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國西部發展, 8個月間 20個社에 4億원臺 支援|東亞日報

韓國西部發展, 8個月間 20個社에 4億원臺 支援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10月 21日 03時 00分


코멘트

[START UP Together, 世上을 바꾼다]〈5〉서부발전 相生프로그램

한국서부발전 기업자율형 상생 프로그램에 선정된 에너지 관련 스타트업 대표들이 올 6월 서울에서 투자자 대상 모의 투자설명회를 펼치는 ‘데모데이’ 행사를 갖고 있다. 한국서부발전 제공
韓國西部發展 企業自律型 相生 프로그램에 選定된 에너지 關聯 스타트업 代表들이 올 6月 서울에서 投資者 對象 毛의 投資說明會를 펼치는 ‘데모데이’ 行事를 갖고 있다. 韓國西部發展 提供
‘DNA(데이터·Data, 네트워크·Network, 人工知能·AI)’를 土臺로 에너지管理 플랫폼을 開發하는 케빈랩은 2017年 創業한 스타트업이다. 學校나 아파트 같은 共同住宅의 에너지 需要를 事物인터넷(IoT) 디바이스 等을 活用해 管理하는 서비스를 提供한다. 國內 첫 遠隔檢針(AMI) 技術 保有 等 技術力은 높지만 에너지管理 市場 自體가 이제 막 形成된 데다 新生 企業이어서 對外 信認度가 낮아 投資 誘致나 營業이 쉽지만은 않다.

韓國西部發展(社長 박형덕) 企業自律型 相生 프로그램은 이런 케빈랩에 숨筒을 터주는 役割을 해줬다. 올 上半期 相生 프로그램에 選定돼 에너지管理 플랫폼 構築에 必要한 人件費와 認證試驗 費用을 支援받았다. 그 結果 지난해 約 10億 원이던 賣出은 올해 20億 원이 期待된다. 職員도 17名에서 23名으로 늘었다. 또, 2億5000萬 원을 投資 받게 됐다.

相生 프로그램은 2016年 始作했다. 4次 産業革命 時代를 맞아 重要해지는 DNA 分野 創業·벤처企業을 育成해 發展(發電)과 에너지 分野 競爭力을 强化하고 일자리 創出로 雇傭 安定 效果까지 얻자는 趣旨다.

아이디어는 있지만 資金과 人力 不足 等으로 事業化가 쉽지 않은 스타트업을 考慮해 프로그램을 構成했다. 旣存 發電·에너지産業뿐만 아니라 太陽光 風力 바이오 같은 新再生에너지 分野 스타트업의 優秀 아이디어를 發掘해 新製品 開發과 事業化, 國內外 市場 및 販路 開拓, 그리고 有望企業 跳躍을 爲한 액셀러레이팅까지 돕는다.

人力 設備 認證試驗 弘報 等에 들어가는 資金에서부터 西部發展 海外 네트워크를 活用한 輸出 活性化 戰略, 投資說明會(IR) 같은 投資者 對象 會社 弘報 方法까지 企業別 一對一 診斷, 專門家 멘토링 等을 통해 支援한다.

相生 프로그램은 代表 國籍을 보지 않는다. 太陽光發電 플랫폼, 솔루션을 提供하는 에코링크스는 카메룬 出身 존슨 펜 代表가 設立했다. 國內 情報通信技術(ICT)과 新再生에너지 技術을 活用해 카메룬을 비롯한 아프리카 進出을 겨냥한 이 스타트업에는 海外 弘報費와 試製品 製作費用이 支給됐다.

지난해 11月부터 올 6月까지 相生 프로그램은 創業·벤처企業 20個社에 4億5500萬 원을 支援했다. 그 結果 優秀 아이디어를 製品化해 새로 올린 賣出額은 總 23億2000萬 원, 輸出은 8億2000萬 원을 記錄해 當初 目標를 100% 以上 達成했다.

박형덕 社長은 “炭素中立을 위해서도 더 重要해지는 에너지 分野의 革新的인 아이디어를 保有한 스타트업을 꾸준히 發掘, 支援해 相生 發展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민동용 記者 mindy@donga.com
#스타트업 #韓國西部發展 #企業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