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이저 퀸 전인지, 슬럼프 克服 도와준 덤보와 갤러리에 서다|동아일보

메이저 퀸 전인지, 슬럼프 克服 도와준 덤보와 갤러리에 서다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2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골프와 그림의 시너지가 주는 肯定 에너지, 보는 이들에게도 傳達되길…

직접 그린 그림으로 ‘앵무새, 덤보를 만나다’ 전시(1월 7일까지)를 여는 전인지 선수. 조영철 기자
直接 그린 그림으로 ‘鸚鵡새, 덤보를 만나다’ 展示(1月 7日까지)를 여는 전인지 選手. 조영철 記者
전인지(28)는 美國女子프로골프(LPGA) 투어에서 메이저 3勝을 包含해 通算 4勝을 收穫한 選手다. LPGA 투어 5大 메이저大會 가운데 2015年 US 女子오픈, 2016年 에비앙 챔피언십에서 各各 優勝했고, 上昇勢가 뚜렷했던 올 6月 KPMG 위민스 PGA 챔피언십에서 또 한 番 優勝을 차지했다. 氣勢를 몰아 8月에는 AIG 위민스 오픈에 出戰해 ‘커리어 그랜드 슬램’의 門턱까지 갔지만, 아쉽게도 共同 2位를 차지하면서 다음을 期約했다. 커리어 그랜드 슬램은 5大 메이저大會 가운데 4個 大會에서 優勝해야 인정받을 수 있다. 이러한 華麗한 經歷 德分에 ‘메이저 퀸’이라는 修飾語까지 생겼다.

그런 전인지 選手가 필드가 아닌 갤러리에 正裝을 입고 섰다. 鸚鵡새 作家로 有名한 박선미 作家와 함께 컬래버레이션 展示會 ‘鸚鵡새, 덤보를 만나다: 好奇心이 作品이 될 때’를 마련한 것. 두 사람은 鸚鵡새와 덤보라는 各自의 象徵的 對象을 통해 自身만의 이야기와 삶의 다양한 메시지를 傳했다. 이番 展示會는 2022年 전인지의 골프 투어 人生 10周年에 이루어진 行事라 더욱 뜻깊다. 그間 프로골프 選手로서 優勝컵을 높이 들었던 華麗한 時間도 있었지만, 슬럼프에 빠진 4年餘의 時間도 있었기 때문이다. 이番 展示會는 서울 鍾路區 관훈동 본화랑에서 1月 7日까지 열린다. 다음은 전인지 選手와의 一問一答.

作家 데뷔 祝賀드려요. 프로골프 選手로 필드에 서다 作家로 作品 앞에 선 氣分이 남다르실 것 같아요.

‘신나 보인다’는 말을 많이 들었어요. 觀覽客에게 作品을 說明하는 제 表情이 밝았나 봐요. 그림을 始作한 지 1年밖에 안 됐지만 眞情性을 담아 作品을 完成했어요. 平素 필드 위에서 밝은 微笑를 지어 ‘덤보’로 불리기도 했지만 아무래도 成績을 내야 하는 狀況이다 보니 많이 緊張했나 봅니다. 이番에 展示된 그림 ‘108(백팔번뇌)’와 ‘Fall Line(폴 라인)’에는 實際 選手 生活에서 마음이 무척 힘들고 괴로울 때의 狀況을 담았습니다.

作品 속에 別名인 ‘플라잉 덤보’를 自身을 投影한 媒介體로 使用했습니다. 덤보는 스스로에게 어떤 意味인가요.

好奇心도, 質問도 많다고 스윙 코치님이 지어준 別名이에요. 그 別名에 ‘제가 날아올랐으면 좋겠다’는 마음이 더해져 ‘플라잉 덤보’라는 이름의 팬카페가 생겨났죠. 甚至於 제 이름 전인지 代身 ‘덤보 프로’로 불릴 때도 많아요. 어릴 때는 디즈니 캐릭터 ‘밤비’처럼 귀여운 캐릭터面 더 좋을 텐데’ 생각했지만, 只今은 덤보라는 別名이 없었다면 作品이 나올 수 없을 만큼 愛情이 커요.

