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創業企業 올해만 43個社 發掘… 競爭率 9.7代 1|東亞日報

創業企業 올해만 43個社 發掘… 競爭率 9.7對 1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10月 25日 03時 00分


코멘트

[START UP Together, 世上을 바꾼다]〈6〉서울창업허브

지난달 서울에서 온·오프라인으로 열린 ‘트라이 에브리싱 2021’에서 오세훈 서울시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 행사에서는 국내 
91개 스타트업이 국내외 투자자 및 창업생태계 전문가들과 만나 투자 유치 및 성장의 기회를 얻었다. 서울창업허브 제공
지난달 서울에서 온·오프라인으로 열린 ‘트라이 에브리싱 2021’에서 吳世勳 서울市長이 人事말을 하고 있다. 이 行事에서는 國內 91個 스타트업이 國內外 投資者 및 創業生態系 專門家들과 만나 投資 誘致 및 成長의 機會를 얻었다. 서울創業허브 提供
‘브이케이프론티어’는 고들빼기 감태 茯苓 같은 天然材料에 發效 效果를 더해 皮膚를 保護하는 化粧品을 만드는 스타트업이다. 올 初 베트남 現地 企業과 合作法人을 세워 2分期에 1億6000萬 원어치를 輸出했다. 이 創業企業의 든든한 뒷배는 서울創業허브다. 브이케이프론티어는 서울創業허브가 優秀 創業企業으로 選定해 成長과 글로벌 進出을 支援하고 있다.

서울의 代表的 創業 支援 施設인 서울創業허브는 民間 投資者, 企業, 政府機關 같은 國內外 創業 生態系 協力파트너와 함께 優秀 創業企業을 찾아 키워내는 인큐베이팅과 海外 進出에 注力한다. 바로 ‘스타트業 스케일업(Scale-Up)’ 戰略이다.

올해(9月 現在) 스타트업 스케일업 成果는 눈에 띈다. 民間 벤처캐피털(VC) 액셀러레이터(AC)와 連繫해 優秀 創業企業 43個社를 發掘했다. 인큐베이팅 大賞에 選定되기 위해 417個社가 申請해 9.7 對 1의 競爭率을 보였다. 서울創業허브가 成長을 돕고 있는 優秀 創業企業 118個社는 올해 새로 582名을 뽑았고 賣出 646億 원, 投資 誘致 502億 원을 記錄 中이다. 지난해 賣出 583億 원, 投資 誘致 408億 원을 뛰어넘었다.

製品 製作 分野를 直接 돕는 하드웨어 額셀러레이팅도 活潑하다. 量産(量産)을 支援한 試製品이 240件이며 製品 製作 컨설팅 350件, 商用化 支援 65件을 올렸다.

海外 政府 및 民間 네트워크와 힘을 합쳐 스타트업이 外國 市場에 進出할 수 있는 基盤을 確保하는 글로벌 스케일업度 뒤지지 않는다. 올 5月 베트남 호찌민에 ‘서울創業허브 호찌민’을 열고 네트워크를 强化했다. 海外 專門 額셀러레이팅을 통해 國內 27個 스타트업이 모두 8個國에서 現地 法人을 設立했다. 13個 스타트업에는 스페인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베트남 美國 市場 檢證 및 實證 支援 機會를 提供했다.

벤츠, S-oil을 비롯해 國內外 21個 大企業과 協力해 100個 스타트업을 共同 發掘하고 액셀러레이팅하기로 했다.

이 같은 努力으로 서울은 美國 글로벌 創業生態系 調査機關 ‘스타트業 지놈’의 創業生態系 調査에서 世界 280個國 中 16位(지난해 20位)를 차지했다.


민동용 記者 mindy@donga.com
#서울創業허브 #創業企業 #스타트업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