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協同組合이 온라인몰 統合管理… 地域企業과 相生-配達로 賣出 껑충|東亞日報

協同組合이 온라인몰 統合管理… 地域企業과 相生-配達로 賣出 껑충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12月 2日 03時 00分


코멘트

[우리洞네 디지털 傳統市場]忠南 唐津傳統市場
온라인 플랫폼 ‘黨贊한끼’ 運營… 40代 안팎 1,2人家口 겨냥 販賣
東西發展 等 固定顧客 確保 바탕 … 調理飮食은 顧客에 直接配達度
패키지 商品-販賣處 多樣化 推進… “商品化 戰略 成功땐 自生力 强化”

충남 당진전통시장 온라인 쇼핑몰 ‘당찬한끼’ 오프라인 작업장에서 지난해 운영한 쿠킹클래스 장면. 지역 커뮤니티와 함께 당찬한끼에 
올라 있는 시장 상품으로 요리를 해보는 시간을 가졌다.(왼쪽 큰 사진) 작은 사진은 당찬한끼 모바일 쇼핑몰 초기 화면. 각종 
메뉴가 깔끔하게 정리돼 있다.  당진전통시장 제공
忠南 唐津傳統市場 온라인 쇼핑몰 ‘黨贊한끼’ 오프라인 作業場에서 지난해 運營한 쿠킹클래스 場面. 地域 커뮤니티와 함께 당찬한끼에 올라 있는 市場 商品으로 料理를 해보는 時間을 가졌다.(왼쪽 큰 寫眞) 작은 寫眞은 黨贊한끼 모바일 쇼핑몰 初期 畵面. 各種 메뉴가 깔끔하게 整理돼 있다. 唐津傳統市場 提供
“그게 되겠어요? 큰 傳統市場度 失敗했는데….”

2019年 5月 中小벤처企業部와 小商工人市場振興公團 關係者들은 조심스러웠다. 自體 온라인 쇼핑몰을 만들어 보겠다는 唐津傳統市場 事業計劃을 듣고서였다.

忠南 唐津에 있는 唐津傳統市場은 2017年 4月 中企部 文化觀光兄市場育成事業(문광형事業)에 選定돼 나름대로 成果를 거두고 있었다. 時代 흐름에 뒤처지던 公設市場의 限界를 조금씩 克服해 나갔다. 30, 40代(3040)를 겨냥한 콘텐츠 空間과 이벤트로 손님과 賣出도 늘었다. 하지만 거기까지였다. 이벤트에 公的인 돈을 더 投資해도 跳躍을 期待하기는 어려웠다.

○ ‘이제는 온라인 플랫폼으로’

唐津傳統市場 商人會(會長 精製의)와 문광형事業團은 ‘傳統市場度 온라인 플랫폼을 바라볼 수밖에 없다’는 걸 깨달았다. 主要 顧客이 돼야 할 3040은 애初 傳統市場을 찾지 않았다. 大型마트, 便宜店이 消費 空間이었다. 傳統市場 主力인 新鮮食品이나 食料品은 온라인에서 購買한다. 따라서 ‘3040이 왜 傳統市場에 오지 않지?’ 하는 물음은 웃기는 일이었다.

“周邊에서는 懷疑的이었다. 하지만 傳統市場 代替財가 아니라 補完財 役割을 할 온라인 쇼핑몰이 必要하다고 共感했다. 그럼 어떤 온라인 플랫폼이냐. 가장 어려운 形態를 해보자고 했다.”(유원종 문광형事業團長)

쿠팡, 위메프 같은 오픈마켓은 入店, 注文 接受, 配送, 顧客管理까지 販賣者 스스로 해야 한다. 商人들에게 버겁다. 2010年代에 全國 大型 傳統市場 몇 곳이 政府 支援을 받아 自體 홈페이지에 商品을 올리기도 했지만 모두 失敗했다. 變化에 對한 두려움과 拒否感을 누그러뜨리려면 온라인 쇼핑몰을 만들어 統合管理 體制로 商人들을 이끌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2個月間 準備해 2019年 7月 中企部 ‘希望事業 프로젝트’를 따냈다. 2020年부터 2年間 支援받게 됐다.