이番 展示에서 가장 意味 있는 作品은 무엇인가요.

‘되찾은 나’입니다. 朴 先生님과 함께 時間을 보내고 展示會를 準備하면서 저 自身을 되찾았어요. 그 느낌을 그림으로 表現했죠. 골프選手인 職業을 살려 코스 위 제 모습을 그렸어요. 그래서 밑바탕을 草綠色으로 漆했는데, 旣存에 있는 色을 使用하지 않고 直接 만들었어요. 덤보의 귀 안쪽도 膳物 包裝紙 같은 느낌으로 華麗하게 表現했어요. 先生님과의 因緣이 제게 膳物처럼 다가왔다는 걸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帽子에는 저의 15番째 優勝이라는 意味로 15個의 點을 찍었죠. 이렇게 自身을 되찾은 제가 鸚鵡새들과 놀고 있는 모습을 表現한 그림이라서 가장 愛情이 가는 作品입니다.

그림을 배운 지 1年밖에 안 됐다는 事實이 믿어지지 않을 程度인데요.

그림을 正式으로 배운 적은 없었지만 뭔가 만들고 그리는 걸 좋아하는 便이었어요. 그前에는 主로 運動靴에 그림을 그려서 種種 膳物하기도 했어요. 이番 展示에서도 제가 커스텀韓 運動靴를 만나보실 수 있어요.

그림 통해 스스로 省察하게 돼


전인지 선수가 가장 의미있는 작품으로 꼽은 ‘되찾은 나’. 조영철 기자
전인지 選手가 가장 意味있는 作品으로 꼽은 ‘되찾은 나’. 조영철 記者
전인지 選手가 붓을 들게 된 건, 2021年 至毒한 슬럼프에 빠졌을 때다. 그는 2018年 10月 KEB하나은행 챔피언십 優勝 以後 成績 不振에 시달렸고, 골프를 그만둘 생각까지 했다. 그러던 그가 그해 12月 運命처럼 박선미 作家를 만나면서 그림을 그리기 始作했다. 처음 붓을 잡던 날 전인지는 8時間 동안 沒入할 程度로 그림에 푹 빠졌고, 朴 作家가 認定할 程度의 藝術 世界를 漸次 構築해나갔다.

박선미 作家님과의 因緣은 어떻게 始作됐나요.

1年 前 바로 이 場所에서 박선미 作家님의 個人展이 열렸어요. 그때 제가 展示會에 왔다가, 先生님 作品 中 하나인 ‘9番째 知能’이라는 그림을 1時間 넘게 쳐다봤죠. 그 모습을 본 先生님이 제게 먼저 다가오셔서 “인지 氏는 9番째 知能을 가진 사람”이라고 말씀해주셨어요. 그 한마디가 宏壯히 큰 힘이 됐어요. 當時 깊은 슬럼프에 빠져서 스스로에 對한 質問을 멈췄던 때였어요. ‘내가 왜 골프를 해야 하지? 다시 優勝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으로 슬픔에 가득 차 있다가 나중에는 그런 苦悶조차 들지 않는, 아무 생각이 없던 時期였죠. 그 자리에서 “그림을 正말 배워보고 싶다”고 말씀드렸고, 先生님께서 선뜻 “나중에 作業室에 놀러 오라”고 하셨어요.

첫 授業 時間을 記憶하시나요.


作業室에 간 첫날 8時間 동안 그림을 그렸어요. 先生님은 제가 골프選手다 보니까 ‘作業室에 놀러 와서 茶 마시고, 그림 좀 그리다 가겠지’ 생각하셨대요. 그런데 제가 너무 熱情的으로 그림을 그려서 놀라셨던 것 같아요. 그날 完成한 作品을 집에 가져갔는데, 마음에 안 드는 거예요. 先生님께 “그림을 다시 그리고 싶다”고 했고, 그 모습에 先生님은 제게서 ‘熱情이 가득한 사람이구나, 그림에 眞心이구나’를 느끼셨대요. 그렇게 先生님의 弟子가 되었고, 先生님께서는 제게 그림 그리는 法과 노하우를 알려주셨어요.

