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빵 配達하고 밀키트 市場 攻略… 領土 擴張하는 食品企業|東亞日報

빵 配達하고 밀키트 市場 攻略… 領土 擴張하는 食品企業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10月 14日 03時 00分


코멘트

[코로나發 消費革命, 뉴커머스가 온다]〈18〉SPC 그룹
디저트-아이스크림 等 配達… 그룹社 4400餘個 賣場서 可能
‘植物性 달걀’-밀키트 業體 等… 푸드테크 企業과 協業度 活潑
系列社 디지털 轉換도 加速度

파리바게뜨의 자체 배달 서비스인 ‘파바 딜리버리’. 점포별로 생산한 지 한 시간 이내의 빵 정보를 보고 집으로 주문할 수 있다. SPC그룹 제공
파리바게뜨의 自體 配達 서비스인 ‘파바 딜리버리’. 店鋪別로 生産한 지 한 時間 以內의 빵 情報를 보고 집으로 注文할 수 있다. SPC그룹 提供
온라인과 오프라인 間 融合을 特徵으로 하는 ‘뉴커머스(New commerce)’ 時期, 食品 企業들이 旣存 틀을 벗어나 領域 擴張에 나서고 있다. 짜장면이나 피자 같은 旣存의 配達飮食 外에 다양한 디저트를 配達할 수 있도록 딜리버리 서비스를 擴大하고 있는 SPC그룹이 代表的이다. 植物性 달걀이나 밀키트 等 코로나19 以後 새롭게 注目받고 있는 市場을 攻掠하려는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 빵 配達 店鋪 2800個로 擴大

SPC그룹의 代表 브랜드 파리바게뜨는 自體 配達서비스 ‘파바 딜리버리’를 擴大하고 있다. 빵도 配達해 먹는 時代를 本格的으로 연 셈이다. 2018年 9月 導入 當時 1100餘 個였던 서비스 可能 店鋪 數는 現在 2800餘 個로 늘었다. 取扱 製品도 200餘 種에서 520餘 種으로 增加했다. 파리바게뜨 關係者는 “月平均 딜리버리 賣出이 서비스 始作 初期와 比較해 15倍 以上으로 올랐다”고 말했다.

파리바게뜨는 지난해 4月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賣場別 빵이 나오는 時間을 알려주는 ‘갓 구운 빵’ 서비스도 業界 最初로 導入했다. 이를 통해 消費者들은 生産한 지 1時間 以內의 再考를 實時間으로 確認해 注文할 수 있게 됐다.

SPC그룹의 아이스크림 브랜드 배스킨라빈스는 業界에서 처음으로 配達 서비스를 선보였다. 2016年 2月 서울 一部 地域에서 처음 서비스를 始作한 以後 現在는 1600餘 個 店鋪에서 施行 中이다. 이 밖에 쉐이크쉑과 에그슬럿 等 SPC의 外食 브랜드도 딜리버리 서비스를 運營하며 市場 變化에 對應하고 있다.

서용구 淑明女大 經營學部 敎授는 “코로나19 以後 집 안에서 모든 것을 解決하려는 需要가 늘면서 食品 企業들이 旣存에 하지 않던 配達 서비스를 積極 擴大하고 있다”며 “特히 디저트 配達 市場은 앞으로 더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 未來 市場도 積極 攻掠


SPC그룹은 多樣한 푸드테크 企業과 協業하면서 未來 市場을 攻掠하고 있다. 于先 SPC그룹의 綜合 食品 系列社 SPC三立은 지난해 3月 植物性 달걀로 有名한 美國의 푸드테크 企業 저스트와 戰略的 파트너십을 맺었다. 이를 통해 파리바게뜨는 지난달부터 綠豆에서 抽出한 植物性 蛋白質로 만든 달걀 ‘저스트 에그’를 活用한 머핀 샌드위치를 賣場에서 販賣하고 있다. SPC三立은 밀키트 製造 專門企業인 ‘푸드어셈블’과도 協業해 差別化된 專用 製品을 出市할 豫定이다. 문정훈 서울대 農經濟社會學部 敎授는 “西歐에서는 環境問題 때문에 일찍이 注目받던 代替 蛋白質 市場이 코로나19 以後 우리나라에서도 빠르게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會社의 全 事業에 디지털 力量을 椄木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轉換)’에도 힘쓰고 있다. 올 1月 統合 마케팅 솔루션 專門 系列社 ‘섹타나인’을 出帆한 게 代表的인 例다. 섹타나인은 情報通信技術(ICT) 系列社인 SPC네트웍스와 會員 2200萬 名을 保有한 해피포인트 같은 마케팅 플랫폼 事業을 펼쳐온 SPC클라우드 等을 合倂해 만든 會社다. 旣存에 分散되어 있던 組織 및 機能을 統合하면서 보다 規模가 큰 法人의 形態를 갖췄다. SPC는 플랫폼 비즈니스 技術力과 마케팅 力量 等을 結集시켜 業界 競爭力도 强化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社支援 記者 4g1@donga.com
#뉴커머스 #食品企業 #밀키트 #푸드테크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