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준석의 實戰投資]農地는 競賣 落札者도 取得資格證名 提示해야|동아일보

[고준석의 實戰投資]農地는 競賣 落札者도 取得資格證名 提示해야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3月 17日 03時 00分


코멘트

投機 遮斷 위해 直接 耕作 確認
證明 못 하면 落札 保證金 沒收

고준석 제이에듀투자자문(고부자) 대표
고준석 제이에듀投資諮問(고부자) 代表
A 氏는 會社를 移職하면서 退職金으로 1億2000萬 원을 받았다. 이 돈으로 田園生活을 꾸리려고 한다. A 氏 夫婦는 競賣 工夫를 하며 週末마다 故鄕으로 땅을 보러 다니던 中 忠南 泰安郡 南面에 所在한 땅을 發見했다. 땅의 地目은 前(田)으로 面積은 857㎡(藥 259坪)였다. 3次(最低 入札價 5501萬 원) 賣却期日을 앞둔 곳으로 最初 入札價(1億1226萬 원) 對備 51% 下落한 狀態였다.

登記簿謄本을 確認해 보니 權利關係는 매우 簡單한 狀態다. 1順位 根抵當權, 2順位 競賣開始決定(任意競賣) 巡이다. 모든 權利는 競賣로 消滅한다고 하니 땅을 꼭 買收하고 싶다. 그런데 賣却物件明細書에 ‘農地取得資格證明이 必要하며, 未提出 時 保證金을 沒收한다’는 內容이 있다. 競賣로 땅을 買收하는데, 農地取得資格證明이 왜 必要한지 궁금하다.

農地를 取得할 境遇 그 取得 方法에 相關없이 農地取得資格證明이 있어야 한다. 農地取得資格證明은 所有權移轉登記의 要件이 된다. 競賣 또는 公賣로 農地를 取得할 때도 必要하다.

理由는 땅에 對한 投機 需要를 遮斷하고, 該當 땅을 直接 耕作하는지를 確認하기 위함이다. 게다가 農地所有 資格을 審査해 資格을 갖춘 農民에게만 農地 買入을 許容함으로써 ‘스스로 農事를 짓는 사람만 農地를 所有할 수 있다’는 憲法上의 原則인 耕者有田(耕者有田)을 實現하기 위해서다.

農地는 指目(地目)上으로 전(田) 答(畓)을 비롯해 果樹園 等을 包含한다. 하지만 農地를 指目만으로 區分하는 것은 아니다. 工夫上의 地目이 煎이나 答 等이 아니더라도 實際로 農作物을 耕作하거나 多年生植物을 栽培하는 땅은 農地로 본다. 農地를 競賣로 落札 받는 境遇 賣却許可決定期日까지 農地取得資格證明을 提出하지 못하면 入札保證金을 몰수당할 수 있다.

그러나 農地取得資格證明이 必要하지 않은 境遇도 있다. 例를 들어 競賣로 나온 땅의 地目이 前이지만, 實際로는 農作物을 耕作하지 않으면 農地로 보기 어렵다. 工夫上의 地目이 農地로 分類된 땅이라도 現場踏査를 통해 實際로 農地로 使用되고 있지 않은 境遇를 생각해 보자. 大法院에서는 이러한 境遇 競賣에서 最高價로 買收한 사람이 農地取得資格證明을 提出하지 않았더라도 買入 不許 事由가 될 수 없다고 본다.

農地取得資格證明은 農地 所在地를 管轄하는 時·區·邑·面長에게서 發給받을 수 있다. 이때 農業經營計劃書에 農地의 面積, 農業經營을 하는 데 必要한 勞動力 및 農業 機械·裝備·施設의 確保 方案 等을 記載해야 한다. 農地 投機가 盛行하거나 그런 憂慮가 있는 地域인 境遇 農地取得資格證明을 發給받기 위해서는 農地委員會의 審議를 거쳐야 한다. 審議를 받는 동안 賣却許可決定期日까지 農地取得資格證明을 提出하지 못할 수 있는데, 이럴 때는 賣却許可決定 演技申請書를 提出하면 된다.

實際로 農地가 農業에 使用되지 않을 때는 農地取得資格證明 發給을 받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럴 때는 思惟를 書面으로 받아 該當 法院 競賣系에 提出해 賣却불許可決定을 받으면 保證金을 돌려받을 수 있다.

고준석 제이에듀投資諮問(고부자) 代表
#農地 #競賣 落札者 #取得資格證名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