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충진의 競賣 따라잡기]재건축매물 競賣, 組合員資格 꼭 確認해야|동아일보

[정충진의 競賣 따라잡기]재건축매물 競賣, 組合員資格 꼭 確認해야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11月 12日 03時 00分


코멘트

再建築 組合設立 以後 競賣 物件
組合員 地位 認定 못받아 現金淸算
再開發은 管理處分인가 時點 基準
持分 쪼갠 ‘물딱紙’도 分讓權 없어


정충진 법무법인 열린 대표변호사
정충진 法務法人 열린 代表辯護士
K 氏는 最近 再建築 賣物에 入札했다가 狼狽를 當했다. 時勢보다 훨씬 低廉하게 落札 받았다는 기쁨도 暫時, 組合으로부터 現金淸算 對象이라는 通報를 받았다. 競賣로 落札 받으면 問題가 없다는 情報만 듣고 入札했던 것이 禍根이었다. 現金淸算 金額이 落札價보다 낮다는 말에 그는 요즘 밤잠을 설친다.

再建築, 再開發 等 整備區域 內 住宅이나 商家 物件이 競賣市場에서 나오면 注目받는다. 該當 物件을 落札 받아 아파트 分讓權을 取得하려는 것인데, 分讓權을 받지 못하고 K 氏처럼 現金淸算을 當하는 境遇도 있어서 注意해야 한다.

現金淸算을 當하지 않으려면 먼저 現行 組合員의 地位 讓渡 禁止 規定에 對해 알아야 한다. 現行法上 再建築 事業은 組合設立 以後에, 再開發 事業은 管理處分計劃 認可 以後에 組合員 地位를 第3者에게 넘길 수 없다.


이 規定은 앞으로 더 强化될 餘地가 있다. 올해 6月 宋錫俊 國民의힘 議員이 代表 發議한 ‘都市 및 住居環境 整備法 改正案‘에 따르면 再建築은 安全診斷 通過 後, 再開發은 整備區域 指定 以後 組合員 地位 讓渡가 全面 禁止된다. 現在 이 法案은 國會에 繫留되어 있지만, 이 改正案이 國會에서 通過되면 組合員 讓渡 禁止 時期가 只今보다 大幅 앞당겨질 수 있다.

再建築 等 整備事業에 反對해 分讓을 申請하지 않거나, 再開發 區域 內 두 채 以上 建物을 所有한 組合員으로부터 한 채를 買收한 境遇에도 組合員 資格을 取得하지 못한다. 再開發 賣物은 ‘물딱紙’도 留意해야 한다. 물딱紙는 再開發·再建築 地域에서 아파트 分讓權을 못 받고 現金으로 집값을 받아야 하는 住宅을 일컫는다. 土地와 建物 等의 持分을 여러 個로 쪼갠 이른바 ‘持分 쪼개기’ 物件도 分讓權을 取得하지 못한다.

다만 組合員 地位 讓渡 禁止 規定과 關聯해 競賣에는 특칙이 있다. 金融會社 資金 回收를 돕는 競賣나 稅金 滯納을 理由로 한 公賣는 投機와 無關하다고 보고 落札者에게 組合員 地位 承繼를 認定하는 것이다. 이때 競賣 申請者는 公認된 金融會社이거나 稅務署 等 國家機關이어야 한다. 個人이 私的 債務를 理由로 競賣를 넣었다면 落札者는 分讓權을 못 받는다.

서울 동작구 노량진동 再開發 地域에 있는 商家가 最近 競賣에 나온 적이 있다. 垈地 持分이 專用 68m²人 1層짜리 建物로 食堂으로 運營되고 있었다. 時勢는 17億 원 以上 形成돼 있었으나 感情가는 이보다 낮은 12億5000萬 원이었다.

周邊에서 再開發이 推進되고 있는 데다 地下鐵 1號線과 7號線을 모두 利用할 수 있는 더블 驛勢圈에 位置한 立地 좋은 大路邊 商街였다. 登記簿謄本을 살펴보니 競賣를 申請한 債權者가 金融機關이었다. 組合員 地位를 承繼할 수 있겠다는 判斷이 들었다. 立地가 좋고 垈地 持分도 커서 權利價額度 높을 것으로 豫想됐다. 무엇보다 商街建物이라 貸出도 充分히 나오는 魅力的인 物件이었다. 몇 年 後 住商複合아파트로 탈바꿈할 物件이라는 點에서 競爭率도 높았다. 17名이 競爭해 16億3000萬 원을 쓴 B會社가 落札을 받은 것이다.

이처럼 現金淸算 對象이 아니라면 再建築, 再開發 物件을 눈여겨볼 만하다. 一般 賣買市場에서 賣物 求하기 어려운 만큼 競賣로 눈을 돌려 보면 새로운 機會를 發見할 수 있다. 再開發, 再建築 物件에 對한 基本만 알고 있으면 安全하게 高收益을 낼 수 있다.

정충진 法務法人 열린 代表辯護士
#再建築 賣物 #不動産 競賣 #再建築 組合員 地位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