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商人 스스로 商標登錄-웹페이지 製作 熱工… “온라인 販賣 經驗이 밑천”|東亞日報

商人 스스로 商標登錄-웹페이지 製作 熱工… “온라인 販賣 經驗이 밑천”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12月 9日 03時 00分


코멘트

[우리洞네 디지털 傳統市場]京畿 富川 中東사랑市場
떡볶이-튀김 專門店 이병훈 社長… 半年 넘게 엑셀 等 프로그램 익혀
當場 收益 못내도 온라인 販賣 準備
“온-오프라인 함께 가야 競爭力… 顧客 不便 줄이려 24時間 서비스”

경기 부천시 중동사랑시장 떡볶이·튀김 전문점 ‘다수제’ 이병훈 사장이 6일 자신이 만들어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떡볶이와 튀김 밀키트를 들어 보였다. 이 사장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이 같이 가야 경쟁력이 커진다”고 말했다(위 사진). 다수제 밀키트를 팔고 있는 스마트스토어 ‘다수제쿡’ 초기 화면(아랫쪽 사진). 부천=김동주 기자 zoo@donga.com
京畿 부천시 中東사랑市場 떡볶이·튀김 專門店 ‘多數制’ 이병훈 社長이 6日 自身이 만들어 온라인에서 販賣하는 떡볶이와 튀김 밀키트를 들어 보였다. 李 社長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이 같이 가야 競爭力이 커진다”고 말했다(위 寫眞). 多數制 밀키트를 팔고 있는 스마트스토어 ‘多數制쿡’ 初期 畵面(아랫쪽 寫眞). 富川=金東周 記者 zoo@donga.com
市場을 찾는 사람이 줄고 있다는 것을 如實히 느낄 즈음이었다. 京畿 부천시 中東사랑市場 떡볶이 튀김 專門店 ‘多數制’ 이병훈 社長(44)은 온라인 進出을 생각했다. 20年 前 떡볶이 장사를 始作해 首都圈 몇몇 市場을 거쳐 2015年 이곳에 定着하는 내내 賣出은 每年 20%씩 成長했다. 하지만 最近 몇 年 成長速度가 遲滯됐다. 그는 지난해 初 떡볶이와 튀김을 밀키트(쉽게 調理하도록 손질된 材料를 한데 모은 패키지)로 만들어야겠다고 마음먹었다.

○디지털化, 하나부터 열까지 힘든 過程

맛에는 自身 있었다. 다른 10個 會社 떡볶이 밀키트 製品과 自身의 떡볶이를 놓고 블라인드테스트를 했다. 맛을 본 10餘 名 모두 이 社長 손을 들어줬다. 하지만 온라인 販賣를 위한 通信販賣業 登錄부터 難關이었다. 通信販賣業 登錄 方法 等 인터넷 檢索부터 必要한 書類 作業, 商標 登錄, 글字 形態 選擇, 包裝 디자인 等等 모든 過程을 손수 했다. 施行錯誤의 連續이었다.

“하나부터 열까지 돈, 努力, 時間이었죠. 저희 市場에서 通信販賣業 登錄은 제가 처음이어서 물어볼 사람도 없었어요.”

포털 스마트스토어에서 밀키트를 販賣하기로 했다. 스마트스토어가 뭔지 몰라 冊을 읽었다. 웹페이지 製作을 맡겼는데 마음에 들지 않았다. 3個月間 컴퓨터學院에서 포토샵 엑셀 같은 基本 製作 프로그램을 배웠다. 인스타그램度 冊으로 익혔다. 工夫하고 準備한 끝에 지난해 9∼10月 通算販賣業 登錄을 마치고 스마트스토어 ‘多數制쿡’을 열었다. “準備만 6, 7個月 걸렸죠. 以後 마케팅을 準備했고요. 50歲가 되면 挑戰하지 못할 것 같아서 뛰어들었어요. 나이 드신 분들은 이 過程을 堪當하지 못할 거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敎育이 重要합니다.”

오프라인을 바탕으로 한 온라인化가 市場이 나아갈 方向이라면 그 기초적인 것은 商人들이 배워야 한다는 뜻이다. 그래야 積極的이고 熱情的으로 온라인化를 맞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두 날개로 난다

지난해 온라인 賣出은 事實上 제로(0)다. 注文은 한 달에 한두 件이 다였다. 李 社長은 ‘다 準備過程이다’ ‘이것도 工夫다’ 생각하고 더 努力했다. 只今은 하루에 5∼10個 注文이 들어온다. 온라인 販賣를 위해 마련한 倉庫 月貰, 人件費, 材料값 等을 勘案하면 갈 길이 멀다.

來年 6月까지 하루 온라인 賣出 300萬 원이 目標다. 6000원 안팎의 밀키트를 500個 팔아야 한다. 이 程度면 오프라인 店鋪 하루 賣出을 넘는다. 마케팅 職員까지 救한 그는 年末까지 國內 모든 온라인쇼핑몰에 入店하고 來年에는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유튜브 弘報까지 할 計劃이다.

“基礎는 다졌다고 생각해요. 物件에 支障이 없고 마케팅이 잘되면 賣出은 今方 오를 거라고 봅니다. 잘은 모르지만 온라인 市場은 갑자기 (賣出이) 올라오거든요. 2年을 準備하고도 利文이 남지 않으면 어떡합니까. 하하.”