전인지 選手는 “作家는 一種의 ‘副캐(不캐릭터)’인가”라고 묻는 質問에 斷乎히 “나는 그림을 眞摯하게 생각한다”고 答했다. 그에게 그림은 그럴듯한 趣味 以上의 것이었다. 實際로 전인지는 어느 때보다 바빴던 2022年, 투어와 그림 作業을 竝行하면서 보냈다. 그는 “골프와 美術이 시너지 效果를 내는 것 같다”며 뿌듯해했다.

한국 딜로이트 그룹은 전시 오픈 전날 전 선수와 함께하는 행사를 마련했다. 전시회에는 전인지 선수가 직접 커스텀한 운동화와 스케치 등도 전시됐다. 조영철 기자
韓國 딜로이트 그룹은 展示 오픈 前날 前 選手와 함께하는 行事를 마련했다. 展示會에는 전인지 選手가 直接 커스텀韓 運動靴와 스케치 等도 展示됐다. 조영철 記者

그림과 運動을 竝行하는 일이 쉽지 않았을 것 같아요.

투어 參與로 外國에 머무는 期間이 길었죠. 先生님께서 제 狀況을 理解하시고 旅行을 다니면서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旅行用 스케치북과 鉛筆, 色鉛筆 等을 주셨어요. 그래서 투어 中에도 飛行機에서 틈틈이 스케치할 수 있었죠. 先生님과 每日 連絡하면서 作品 이야기를 나누었고, 투어가 끝나면 空港에서 곧장 作業室로 와 繼續 그림을 그릴 程度였어요. 展示會 準備 막바지에는 20時間 넘게 쉬지 않고 作業에 沒頭하기도 했어요.

選手 生活에 그림 作業이 肯定的인 影響을 미쳤다고요.

많은 사람이 삶의 밸런스를 맞추고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趣味 活動을 하잖아요. 저 亦是도 투어 生活하면서 여러 趣味 活動을 試圖했어요. 근데 ‘뭔가 해야겠다’는 생각으로 始作한 趣味는 오래가지 못하더라고요. 그림을 그리면서 時間이 빨리 간다는 건 그만큼 제가 沒入한 거잖아요. 그림을 그리면서 내 感情을 表出할 수 있었고 나를 더 들여다보게 됐어요.

앞으로도 ‘前인지 作家’로 活動하는 모습을 期待해도 좋을까요.

先生님께서도 恒常 ‘弟子님’ ‘選手님’이라고 불러주셨는데, 最近에는 “이제 色도 잘 쓰게 된 것 같다. 作家님이라고 불러야겠다”고 웃으면서 이야기하셨어요. 저는 앞으로도 眞摯하게 作品을 이어나갈 생각이에요. 아직 배울 게 宏壯히 많고, 제가 담아낼 수 있는 것들이 많아요. 時間이 許諾할 때마다 그림 作業을 繼續할 생각입니다.

골프選手들이 꼽은 골프選手


대만 팬이 선물한 코끼리 캐릭터 덤보 모양의 클럽 보호주머니를 들고있는 전인지 선수. 동아DB
臺灣 팬이 膳物한 코끼리 캐릭터 덤보 模樣의 클럽 保護주머니를 들고있는 전인지 選手. 東亞DB
美國 ‘USA 투데이’는 전인지의 3番째 메이저 優勝을 ‘올 시즌 LPGA 투어 10大 뉴스’ 中 하나로 꼽았다. 올해 6月 그는 오랜 時間의 슬럼프를 깨고 3年 8個月 만에 KPMG 위민스 PGA 챔피언십 優勝 트로피를 들어 올렸다. 當時 필드 위에서 쏟은 눈물은 그間의 마음苦生을 斟酌게 했다. 11月에는 LPGA 투어 파운더스 上(Founders Awards)도 受賞했다. 이는 LPGA의 精神, 以上과 價値를 가장 잘 實踐하고 보여준 選手에게 주어지는 것으로 同僚들의 意見을 모아 受賞者가 決定되기에 意味가 크다.

