滯에 허덕이고 있는 建設業界에 惡材가 겹친 狀況이다.

6日 國土交通部 事故調査委員會가 지난 5日 發表한 事故 調査 結果에 따르면 지난 4月 29日 發生한 仁川 黔丹 아파트 地下駐車場 崩壞事故는 設計·監理·施工 等 事業 進行 過程 全般의 總體的 不實이 事故의 原因이다.

地下駐車場을 받치는 32個 모든 기둥에 ‘傳單補强筋’이 있어야 하지만 設計 上 15個 기둥에는 傳單補强斤이 없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施工 過程에서도 傳單補强근이 빠진 것으로 드러났다. 調査위가 確認 不可能한 기둥을 除外하고 8곳을 調査한 結果 4곳에서 設計와 다르게 傳單補强근이 漏落된 것으로 나타났다.

監理 亦是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調査위에 따르면 鐵筋作業詳細圖(Shop Drawing) 作成(施工社) 後 圖面을 確認·承認하는 過程에서 이런 問題를 發見하지 못한 것으로 確認됐다.

콘크리트 强度도 未洽한 것으로 드러났다. 崩壞한 곳에서 採取한 콘크리트 强度는 設計基準 强度 85%에 未達한 것으로 나타났다.

施工社인 GS建設은 지난 5日 謝過文을 내고 “자이 브랜드의 信賴와 名譽를 最高의 價値로 생각하며, 過去 自社 不良製品 全體를 불태운 經營者의 마음으로 入住豫定者분들의 輿論을 反映해 黔丹 但只 全體를 全面 再施工 할 것”이라고 밝혔다.

該當 아파트는 地下 2層∼地上 25層 아파트 17個 洞으로 總 1666家口 規模다. 事故가 發生한 2블록(964家口)를 包含해 全體 團地를 再施工할 方針이다.

業界에서는 1666家口 規模인 이 아파트 團地를 全面 再施工하는 데 들어가는 費用이 最大 1兆원에 達할 것으로 推算하고 있다. 建設 都給費用 4500億원, 撤去費用 2000億원, 遲滯補償金 1000億원 等을 勘案한 金額이다.

GS建設이 先制的으로 나선 데는 1兆원에 達할 것으로 豫想되는 損害를 甘受하더라도 市場 信賴 回復이 重要하다는 危機感이 커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政府가 8月로 豫告해 놓은 GS建設 等에 對한 處罰 水位 發表가 建設業界 全般에 追加 衝擊을 가져올 수 있다고 專門家들은 指摘한다. 國土部는 事故調査委가 提出한 最終 報告書와 關係 法令 檢討를 綜合해 다음 달 中 GS建設과 LH 等 關聯 機關에 對해 懲戒 水位와 再發 防止 對策 等을 내놓을 計劃이다.

또한 이 때 GS建設이 施工 中인 83個 現場에 對한 全數 調査 結果도 發表된다. 調査 結果에 따라 全方位的인 不實 工事 慣行이 드러날 境遇 建設業界 全般에 對한 大手術로 이어질 수 있다. GS建設은 都給順位 5位圈 內에 있는 1軍 建設社다. 最上位圈 大型社가 이 程度면 中小型社 建設 現場은 훨씬 더 深刻한 不實 施工 事例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不動産 커뮤니티 等에서도 누리꾼들은 이番 일이 氷山의 一角 水準일 것이라며 國內 建設社들을 向한 不信을 露骨的으로 드러내는 等 輿論이 싸늘하다.

“鐵筋 빼먹고 基準 未達 콘크리트를 쓰는 建設社가 어디 GS建設 뿐이겠느냐”, “大多數 建設社들이 不法 下都給을 주니 施工이 엉터리일 수 밖에 없다” 等 否定的 輿論이 大部分이다.

元喜龍 國土部 長官도 지난 5日 政府世宗廳舍에서 取材陣들과 만나 “다른 事業場은 어떠냐는 部分에 入住民들이나 國民들의 걱정과 疑問이 있는 狀態”라며 “最終的 判斷은 8月 初에서 中旬 사이에 하겠다”고 밝혔다.

이런 憂慮가 擴散하자 GS建設 뿐 아니라 다른 建設社들의 株價도 줄줄이 下落勢를 보이고 있다. GS建設 株價는 지난 5日 4.25% 떨어진 데 이어 이날 午前 9時30分 現在 15.86% 急落하고 있다. 현대건설도 지난 5日 2.77% 떨어진 데 이어 이날도 2.71% 下落中이다. 大宇建設도 지난 5日 1.22% 下落했고, 이날도 2.09% 下落中이다.

하나증권 김승준 硏究院은 “來달 GS建設이 工事中인 83個 現場에 對한 全數 調査 結果 發表가 나오는데 여기서 問題가 나타날 境遇 全般的인 建設業에 惡影響을 미칠 수 있다”며 “會社 個別 이슈가 아니라 業種 全般的인 慣行의 問題로 번지면 全般的으로 點檢에 따른 費用이 發生할 餘地가 있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