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Q&A]綜不稅 納付猶豫 申請은 언제까지?…미납 時 加算稅는?|동아일보

[Q&A]綜不稅 納付猶豫 申請은 언제까지?…미납 時 加算稅는?

  • 뉴스1
  • 入力 2022年 11月 22日 10時 33分


코멘트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 뉴스1 ⓒ News1
(寫眞은 記事 內容과 無關함) / 뉴스1 ⓒ News1
올해 綜合不動産稅 納付가 來달 始作된다.

22日 稅政當局에 따르면 國稅廳은 2022年 歸屬分 綜不稅 納稅義務者 總 130萬7000名에게 納付稅額과 納付期限 等이 적힌 告知書와 案內文을 지난 21日부터 發送했다.

올해는 課稅 잣대인 住宅分 公正市場價額比率이 내려갔고 不得已한 事情에 따른 一時的 2住宅 等엔 特例가 導入돼 內容을 꼼꼼하게 챙겨볼 必要가 있다.

綜不稅 告知內容이 事實과 다르거나 納稅者가 申告를 願하는 境遇 高地와 關係없이 納付期間人 來달 1~15日 동안 申告·納付할 수 있다.

지난 9月 合算排除·課稅特例 等 申告(申請)를 하지 못한 納稅者도 이를 反映해 申告가 可能하다.

納付期限(12月15日)을 넘길 境遇 3%의 納付遲延加算稅가 賦課된다.

稅額이 100萬원 以上이라면 納付期限이 지난 뒤 1日마다 0.022%의 納付遲延加算稅 等이 5年間 追加된다.

아래는 綜不稅 告知 및 納付 關聯 主要 內容을 問答 形式으로 整理한 것이다.

-綜不稅 課稅는 어떻게 이뤄지나.
▶住宅 또는 土地 保有者에 對해 1次的으로 不動産 所在地 管轄 市郡區에서 財産稅를 賦課하고, 2次的으로 全國에 所在한 各 類型別(住宅, 綜合·別途合算土地) 課稅對象 財産을 人別로 合算한 價額이 各 類型別 控除額을 超過하는 境遇 綜不稅를 決定해 告知하게 된다.

-綜不稅法上 1世代 1住宅者란.
▶世帶員 中 1名만이 單獨으로 住宅分 財産稅 課稅對象인 1住宅만을 所有한 境遇로 所得稅法에 따른 居住者를 의미한다.

-올해 綜不稅 課稅基準이 되는 公示價格은.
▶每年 1月 1日을 基準으로 國土交通部長官과 市場·郡守·區廳長이 不動産 價格 公示에 關한 法律에 따라 公示하는 價格을 말한다. 住宅 公示價格은 4月末, 土地 公示價格은 5月末에 公示되며, 公示價格은 國土交通部 또는 物件所在地 管轄 市·郡·區 누리집에서 確認할 수 있다.

-올해 住宅分 綜不稅 計算 때 지난해와 달라진 點은.
▶올해는 公正市場價額比率이 60%로 引下되고 一時的 2住宅·相續住宅·脂肪低價住宅에 對한 特例가 導入돼 一定 要件을 갖춘 納稅者의 境遇 申請에 依해 1世代 1住宅者 計算方式을 適用할 수 있게 됐다.

-住宅數에 따라 稅率이 差等適用되는데 住宅數 計算 方法은.
▶先行稅目인 財産稅가 住宅으로 課稅되는 境遇에만 綜不稅度 住宅으로 課稅되기 때문에, 住宅數 計算은 財産稅 課稅類型에 따르는 것이 原則이다. 綜不稅 稅率適用 住宅數는 人別로 全國에 保有하는 住宅을 合한 個數다. 住宅의 附屬土地만 保有한 境遇 等 住宅의 一部만 1個의 住宅으로 봐 稅率適用 住宅數를 計算한다. 다만, 課稅에서 除外되는 合算排除 賃貸住宅은 稅率適用 時 住宅數 計算 對象에서 除外되며, 相續住宅 및 無許可住宅의 附屬土地를 所有한 境遇 納稅者의 申請에 따라 該當 物件은 稅率 適用 時 住宅 數 算定에서 除外된다.

-綜不稅 稅負擔上限 制度란 무엇인지.
▶保有稅制 改編으로 인한 稅負擔의 一時的 急增現象을 防止하기 위한 制度다. 稅負擔上限은 課稅類型別(住宅, 綜合合算土地, 別途合算土地)로 區分해 適用한다. 課稅類型別로 올해 賦課된 財産稅와 稅負擔上限 適用 前 綜不稅 合計額이, 直前年度 標準稅率 財産稅額 및 稅負擔上限 適用 前 綜不稅 相當稅額 合計額의 一定比率(150%, 300%)을 超過하는 境遇 그 超過된 稅額은 ‘0’으로 보는 것이다.