KPMG 위민스 PGA 챔피언십 優勝 消息을 듣고 마음이 뭉클했습니다.

事實 다시 優勝하면 안 울 줄 알았거든요. 그런데 마지막 공을 홀에서 집어 올리는 瞬間, 4日 동안 함께한 캐디분하고 눈이 마주쳤는데 바로 눈물이 났어요. 슬럼프 期間 동안 저를 믿고 기다려준 팬들, 스폰서들, 家族, 팀員들에게 빨리 報答하고 싶었거든요. 그러지 못하는 저 自身이 밉기도 했고요. 그런 힘들었던 感情이 한 番에 터져 나온 것 같아요.

전인지 選手에게 그날의 優勝은 어떤 意味였나요.

새로운 目標를 갖고 挑戰할 수 있는 勇氣가 생겼어요. AIG 위민스 오픈에서는 아쉽게 準優勝(共同 2位)했지만, 來年에 다시 挑戰해봐야겠다는 動機附與가 되었고요. 할 수 있는 걸 꾸준히 하다 보면 언젠가 꼭 이룰 수 있다는 걸 다시 한番 느꼈어요. 제가 느끼는 肯定의 에너지를 그림에도 담았어요. 그림을 보시는 분들도 좋은 에너지를 받으셨으면 합니다. 골프도, 그림도 그런 마음으로 오랫동안 하고 싶어요.

優勝으로 ‘第2의 全盛期’라는 評을 받았습니다. 이를 어떻게 채워나갈 생각이신가요.

어떻게 살 것인지를 뚜렷하게 定하지는 못했어요. ‘벌써 투어 10年 茶가 되었구나’를 느낄 程度로 時間은 빨리 흐르거든요. 어릴 때는 短期, 臟器로 目標를 적은 노트가 있었어요. 그中에는 이룬 것도, 이루지 못한 것도 있어요. 때로는 目標와 全혀 다른 걸 하게 되는 境遇도 있고요. 그間 人生이 제가 願하는 대로만 흘러가지는 않는다는 걸 알게 됐으니 그저 每 瞬間 주어진 것에 最善을 다하려고 해요. 만나는 사람과의 因緣도 感謝하게 생각하고요. 幸福하고 所重하고 즐겁게 한 해 한 해를 보내고 싶어요.

同僚들이 주는 LPGA 투어 파운더스 賞은 意味가 더욱 각별할 것 같아요.

어느 瞬間 말 한마디, 보여주는 行動 하나가 많은 이에게 影響을 미치는 位置에 있다는 걸 切感해요. 그만큼 負擔感이 크죠. 좋은 에너지와 影響力을 보여주려고 努力해왔는데, 이 賞을 통해 그런 마음을 잘 傳達해온 것 같아 뿌듯합니다.

마지막으로, 現在 슬럼프를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助言을 付託드립니다.

저는 ‘빨리 벗어나야지. 이러고 있으면 안 돼’라고 생각하면 더욱 힘들어졌어요. ‘이 時間조차 人生에선 짧은 瞬間에 不過하다. 이것도 지나가리라’ 생각했던 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던 것 같아요. 누구에게나 業 앤드 다운이 있잖아요. 다시 올라가는 瞬間이 있다는 믿음으로 힘든 時期를 받아들이면 마음이 한결 便해질 것 같습니다. 事實 슬럼프에 빠져 있을 때는 周邊의 어떤 이야기도 들리지 않을 거예요. 저 또한 知人들이 건네는 肯定的인 말이 되게 날카롭게 들렸거든요. 오히려 좋은 말을 하는 사람들에게 傷處를 주기도 했는데 지나고 보니 正말 未安하더라고요. 그런 제 옆에 끝까지 있어줘서 고마웠죠. 슬럼프가 結局 헛된 時間이 아니라는 걸 記憶했으면 좋겠어요.

김유림 記者 mupmup@donga.com
두경아 프리랜서 記者
#2022 trend watch #메이저 퀸 #슬럼프 克服 #鸚鵡새 덤보를 만나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