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商人이 쇼호스트… 江原道서 注文받고 앱 決濟… 市場의 ‘換骨奪胎’|東亞日報

商人이 쇼호스트… 江原道서 注文받고 앱 決濟… 市場의 ‘換骨奪胎’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11月 25日 03時 00分


코멘트

[우리洞네 디지털 傳統市場]서울 陽川區 신영市場
生中繼-온라인 販賣-모바일 決濟… 디지털 3種세트로 市場 限界 克服
物件 파는 商人은 說明의 達人… 유튜버와 짝 이뤄 販賣大會까지
온라인 注文 받으니 全國서 밀물… 90代 할머니도 스마트폰 決濟

24일 서울 양천구 신영시장에서 이 시장 상인(왼쪽에서 두 번째)과 유튜버(왼쪽)가 짝을 이뤄 시장 물건을 파는 ‘신영시장 쇼호스트 대회’ 라이브 방송을 하고 있다. 김동용 상인회장(오른쪽)과 이인선 문화관광형시장육성사업단장(가운데)이 지켜보고 있다(큰 사진). 신영시장 상인(작은 사진 가운데)이 한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방송에 나와 시장 물건을 홍보하는 모습이 스마트폰 화면에 담겼다. 김동주 기자 zoo@donga.com·신영시장 제공
24日 서울 陽川區 신영市場에서 이 市場 商人(왼쪽에서 두 番째)과 유튜버(왼쪽)가 짝을 이뤄 市場 物件을 파는 ‘신영市場 쇼호스트 大會’ 라이브 放送을 하고 있다. 김동용 商人會長(오른쪽)과 李仁善 文化觀光型市場育成事業團長(가운데)이 지켜보고 있다(큰 寫眞). 신영市場 商人(작은 寫眞 가운데)李 한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放送에 나와 市場 物件을 弘報하는 모습이 스마트폰 畵面에 담겼다. 金東周 記者 zoo@donga.com·신영市場 提供
“신영市場이 半(半)世紀를 점프했다.”

서울 陽川區에 있는 신영市場 商人들이 하는 말이다. 내세울 ‘核(核)店鋪(有名 店鋪)’도 없는 傳統市場에 무슨 일이 벌어진 걸까. 지난해 中小벤처企業部 傳統市場 디지털力量 事業에 參與한 신영市長은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事態를 맞았다. 손님이 뚝 떨어졌다. 困境에 빠진 신영市場을 바꾼 것은 라이브 커머스, 온라인 販賣, 모바일 決濟라는 ‘디지털 3種 세트’였다.

○ 特定 店鋪가 아닌 신영市場 物件

“하하하.”

지난해 9月 21日 신영市場 文化센터에서 市中銀行 銀行長들과 ‘中小企業金融支援委員會’會議를 하던 박영선 中小벤처企業部 長官이 웃었다. 김동용 商人會長이 라이브 커머스(라이브 쇼핑 放送)를 利原 生放送으로 해보겠다고 했을 때였다. 이 웃음은 몇 分 뒤 商人을 만나는 朴 長官 모습이 스마트폰으로 電送돼 市場 TV에 實時間으로 나오자 驚歎으로 바뀌었다.

신영市場 라이브 커머스는 有名 유튜버나 演藝人이 아니라 商人이 쇼 호스트를 맡아 主導한다. 서툴긴 하지만 하면 할수록 商人들은 배짱과 自信感이 생겼다. 自然스럽게 物件을 꼼꼼하고 재미있게 說明하게 됐다.

쇼 호스트를 할 때는 自己 가게 이름은 말하지 않고 다른 商店 物件들도 紹介한다. ‘○○가게’ 洋파, ‘△△商店’ 닭 강정이 아니라 ‘신영市場 洋파’ ‘신영市場 닭 강정’이다. 李仁善 신영시장문화관광형시장육성사업단장은 “디지털로도 골고루 質 좋은 場을 볼 수 있는 시스템을 最適化하는 것이 傳統市場 디지털化에서 가장 重要하다”고 말했다.