-課稅對象 住宅·土地 明細와 稅額計算 詳細內譯을 確認하는 方法은.
▶홈택스에서 課稅對象 物件과 稅額計算 詳細內譯을 照會할 수 있고 資料를 내려받을 수 있다. 홈택스 利用이 어려운 納稅者는 管轄稅務署에서 本人 確認 節次를 거친 後 物件 明細 및 稅額內譯을 받을 수 있다.

-1住宅을 配偶者 또는 家族과 共同 所有 時 控除額은.
▶個人別로 保有한 住宅의 公示價格을 合算한 價額이 一定金額(1世帶 1住宅者 11億원 控除, 以外 住宅者 6億원 控除)을 超過하는 部分에 對해 住宅分 綜不稅를 課稅하며, 綜不稅 1世代 1住宅者란 世帶員 中 1名만이 住宅分 財産稅 課稅對象인 1住宅을 單獨으로 所有한 境遇를 의미하므로, 配偶者 또는 世代원이 住宅을 共同으로 所有하고 있는 境遇에는 持分 所有者別로 各各 6億원씩 控除한다. 다만, 夫婦共同名義 1住宅者는 申請에 依해 1世代1住宅 稅額計算 方式을 適用 받을 수 있다.

(국세청 제공)
(國稅廳 提供)
-調整對象地域 判斷 基準은?
▶綜不稅 稅率 適用 時 調整對象地域 所在 判定은 課稅基準日인 每年 6月 1日을 基準으로 判斷한다. 釜山(올해 9月26日), 世宗(올해 11月14日) 같이 最近 調整對象地域에서 解除된 境遇에도 課稅基準日(6月1日)을 基準으로 調整對象地域으로 判斷해 綜不稅가 課稅된다.

-個人이 調整對象地域에 住宅을 取得하는 境遇 合算排除는.
▶1世代가 國內에 1住宅 以上을 保有한 狀態에서 2018年 9月14日 以後 調整對象地域 內 新規取得 長期一般 民間賃貸住宅은 合算排除가 除外(綜不稅 課稅)된다. 다만 2018年 9月13日까지 賣買契約을 맺고 契約金을 支給한 事實이 證憑書類에 依해 確認되는 境遇엔 合算排除가 適用된다.

-綜不稅 合算排除 物件을 갖고 있었는데도 期限 內인 9月 末까지 申告하지 못한 境遇는.
▶綜不稅 納付期間人 12月 1~15日 追加로 合算排除 申請할 수 있다. 이 境遇는 高地와 關係없이 申告書를 作成해 管轄稅務署에 提出하고 納付할 稅額은 金融機關 等에 내야 한다.

-綜不稅 合算排除 申告를 잘못한 境遇엔.
▶12月1~15日 申告期間에 課稅對象으로 訂正해 申告해야 한다. 未申告 時 要件 充足 與否 等을 確認해 追徵하게 된다.

-夫婦 共同名義 1住宅者 課稅特例 適用 時 納稅義務者를 判斷하는 基準은.
▶夫婦 中 持分率이 큰 者가 納稅義務者이며, 同一한 境遇에는 夫婦 間 合意에 따라 納稅義務者를 選擇할 수 있다. 持分率 判斷은 工夫上 面積 基準이 아니며, 住宅과 附屬土地分의 公示價格 合計額 中 夫婦 各自의 持分 公示價格이 차지하는 比率로 判斷하는 것이다.

-夫婦가 住宅과 附屬土地를 나누어 各各 所有한 境遇에도 夫婦 共同名義 1住宅者 課稅特例 申請이 可能한지.
▶다른 世代원이 住宅을 保有하지 않은 境遇에는 夫婦 共同名義 1住宅者 課稅特例를 適用 받을 수 있다.

-夫婦 共同名義 1住宅과 다른 住宅의 附屬土地를 所有한 境遇 1世代 1住宅者 特例 申請이 可能한지.
▶課稅基準日인 6月1日 現在 夫婦가 共同으로 1住宅만을 所有하고 다른 世代원이 住宅을 所有하지 않은 境遇에 1世代 1住宅者 特例 適用이 可能하다. 夫婦 共同名義 1住宅의 納稅義務者가 다른 住宅의 附屬土地를 所有한 境遇에도 綜不稅法 施行令 第5條의2제2항에 따라 1世代 1住宅者 特例 適用이 可能하다. 다만, 納稅義務者가 아닌 配偶者가 共同名義 1住宅 外에 다른 住宅의 附屬土地를 所有한 境遇에는 1世代 1住宅者 特例 適用이 不可하다.