어렸을 때 꿈은 장사였다. 家庭形便 때문에 中學校 3學年 때부터 新聞配達을 始作으로 커피숍 레스토랑 나이트클럽 호텔 等 어지간한 아르바이트는 안 해본 것이 없다. 그런 꿈과 經驗을 基盤으로 ‘피 땀 눈물’을 쏟은 結果 이제 海外 進出과 國內 프랜차이즈 事業까지 構想하게 됐다. 그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이 함께 가야 競爭力과 시너지 效果가 커진다고 믿는다. 2年間 收益을 못 내면서도 밀키트에 勝負를 걸 수 있는 건 賣場이 든든하게 받쳐주고 있어서다. 世上 變化에 비해 너무 더디게 움직이는 것 같은 傳統市場度 오프라인과 온라인, 兩 날개로 날아야 한다고 믿는다.

○“온라인 販賣 經驗 自體가 重要”

李 社長의 性엔 차지 않을지 몰라도 中東사랑市場은 꾸준히 온라인化의 길을 걷고 있다. 포털 네이버가 ‘傳統市場 場보기’ 서비스를 京畿道로 넓힐 때 中東사랑市長은 積極的으로 呼應했다. 只今은 富川 地域 ‘시그니처 市場’으로 통한다.

온라인 場보기 서비스에 全體 店鋪의 折半假量인 50餘 個 商店에서 物件을 올린다. 처음 하루 注文은 3∼5個였지만 이제 15∼20個다. 月平均 1000萬 원 程度 賣出이다. 온라인에 商品을 올릴 때 이야기를 곁들이고 寫眞과 그림을 바꾸는 等 努力도 기울였다. 다른 傳統市場보다 規模가 큰 商品 配送센터와 自體 라이브 커머스 스튜디오도 있다.

김선호 中東사랑市場 文化觀光型市場育成事業團長은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事態가 디지털化를 促進한 것은 맞지만 그것이 全部는 아니라고 말한다.

“時間을 더 效果的으로 쓰려는 顧客의 購買 패턴이 바뀌고 産業構造가 變化하기 때문에 이에 對應하기 위해서였습니다. 顧客 不便을 줄여주려면 24時間 서비스를 提供해야 하고 그러려면 온라인 販賣 채널을 늘려야 했죠.”

온라인에서 物件을 파는 흐름은 더욱 加速化할 것으로 展望된다. 金 事業團長은 傳統市場의 生存이 오프라인에서 經驗하고 온라인으로 사거나, 온라인으로 經驗하고 오프라인으로 사는 온·오프, 오프·온의 善循環에 달려 있다고 본다. 온라인 販賣 經驗이 重要한 理由이기도 하다.

中企部-小振公, 傳統市場內 靑年몰 造成 도와 일자리 創出
市場 한곳當 最大 40億 2年間 支援
바닥整備-電氣 等 基盤施設 包含… 製品 開發-마케팅 費用까지 負擔


청년상인 도약 지원사업의 도움을 받아 프랜차이즈로 발전한 ‘미친돈까스’ 매장 모습.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제공
靑年商人 跳躍 支援事業의 도움을 받아 프랜차이즈로 發展한 ‘美親돈까스’ 賣場 모습. 小商工人市場振興公團 提供
2018年 慶北 安東中央新市場 ‘오고가게 靑年몰’에서 始作한 ‘美親돈까스’는 現在 全國 5個 加盟店을 둔 프랜차이즈로 成長했다. 권우성 代表가 20代 時節 7年間 準備해 門을 연 이 가게의 成功 要因은 合理的 價格, 肉質 豐富한 冷藏肉, 特製 소스 等이다. 中小벤처企業部와 小商工人市場振興公團의 靑年商人 跳躍 支援事業의 役割도 빼놓을 수 없다. 미친돈까스는 2019, 2020年 2年間 이 事業의 支援을 받았다.

中企部와 工團은 傳統市場에 靑年商人이 낸 店鋪로 이뤄진 複合 몰(mall·綜合商街)을 造成해 市場의 活力을 높이면서 靑年 일자리도 만드는 事業을 벌이고 있다.

全國 傳統市場 38곳을 對象으로 靑年店鋪 個數에 따라 소·中·大型으로 나눠 最大 40億 원까지 2年間 支援해 靑年몰 造成부터 店鋪 創業 및 振興을 돕고 있다. 支援은 基盤施設 造成, 施設 擴張, 創業 支援 等으로 構成된다.

靑年몰 基盤施設 造成을 위해 바닥 整備, 進入 環境 改善, 電氣 水道 가스 消防 安全 같은 基本 施設을 支援한다. 靑年商人 創業 支援으로는 먼저 店鋪 賃借料를 最長 2年間 3.3m²黨 月 11萬 원 支給한다. 가게에 必要한 電氣 水道 가스 等 施設을 갖추는 데 最大 300萬 원을 支援한다. 인테리어 費用은 總費用의 60% 內에서 3.3m²黨 100萬 원까지 提供한다.

創業한 以後에도 손놓고 있지 않는다. 靑年商人이 한 段階 跳躍할 수 있도록 製品 및 브랜드 開發과 弘報마케팅 및 라이브 커머스 費用을 支援한다. 專門家 컨설팅이나 다른 成功한 靑年商人의 멘토링度 받을 수 있도록 한다. 個別 店鋪뿐만 아니라 靑年몰 自體 活性化를 위해 最大 10億 원까지 支援한다.



富川=민동용 記者 mindy@donga.com


#富川 中東사랑市場 #商標登錄 #웹페이지 #온라인 販賣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