라이브 커머스는 每週 하다가 올해는 한 달에 한 番 하고 있다. 유튜브와 네이버 쇼핑 라이브서부터 그린라이브 더라이브 같은 小規模 라이브 커머스에도 나온다. 콘셉트도 ‘1人 家族이 2萬 원으로 一週日 버티기’ ‘핼러윈 特輯’ ‘코로나 이기는 伏날은 온다’ 等 시의적절하게 맞춘다. 照會數는 30∼300 程度지만 지난해 12月 네이버 쇼핑 라이브 때는 한 商店 賣出이 10倍로 뛰었다. 쇼 호스트로 나선 ‘옛날恨과’ 손미경 社長은 名節에 50, 60個 나가던 漢菓세트를 지난 秋夕에 130個나 팔았다.

24日 신영市場에서는 쇼 호스트를 맡은 商人 7名이 유튜버와 짝을 이뤄 1萬 원臺 市場 物件을 누가 잘 파는지 겨루는 ‘쇼 호스트 大會’를 열었다. 來年에는 商人 個個人의 유튜브 라이브 放送을 計劃 中이다.

○‘딩동’ 注文 소리에 氣分이 ‘업’

“異常한 일이네…. 江原道 固城에서 注文이 들어왔어.”

오태철 ‘南部乾魚物’ 社長이 어느 날 고개를 갸웃했다. 乾魚物 고장이라 할 江原道에서 乾魚物을 注文하다니?

신영市長은 中企部 事業에 參與해 이지웰, 온누리몰 같은 쇼핑몰에서 全國 配送을 할 수 있게 됐다. 南部乾魚物은 自身들이 파는 121個 製品 全部를 올려놨는데 코로나19로 온라인쇼핑을 하던 固城에서 보고 黃太債를 注文한 것이다. 이 店鋪는 단돈 5000원어치를 사도 구운 김, 미역, 땅콩 等을 서비스로 보낸다. 吳 社長은 “아무 생각 없이 하나라도 팔면 좋겠다고 올렸는데 神奇했다”며 “온라인 販賣는 보너스나 덤 같은 느낌”이라고 말했다.

신영市場 110餘 個 店鋪 가운데 22곳은 네이버 쇼핑 場보기에 商品을 올린다. 이지웰 等에서 全國 配送하는 商店도 지난해 4곳에서 올해 11곳으로 늘었다. 이들은 賣出의 20∼30%를 온라인 販賣로 올린다.

온라인 販賣 亦是 商人 主導다. 50, 60代 商人들이 스스로 商品 寫眞을 찍어 올린다. 어떻게 하면 物件을 더 露出시킬 수 있을까, 서비스는 무엇이 좋을까, 鋪裝은 어떻게 改善할까를 苦悶한다. ‘옛날恨과’는 個當 7000원을 들여 黃色 종이박스를 色동 韓紙로 된 八角箱子로 바꾸고 褓자기로 쌌다. 한 野菜 가게는 파 한 段을 注文해도 商人이 直接 쓴 感謝便紙를 同封한다. 스마트폰에서 ‘딩동’ 하는 注文 벨소리가 나면 氣分이 좋아진다. 손님과 실랑이를 벌일 必要도 없으니 感情 消費도 덜하고 憂鬱感度 사라진다.

온라인 販賣를 위한 各種 書類 作業은 難關이다. 다른 市場에서는 通信販賣申告證을 만들 때 抛棄하는 境遇가 많다. 政府에 낼 書類는 나름대로 簡素化됐지만 쇼핑몰 플랫폼 會社에 要求하는 資料는 如前히 많다. 그래도 “여기까지 왔는데 抛棄할 수 없지” 한다. 商人이 進化하면서 市場도 變化했다.