-夫婦 共同名義 1住宅者, 一時的 2住宅 等 1住宅者 및 法人 一般 累進稅率 等 特例申請을 申請期間人 9月 末까지 하지 못한 境遇 12月 定期申告 期間에도 申請이 可能한 것인지.
▶12月 定期申告 期間에 申告·申請할 수 있다.

-相續받은 住宅도 住宅數에 包含되는지.
▶相續일로부터 5年間은 1世代 1住宅者 判定 시 및 稅率 適用 時 住宅 數에서 除外되며, 5年이 지난 以後에도 持分率이 40%以下이거나, 持分率에 相當하는 公示價格이 6億원(首都圈 밖 3億원) 以下이면 住宅 數에서 除外된다.

-京畿道 邑面地域에 있는 3億원 以下 住宅도 地方 低價 住宅으로 1世代 1住宅者 特例를 適用받을 수 있는지.
▶서울과 仁川, 京畿道 等 首都圈에 있는 모든 住宅은 特例 適用 對象인 地方 低價住宅이 아니다.

-地方 低價住宅 2채 以上 所有하고 있는 境遇 1世代 1住宅者 特例를 適用받을 수 있는지.
▶適用받을 수 없다.

-一時的 2住宅, 相續住宅, 地方 低價住宅을 모두 保有하고 있는 境遇에도 1世代 1住宅者 特例를 適用받을 수 있는지.
▶1世帶 1住宅者 特例 要件을 갖춘 一時的 2住宅, 相續住宅, 地方 低價住宅을 함께 保有한 境遇 適用받을 수 있다.

-1世帶 1住宅者 特例가 適用되는 一時的 2住宅, 相續住宅, 地方 低價住宅은 課稅를 하지 않는 것인지.
▶課稅標準에 合算해 稅額計算하므로 綜不稅가 課稅된다. 다만, 特例 對象 住宅은 課稅標準에 合算한 公示價格에서 11億원(1世帶 1住宅者 控除金額)을 控除하며, 該當 住宅에 對해서는 稅額控除를 適用하지 않는다.

-綜不稅 納付猶豫 申請 方法은.
▶納付期限 滿了 3日 前인 12月12日까지 管轄稅務署에 納付猶豫 申請書, 納稅擔保提供서 等 納稅擔保 關聯 書類를 내면 擔當者가 提出書類 檢討 後 納付期限까지 許可與否를 通知해준다.

-納付猶豫 申請時 擔保 提供 方法은.
▶納付猶豫 申請時에는 住宅分 綜不稅額에 相當하는 納稅擔保를 提供해야 하며, 擔保의 種類別 提供方法은 다음과 같다.

-1住宅과 相續住宅이 있는 境遇에도 納付猶豫를 申請할 수 있는지.
▶特例를 통해 1世代 1住宅者로 보는 納稅者도 法的 要件을 갖춘 境遇 納付猶豫를 申請할 수 있다.

-홈택스 綜不稅 關聯 서비스 中 共同認證書로 接續이 必要한 것은.
▶綜不稅 納付, 綜不稅 課稅物件 照會, 미리채움을 活用한 綜不稅 申告에 共同認證書가 必要하다.

-綜不稅 電子申告 方法은.
▶共同認證書를 利用해 홈택스에 接續한 다음 아래 接近 經路에 따라 申告, 納付가 可能하다.
홈택스(www.hometax.go.kr) → 共同認證書 로그인 → 申告/納付 → 稅金申告 → 綜合不動産稅 → 定期申告

-綜不稅 電子申告 以外의 方法은.
▶申告書式을 國稅廳 누리집에서 내려받아 作成해 郵便으로 提出하거나, 管轄 稅務署를 訪問해 申告書 作成 後 提出하고 納付書를 제공받아 納付하면 된다.

-어떤 境遇에 告知·納付 代身 申告·納付할 수 있는지.
▶納稅者가 申告를 願하거나 告知 內容에 誤謬가 있는 境遇 納付告知書와 關係없이 申告·納付할 수 있으며, 이 境遇 當初 고지된 稅額은 取消된다.

-12月15日까지 納付하지 않은 境遇 納付遲延 加算稅는.
▶納付期限이 지나면 3%의 納付遲延加算稅가 賦課되고, 稅額이 100萬 원 以上인 境遇 納付期限이 지난 後 1日마다 0.022%의 納付遲延加算稅 等이 追加(5年間)된다.

-綜不稅 稅額을 잘못 申告한 境遇 不利益은.
▶적게 申告하면 적게 申告한 稅額에 對해 10%(不當한 過少申告는 40%)에 相當하는 過少申告加算稅가 賦課되며, 納付期限 다음날부터 納付日까지의 期間 동안 過小稅額에 1日 0.022%의 納付遲延加算稅가 賦課된다.

(世宗=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