事業 主體로 協同組合을 만들었다. 온라인 쇼핑몰 賣出이 商人 賣出로 直結되는 事業 모델을 擇했다. 타깃은 40代 안팎의 1人, 2人 家口. 商人들에게서 과일 野菜 乾魚物 고기 等을 買入해 작게 나눠서 팔기로 했다. 唐津에서만 注文받는 타운(地域)型으로 定했다.

지난해 9月 11日 온라인 쇼핑몰 ‘黨贊한끼’가 出帆했다. 당찬한끼는 ‘唐津의 代表的 飯饌’이란 뜻과 ‘한 끼를 먹어도 堂堂하게 알차게 알뜰하게 먹자’는 意味를 함께 담았다.

○相生戰略-配達서비스로 한 段階 ‘UP’

많은 온라인 쇼핑몰 틈바구니에서 당찬한끼가 잘되기는 쉽지 않다. 固定的 收入 基盤이 必要했다. 韓國東西發展 唐津發展, 現代製鐵 같은 唐津 所在 主要 企業들과의 相生이 열쇠였다.

唐津發展과 協議해 職員들이 온누리商品券을 당찬한끼에 積立해 쓸 수 있도록 했다. 職員들은 3萬 원 以上 購買하면 奉仕포인트 1點을 얻는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으로 外部 奉仕活動을 못 하면서 人事考課에 反映되는 奉仕포인트를 딸 機會가 사라진 職員들은 좋아했다. 每달 約 400萬 원의 固定 賣出이 생겼다.

올 5月에는 卽席飮食 配達 서비스도 始作했다. 黨贊한끼 사람들의 生産性이 높아졌다. 現在 일하는 7名 中 2名은 協同組合에서 直雇用했고, 5名은 唐津市 일자리創出事業 支援을 받는 파트타이머와 社會服務要員이다. 市場 原材料를 調理해 飯饌, 도시락 等을 만들고 ‘配達의民族’ 플랫폼을 活用해 直接 配達한다.

밀키트 製作까지 더해졌다. 保健所 福祉館 健康生活志願센터 같은 詩 傘下 機關들이 코로나19 以前에 하던 脆弱階層 營養 프로그램을 밀키트로 代身했다. 밀키트 30種類를 開發했다. 밀키트를 받은 家庭에서 飮食 만드는 모습을 動映像, 寫眞으로 찍어 自體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올리는 等 人氣가 높다.

지난 14個月間 黨贊한끼 加入 會員은 1780名, 總賣出 約 3億 원, 純利益 約 4000萬 원을 올렸다. 당찬한끼에 物件을 파는 商家 賣出은 平均 約 18% 올랐다.

○未來는 商品化 戰略으로

問題는 自生力이다. 多幸히 中企部 디지털傳統市場 事業에 選定돼 2023年까지 2年은 숨筒이 틔어 있다. 이것만으론 不足하다.

당찬한끼에는 約 240個 市場 商品이 올라 있다. 그러나 價格 品質 包裝 等의 競爭力은 다른 中小企業 商品에 비해 떨어진다. 이를 克服하기 위해 프리미엄級 및 實用的 商品化와 販賣 채널 多角化를 未來戰略으로 삼았다.

프리미엄級은 例를 들면 좋은 藥材를 써서 注文 後 3日 뒤 配送하는 간醬게醬, 韓醫師에게 自問해 開發한 雙和湯 같은 製品이다. 實用的 商品은 1人, 2人 家口 니즈에 맞도록 패키지를 構成하는 것이다. 三겹살 航程살 뒷고기 等 顧客이 願하는 고기 部位를 조금씩 함께 包裝 販賣하는 것이 한 例다. 이렇게 商品化한 製品 30個를 主力 商品으로 당찬한끼에 올리고, 여러 온라인 쇼핑몰과 全國 맘카페 共同購買 사이트 같은 다양한 플랫폼에도 올린다는 構想이다.

유원종 事業團長은 “商品化가 成功하고 2年間 꾸준히 지켜낸다면 自體的으로 돌아갈 수 있는 基盤이 마련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민동용 記者 mindy@donga.com
#協同組合 #온라인몰 #地域企業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