○ 할머니 손님도 모바일 決濟

“商人이 모바일 決濟를 便하게 생각한다면 거짓말이다. 그러나 그 길로 가지 않으면 안 된다는 걸 알기 때문에 協助한다.”(김동용 商人會長)

每週 土曜日은 ‘모바일 決濟의 날’이다. 이날 3萬 원 以上을 購買하면 5000원짜리 모바일 商品券이나 쿠폰을 받는다. 農活商品券 等 모바일 商品券을 잘 活用하면 最大 60%를 割引받을 수 있다. 統計를 내보니 모바일 決濟 行事 賣出의 63%는 카드 使用이었다. 그런데 모바일 決濟(26%)가 現金(11%)을 앞섰다. 金 商人會長은 “來年에는 모바일 決濟 比率을 50%까지 높이겠다”며 “10年 뒤면 모바일이 카드를 뒤집을 것”이라고 했다.

모바일 決濟 惠澤을 說明하면 ‘카톡을 쓸 줄 아는’ 顧客은 그냥 못 지나간다. 70, 80, 90代 할머니도 한다. 폴더폰을 쓰던 한 할머니는 子息에게 얘기해 스마트폰으로 바꾸기도 했다.

商人들은 바쁜 渦中에 顧客이 알아서 앱으로 決濟하니 마다할 理由가 없다. 市場으로서는 젊은층이 流入되고, 旣存 顧客은 더 찾아 더 많이 쓰도록 할 수 있다. 會計 處理도 透明해졌다. 傳統市場 디지털化는 如前히 먼 길이다. 政府 支援도 必要하고 포털 等 大企業 協力도 切實하다. 그러나 들어선 길을 돌이킬 수는 없다.

“傳統市場 商人의 삶은 365日 같은 패턴이었다면, 이제 새로운 變化에 直面했다. 가야 할 길이고 살길이다.”(김수자 애플N치킨 社長)

“事業 그림 그려놓고 色漆은 나중에… 入店할 플랫폼 더 많아졌으면”
디지털化 이끈 商人會長-事業團長


서울 신영市場 디지털化를 이끄는 김동용 商人會長과 李仁善 文化觀光型市場育成事業團長은 “웬만하면 挑戰해 보자고 생각했다”고 입을 모은다. 뜻하지 않게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때문에 뛰어든 길이었기에 디지털化의 全體 그림을 豫測할 수는 없었다.

“(디지털化가 얼마나 어려운지) 內容을 다 알았다면 아마 힘들어서 못했을 거예요. 저랑 이 事業團長은 圓을 그려놓고 狀況을 봐가며 色漆하는 式이었죠. 未洽하다면 方向을 바꿔 보고, 가는 데까지 가보자고 했습니다.”(김동용 商人會長)

두 사람은 每週 土曜日 모바일 決濟의 날 行事에 參與한 손님들이 決濟 方法, 居住地, 性別과 나이를 적도록 해서 物品大將을 作成했다. 傳統市場 빅데이터다. 金 商人會長은 “只今은 別것 아니라고 생각하겠지만 나중에 큰 資産이 될 것”이라고 했다.

晩學徒로 經營學 博士 學位를 받은 이 事業團長은 傳統市場 디지털化 成功을 위해 大企業과의 相生을 强調했다. “大型 포털 初期畵面 메뉴에 ‘小商工人傳統市場’ 카테고리를 넣어준다면 市場 商人들에게 큰 힘이 될 것입니다. 顧客과 쉽고 빠르게 만날 수 있으니까요. 政府는 더 다양한 플랫폼에 入店시켜줬으면 좋겠고요. 傳統市場의 손을 잡아주는 것에서 더 나아가 끌고 가주는 일이지요.”



민동용 記者 mindy@donga.com


#商人 #쇼호스트 #市場 #傳統市場 #신영市場 #온라인 販賣 #모바일 決濟 #디者털 #유튜버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